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A+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SSURE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주)미래엔, 96p.
․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본문내용

상을 관찰한다.
<실험2>
① 고무풍선을 불어서 스탠드에 매단다.
② ①의 고무풍선을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③ 에보나이트 막대를 털가죽으로 마찰시킨다.
④ 에보나이트 막대를 고무풍선에 가져다 대어보고 밀려나는 힘이 작용하는 것을 확인한다.
탐구활동지 작성
조별로 실험한 후 탐구활동지를 작성하고 결과를 자유롭게 발표하여 다른 조와 탐구 결과를 비교한다.
※ 과학실 환경 등의 이유로 실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실험이 잘 되었을 때 나타나는 결과를 동영상으로 시청한다.
결과 분석 : 전기력의 성질
① 같은 전기는 밀어내고 다른 전기는 끌어당긴다.
②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PPT
:전기력의 정의와 특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고무풍선, 실, 모직 헝겊, 에보나이트 막대, 스탠드, 탐구활동지
탐구활동지
동영상 자료
:동영상을 시청하여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PPT
:실험한 결과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내용설명 : 자기력 전기력 비교
<공통점>
①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②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차이점>
① 자기력은 자석이 다른 자석이나 쇠붙이에서 작용하고, 전기력은 전기를 띤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다.
② 전기력은 +전기, -전기가 서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기력은 N극, S극이 나누어지지 않는다.
내용설명 : 자기력과 전기력이 작용하는 경우
① 전기력 : 머리카락이 빗에 달라붙는 현상, 스웨터를 벗을 때 정전기 발생 등
② 자기력 : 자기부상열차, 냉장고 자석 등
PPT
:학습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정리
학습정리
형성평가
마무리
학습내용 정리
① 전기력과 자기력에는 서로 밀어내는 힘(인력)과 당기는 힘(척력)이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은 접촉하지 않고도 작용한다.
형성평가 실시
개인별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평가시간은 10분으로 제한하고 평가가 끝난 후 조별로 평가지를 바꾸어 채점한 후 교사가 문제 풀이 및 해설한다.
차시예고 : 탄성력
상호 인사 및 수업종료
PPT
:학습한 내용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형성평가지
PPT
:차시학습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PPT를 활용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
Ⅲ. 힘과 운동 1. 여러 가지 힘(3) 자기력과 전기력
수업장소
과학실
주제
자기력과 전기력 알아보기
차시
3/17
학습목표
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자기력과 전기력이 사용되는 예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작용하는 힘을 말할 수 있다.
학습자료
교과서, PPT, 막대자석, 풍선, 실, 모직 헝겊, 탐구활동지, 형성평가지
Ⅵ. 평가와 수정
1. 학습자 평가
가. 평가 유형 : 형성평가(지필평가)
나. 평가 항목 당 배점 및 총점평가항목
배점
총점
주어진 예시를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는가?
3
3
주어진 현상을 보고 자기력과 전기력 중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알 수 있는가?
3
3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기력과 전기력의 예시를 각각 2가지 이상 들 수 있는가?
2
4
<형성 평가지>
Ⅲ.1.(3) 자기력과 전기력
학 번
이 름
<보기>
ㄱ. 미는 힘과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ㄴ. 자석과 자석, 자석과 쇠붙이 사이의 작용하는 힘이다.
ㄷ. 서로 떨어진 상태에서도 힘이 작용한다.
ㄹ. 자기부상열차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힘이다.
1. <보기>에서 자기력만이 가지는 특징을 고르시오.
2. 왼쪽 그림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① 인력이 작용하고 있다.
② 고무풍선 사이에 자기력이 작용한다.
③ 냉장고의 자석은 이 힘을 이용한 예이다.
④ 왼쪽 풍선이 (-)전기를 띤다면 오른쪽 풍선도 (-)전기를 띤다.
3.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전기력과 자기력을 이용한 예들을 각각 2가지씩 적어보시오.
다. 형성평가지
평가요소
배점





수업전략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인가?

공학과 매체가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이었는가?

공학과 매체가 학생들의 의미있는 참여를 지원했는가?

2. 방법 및 매체평가
교수자의 의도와 실제 일어난 것 사이의 차이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의도한 수업장면과 실제 수업장면이 일치했다.
학생성취와 학습목표와의 불일치가 있는가? 불일치 할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수업 설계단계에서 설정한 학습목표와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취가 일치했으며 높은 성취율을 보였다.
선택한 자료의 가치에 만족하는가? 만족하지 않는 경우 수정대안은 무엇인가?
: 선택한 수업 전략 및 매체와 자료에 만족하나 PPT와 동영상자료에 국한되지 않은 더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필요성이 보인다.
학생들은 수업전략, 공학, 매체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 학생들은 본시 수업의 전략에서 의도한대로 반응하였다. 공학과 매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높은 학습성취와 학습동기를 보였다.
3. 수정 및 참고사항
3. 전반적 성찰
학생과 동료교사, 교사 자신이 설문지와 관찰, 비디오 녹화를 통하여 본 수업을 평가 및 성찰하였다. 본 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교수방법과 매체 및 자료의 활용이 효과적이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지필평가를 통해 살펴본 학습자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높은 성취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매체와 자료가 적재적소에 활용되어 수업의 다양성과 질을 높였다. 본 수업의 전략(방법), 매체, 자료의 활용을 다음 수업에 반영한다면 과학과목 수업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참고자료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주)미래엔, 96p.
이규석 외, 『중학교 과학1 지도서』, (주)미래엔, 142p.
Ramond A. Serway, 『대학물리학』, 북스힐, 156p.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2015 중등수업연구발표대회 과학과 지도안(부산서여고-강미경)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3.0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46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