[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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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I.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 출생~1세

II.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과 회의감 : 1~3세

III.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 3~6세

IV.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 6~11세

V.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 12~18세

VI.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 청년기

VII.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 중년기

VIII. 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 노년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망감(Integrity vs. Despair) : 노년기
65세 이상의 노년기에는 자신이 살아온 삶의 여정을 돌아보면서 부분적으로는 불완전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서 살았다는 만족감과 통합성을 확보하는 것이 주된 발달과제이다.
에릭슨은 발달단계별로 겪게 되는 정체성의 위기를 무난히 이겨 내고 그 시기에 획득해야 하는 중요한 심리적 자질 또는 덕목을 체득한 사람은 노년기에 성숙하고 지혜로운 인품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노년기에 와서 인간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 대한 인생을 조감하고 정리하는 마음으로 인격의 통합성을 이루어 나간다. 이 단계에서 자아 통합감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다. 청년기, 중년기의 세월을 거치는 동안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고 인생의 경륜과 지혜로 빛나는 인격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별다른 후회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가 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살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느낌에 직면하게 되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감이 절망감보다 바람직하지만 어떤 절망감은 불가피한 것이기도 하다. 에릭슨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인생에서 불행이나 잃어버린 기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의 나약함과 무상함에 대한 비탄감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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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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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7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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