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주)미래엔, 96p.
․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본문내용
상을 관찰한다.
<실험2>
① 고무풍선을 불어서 스탠드에 매단다.
② ①의 고무풍선을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③ 에보나이트 막대를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④ 에보나이트 막대를 고무풍선에 가져다 대어보고 밀려나는 힘이 작용하는 것을 확인한다.
탐구활동지 작성
조별로 실험한 후 탐구활동지를 작성하고 결과를 자유롭게 발표하여 다른 조와 탐구 결과를 비교한다.
※ 과학실 환경 등의 이유로 실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실험이 잘 되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동영상으로 시청한다.
결과 분석 : 전기력의 성질
① 같은 전기는 밀어내고 다른 전기는 끌어당긴다.
②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PPT
:전기력의 정의와 특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고무풍선, 실, 모직 헝겊, 에보나이트 막대, 스탠드, 탐구활동지
탐구활동지
동영상 자료
:동영상을 시청하여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PPT
:실험한 결과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내용설명 : 자기력 전기력 비교
<공통점>
①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②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차이점>
① 자기력은 자석이 다른 자석이나 쇠붙이에서 작용하고, 전기력은 전기를 띤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다.
② 전기력은 +전기, -전기가 서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기력은 N극, S극이 나누어지지 않는다.
내용설명 : 자기력과 전기력이 작용하는 경우
① 전기력 : 머리카락이 빗에 달라붙는 현상, 스웨터를 벗을 때 정전기 발생 등
② 자기력 : 자기부상열차, 냉장고 자석 등
PPT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정리
학습정리
형성평가
마무리
학습내용 정리
① 전기력과 자기력에는 서로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은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형성평가 실시
개인별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시간은 10분으로 제한하고 평가가 끝난 후 조별로 평가지를 바꾸어 채점한 후 교사가 문제 풀이 및 해설한다.
차시예고 : 탄성력
상호 인사 및 수업종료
PPT
:학습한 내용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형성평가지
PPT
:차시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Ⅲ. 힘과 운동 1. 여러 가지 힘(3) 자기력과 전기력
수업장소
과학실
주제
자기력과 전기력 알아보기
차시
3/17
학습목표
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이 사용되는 예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작용하는 힘을 말할 수 있다.
학습자료
교과서, PPT, 막대자석, 풍선, 실, 모직 헝겊, 탐구활동지, 형성평가지
Ⅵ. 평가와 수정
1. 학습자 평가
가. 평가 유형 : 형성평가(지필평가)
나. 평가 항목 당 배점 및 총점평가항목
배점
총점
주어진 예시를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는가?
3
3
주어진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알 수 있는가?
3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기력과 전기력의 예시를 각각 2가지 이상 들 수 있는가?
2
4
<형성 평가지>
Ⅲ.1.(3) 자기력과 전기력
학 번
이 름
<보기>
ㄱ. 미는 힘과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ㄴ. 자석과 자석, 자석과 쇠붙이 사이의 작용하는 힘이다.
ㄷ. 서로 떨어진 상태에서도 힘이 작용한다.
ㄹ. 자기부상열차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힘이다.
1. <보기>에서 자기력만이 가지는 특징을 고르시오.
2. 왼쪽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① 인력이 작용하고 있다.
② 고무풍선 사이에 자기력이 작용한다.
③ 냉장고의 자석은 이 힘을 이용한 예이다.
④ 왼쪽 풍선이 (-)전기를 띤다면 오른쪽 풍선도 (-)전기를 띤다.
3.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전기력과 자기력을 이용한 예들을 각각 2가지씩 적어보시오.
다. 형성평가지
평가요소
배점
①
②
③
④
⑤
수업전략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인가?
√
공학과 매체가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이었는가?
√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의미있는 참여를 지원했는가?
√
2. 방법 및 매체평가
교수자의 의도와 실제 일어난 것 사이의 차이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의도한 수업장면과 실제 수업장면이 일치했다.
학생성취와 학습목표와의 불일치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설정한 학습목표와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취가 일치했으며 높은 성취율을 보였다.
선택한 자료의 가치에 만족하는가? 만족하지 않는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선택한 수업 전략 및 매체와 자료에 만족하나 PPT와 동영상자료에 국한되지 않은 더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필요성이 보인다.
학생들은 수업전략, 공학, 매체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 학생들은 본시 수업의 전략에서 의도한대로 반응하였다. 공학과 매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높은 학습성취와 학습동기를 보였다.
3. 수정 및 참고사항
3. 전반적 성찰
학생과 동료교사, 교사 자신이 설문지와 관찰, 비디오 녹화를 통하여 본 수업을 평가 및 성찰하였다. 본 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교수방법과 매체 및 자료의 활용이 효과적이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지필평가를 통해 살펴본 학습자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높은 성취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매체와 자료가 적재적소에 활용되어 수업의 다양성과 질을 높였다. 본 수업의 전략(방법), 매체, 자료의 활용을 다음 수업에 반영한다면 과학과목 수업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주)미래엔, 96p.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실험2>
① 고무풍선을 불어서 스탠드에 매단다.
② ①의 고무풍선을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③ 에보나이트 막대를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④ 에보나이트 막대를 고무풍선에 가져다 대어보고 밀려나는 힘이 작용하는 것을 확인한다.
