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개념의 윤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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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적 개념의 윤리적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실, 정직
2. 절제, 절약
3. 효
4. 예의
5. 협동
6. 정의
7. 책임
8. 용기
9. 국가애
10.민족애
11. 북한 이해 및 통일교육
12.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13. 다문화

본문내용

터민)의 삶이해’ 단원-북한 동포과 교류 협력해 나가려는 태도를 지니도록 함.오해와 편견을 분석하고, 북한 동포와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루는 방법과 새터민이 우리 사회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기.
- 북한 동포의 생활상 및 문화적 차이 알기
- 북한 동포와의 인간적 교류와 협력 방안
- 북한 이탈 주민(새터민)이 우리 사회에서 적응하도록 돕는 방법
-6학년의 통일교육 내용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의 모습(평화 통일)’- 통일과정과 그 이후 예상되는 문제점 극복 방안을 찾아보기
- 우리 각자가 추구하는 통일의 모습 평가
- 통일의 과정과 그 이후 예상되는 문제점
-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4) 통일교육 방법
(1) 주변의 생활문화를 소재로 한 수업모형
-> 생활문화를 소재로 하여 통일교육을 실천할시, 북한을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우리의 이웃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현장체험학습, 봉사활동, 문화이해지, 역할놀이 등
(2) 합리적 판단능력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자율적 판단이 이루어지도록 하되 북한 실상을 객관적으로 소개함으로써 민족 동질성 회복에 초점을 두어야 함.
->남북한 비교에서는 상대적 우위를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함.
(3) 가상현실 체험학습 모형
상황설정이 중요 (역할학습이나 조별학습을 통한 역할극)
(4) 시사자료 활용 수업모형
신문의 통일 교육 관련 기사 활용.
새로운 통일교육에서는 북한 주민의 생활, 북한 학생들의 생활과 같은 소재들이 적절함.
(5) 비교분석 모형
남한체제와 북한체제의 장단점을 객관적 시각에서 비교, 분석
->주의할 점은 남북한의 이질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동질성 회복에 대한 장애요소를 부각해서는 안됨.
(6) 놀이형태의 수업모형
ox 퀴즈, 주사위놀이, 4행시, 낱말 퍼즐, 초대장 만들기, 애니메이션이나 노래 활용하기 등
12.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
1) 개념 및 정의
주안점: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간이 다른 인간과의 관계 및 다양한 공동체와의 관계를 넘어서 자연과의 관계,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도덕적 문제에 바람직하게 대처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
- 학년별 지도 요소
3학년 : 생명의 소중함
4학년 : 올바른 자연관과 환경보호
->3,4학년에서는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가치를 중심으로함.
5학년 : 참된 아름다움
6학년 : 사랑과 자비
->5,6학년에서는 좀 더 추상적인 가치를 다룸.
2) 교육내용의 구성
(1) 생명존중
3학년의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단원.
인간생명의 소중함을 통해 생명 존중과 사랑에 관련된 의미를 찾는 노력이필요함.
전쟁이나 기아로 고통 받는 친구들의 생명을 보호하기위해 벌이고 있는 노력을 안내해야함.
(2) 올바른 자연관과 환경보호
4학년의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단원,
나와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보호 활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녀야 함에 해 다루고 있음.
(3) 참된 아름다움
5학년의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단원으로, 착한마음을 포함하고 있음.
‘참된 아름다움’은 감사/배려,친절,타인존중 등과 관련됨.
(4) 사랑과 자비
6학년의 자연 초월적 존재와의 관계단원으로 사랑과 자비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해줌.
13. 다문화
1)개념 및 정의
다문화 : 한 사회에 인종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것
다문화 교육: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 인식을 확장하고, 다양한 문화나 사고방식이 존재함을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여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행동의 차이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교육
다문화교육의 속성: 다양성과 다원주의에 기초를 두고 민주주의, 평등, 인간의 권리 및 사회정의를 지향하는 속성.
다문화 교육의 목표
1.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함을 자각하게 하는것.
2.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자신을 볼 줄 알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
3.특정 구성원들이 신체적 문화적 특징 때문에 겪는 고통과 차별을 줄이는 것.
4.다양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상호 소통에 필요한 읽고 쓰기의 기능을 익히게 하는것.
2) 교육내용의 측면
다문화적 교수능력: 학습자들로 하여금 한국사회의 문화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고 이러한 현실 상황에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다문화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수할 수 있는 능력.
1. 한국사회의 문화적 상황을 바르게 인식해야함.
2. 고정관념들을 파악하고 수정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고 변형해나가는 측면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함.
3. 다양한 다문화 교수 학습 모델과 전략들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함.
4. 다문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다양한 교수 학습 모델과 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함. +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할 수 있어야 함.
3)교육방법의 측면
-과정중심적인 교육, 포괄적이며 통합적인 방법, 학교 행사 등의 특별 프로그램으로 운영
예) 아프리카 전통의 달 등의 특별 행사, ‘근로자의 날’ 체육대회, 음식축제, 유네스코 협동학교와 함께하는 문화교실, 역할극, 주제 중심 학습, 문화 간 갈등과 쟁점을 다루는 NIE 등
한 사회의 집단주의와 폐쇄성, 자문화 중심주의를 극복하는 의미를 가짐
4) 교육내용
3학년- 나라의 상징과 나라 사랑
자신과 자신이 속한 국가 공동체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애국심 형성하도록 가르쳐야함.
4학년- 우리나라 민족에 대한 긍지
민족의 자랑거리를 국수주의나 자민족중심주의의 관점에서 이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함.
5학년- 북한 동포 및 북한 이탈주민(새터민)의 이해, 재외동포에 대한 관심
다양한 문화의 구성원들에 대해 편견 및 선입견을 버리고 합리적이며 포용적인 태도로 이해하며 개방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함.
6학년- 편견 극복과 관용
- 각 문화는 각 민족이나 국가의 경험을 반영하는 역사적 산물이므로 존중되어야 함
- 각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변화시켜야 함
- 다양한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각 문화의 도덕적 가치를 알도록 노력해야 함
-다양한 문화에서의 갈등을 파악하고 해소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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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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