탐구활동지 작성
조별로 실험한 후 탐구활동지를 작성하고 결과를 자유롭게 발표하여 다른 조와 탐구 결과를 비교한다.
※ 과학실 환경 등의 이유로 실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실험이 잘 되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동영상으로 시청한다.
결과 분석 : 전기력의 성질
① 같은 전기는 밀어내고 다른 전기는 끌어당긴다.
②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PPT
:전기력의 정의와 특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고무풍선, 실, 모직 헝겊, 에보나이트 막대, 스탠드, 탐구활동지
탐구활동지
동영상 자료
:동영상을 시청하여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PPT
:실험한 결과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내용설명 : 자기력 전기력 비교
<공통점>
①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②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차이점>
① 자기력은 자석이 다른 자석이나 쇠붙이에서 작용하고, 전기력은 전기를 띤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다.
② 전기력은 +전기, -전기가 서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기력은 N극, S극이 나누어지지 않는다.
내용설명 : 자기력과 전기력이 작용하는 경우
① 전기력 : 머리카락이 빗에 달라붙는 현상, 스웨터를 벗을 때 정전기 발생 등
② 자기력 : 자기부상열차, 냉장고 자석 등
PPT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정리
학습정리
형성평가
마무리
학습내용 정리
① 전기력과 자기력에는 서로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은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형성평가 실시
개인별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시간은 10분으로 제한하고 평가가 끝난 후 조별로 평가지를 바꾸어 채점한 후 교사가 문제 풀이 및 해설한다.
차시예고 : 탄성력
상호 인사 및 수업종료
PPT
:학습한 내용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형성평가지
PPT
:차시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Ⅲ. 힘과 운동 1. 여러 가지 힘(3) 자기력과 전기력
수업장소
과학실
주제
자기력과 전기력 알아보기
차시
3/17
학습목표
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이 사용되는 예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작용하는 힘을 말할 수 있다.
학습자료
교과서, PPT, 막대자석, 풍선, 실, 모직 헝겊, 탐구활동지, 형성평가지
Ⅵ. 평가와 수정
1. 학습자 평가
가. 평가 유형 : 형성평가(지필평가)
나. 평가 항목 당 배점 및 총점평가항목
배점
총점
주어진 예시를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는가?
3
3
주어진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알 수 있는가?
3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기력과 전기력의 예시를 각각 2가지 이상 들 수 있는가?
2
4
<형성 평가지>
Ⅲ.1.(3) 자기력과 전기력
학 번
이 름
<보기>
ㄱ. 미는 힘과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ㄴ. 자석과 자석, 자석과 쇠붙이 사이의 작용하는 힘이다.
ㄷ. 서로 떨어진 상태에서도 힘이 작용한다.
ㄹ. 자기부상열차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힘이다.
1. <보기>에서 자기력만이 가지는 특징을 고르시오.
2. 왼쪽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① 인력이 작용하고 있다.
② 고무풍선 사이에 자기력이 작용한다.
③ 냉장고의 자석은 이 힘을 이용한 예이다.
④ 왼쪽 풍선이 (-)전기를 띤다면 오른쪽 풍선도 (-)전기를 띤다.
3.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전기력과 자기력을 이용한 예들을 각각 2가지씩 적어보시오.
다. 형성평가지
평가요소
배점
①
②
③
④
⑤
수업전략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인가?
√
공학과 매체가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이었는가?
√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의미있는 참여를 지원했는가?
√
2. 방법 및 매체평가
교수자의 의도와 실제 일어난 것 사이의 차이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의도한 수업장면과 실제 수업장면이 일치했다.
학생성취와 학습목표와의 불일치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설정한 학습목표와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취가 일치했으며 높은 성취율을 보였다.
선택한 자료의 가치에 만족하는가? 만족하지 않는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선택한 수업 전략 및 매체와 자료에 만족하나 PPT와 동영상자료에 국한되지 않은 더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필요성이 보인다.
학생들은 수업전략, 공학, 매체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 학생들은 본시 수업의 전략에서 의도한대로 반응하였다. 공학과 매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높은 학습성취와 학습동기를 보였다.
3. 수정 및 참고사항
3. 전반적 성찰
학생과 동료교사, 교사 자신이 설문지와 관찰, 비디오 녹화를 통하여 본 수업을 평가 및 성찰하였다. 본 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교수방법과 매체 및 자료의 활용이 효과적이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지필평가를 통해 살펴본 학습자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높은 성취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매체와 자료가 적재적소에 활용되어 수업의 다양성과 질을 높였다. 본 수업의 전략(방법), 매체, 자료의 활용을 다음 수업에 반영한다면 과학과목 수업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주)미래엔, 96p.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추천자료
- 학습과정안
- ASSURE모델을 적용한 교수설계 - 실과 한차지분량
- [A+] 초등4) <교수·학습 과정안 - 탐구훈련모형 개념과 실행 및 적용 (3-4/10)> 3. 열 전달과...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자석 만들기 학습지도안)
- 초등1)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차시) : 9.야! 신나는 여름 방학이다 (1/14...
- [중2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읽기란 무엇인가 학습지도안]
- [수학 교수-학습과정안] 물건의 개수 세어보기 학습지도안-수업지도안 (단원명 : 7. 50 까지...
- ASSURE 모형활용 교수학습과정안
- ASSURE 모형을 기준으로 한 교수학습과정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