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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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 B형 언론에 소개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기업윤리 관련 사례를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국내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 1) 국제적인 윤리경영의 환경변화 2) 국내의 윤리경영의 환경변화2.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대한 개념 및 실천 필요성 1) 기업윤리 2) 기업의 사회적 책임3, 윤리경영의 개념4, 윤리경영의 필요성5, 윤리경영의 사례분석
6, 기업윤리의 4가지 관점과 사례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것이 보다 현실적이다.
【사례와 평가】
나이키(NIKE)사는 1990년대 개발도상국 계약 공장의 저임금과 언어폭력 등 노동 환경 문제로 인해 NGO로부터 강력한 비판에 직면했다. 심지어 특정 공장에 지급한 임금 총액이 유명 농구선수의 광고료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언론보도가 제출되기도 했다. 문제 발생 초기 나이키는 이러한 문제들은 해당국가와 계약공장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문제라고 대응했다. 그러나 시민단체(NGO)와 언론은 나이키가 제조과정 전체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의무가 있다며 불매운동을 전개했고,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호주 등으로 확산되었다. 나이키는 불매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자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요구를 대폭 수용했다. 1998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할 부사장을 영입하였고 1999년에는 개발도상국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세계은행, 대학 등과 공동으로 재단을 설립한 후 실태 조사에 나섰다. 또한 2001년에는‘기업의사회적 책임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외부에 공시했다.
위의 사례는 기업이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윤리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경영 자체가 불가능함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제품 제조 전 과정에 대해 책임을 지라는 사회적 요구는 법적 책임이 아닌 사회가 부과한 윤리수준으로서 나이키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Es)이였음을 의미한다. 사회적 라이센스로서의 윤리는 기업은 이윤 극대화에 전념하고 기업이 지켜야할 윤리수준은 시민단체 등이 합리적으로 정할 수만 있다면 효과적인 사회분업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적정한 윤리수준을 누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기준을 과연 기업이 만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결여되어 있다. 만약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수준이 합리적이지 않을 경우 그 사회와 기업은 모두 경제적인 희생을 부담해야 한다.
② 수용 가능한 최대한의 윤리를 추구하는 경우이윤과 윤리수준이 서로 상충관계에 있는 경우, 기업이 윤리수준을 극대화하는 파격적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정부나 사회의 요구가 충분하지 않은 사회에서도 기업이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영속성이 보장될 수 있는 이윤 수준이 달성되지 못한다면 기업의 성장은 물론 경제적인 번영을 보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사례와 평가】1969년 짐 깁슨즈(Jim Gibbons)라는 사람은 컨슈머스 유나이티드(Consumers United) 라는 보험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완벽한 종업원 지주제, 모든 의사결정의 다수결 원칙, 남녀공용의 보험료율 등을 내걸고 1986년 투자자산이 4,700만 달러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을 바탕으로 깁슨즈는 마약에 손대지 않는 저소득층 자녀의 대학입학금 지원, 빈민주거용 건물 신축 등의 사업을 전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보험당국의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고, 감사결과 보험금 지급 능력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결국 파산했다.
기업의 자발적인 윤리적 실천 수준은 언제나 생존 가능한 최소한의 이윤에 의해 제약받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반드시 환경친화적인 기업의제품을 선호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사회가 요구하는 안전이나 환경의 기준에 맞춰 만들어 낸 차별화된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얻어내지 못할 경우윤리수준을 높이려는 기업의 투자는 중단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은 호황기에 매우 높은 수준의 윤리경영을 실천하다가도시장압력 등에 의해 이윤이 하락하는 경우 윤리수준을 낮추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하기도 한다. 경쟁기업간의 명시적 혹은 암묵적 담합에 따라 가격과 품질의 수준을 낮추거나 정부의 규제 수준을 낮춰 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③ 상충관계(trade-off)에 있는 이윤과 윤리의 통합앞서 살펴 본 라이센스로서의 윤리나 기업이 수용 가능한 수준에서의 윤리는 모두 기업이 이윤과 윤리수준 중 윤리수준을 먼저 결정한다는 점에서 다소 극단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보다 현실적인 가정은 기업이 양자를 모두 중요한 경영목표로 취급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균형을 모색하는 상황이다.
결론
다소 복잡하지만 이제까지 살펴 본 4가지 관점을 모두 통합해 보면 A, B, C, D 중 가장 높은 효용수준을 달성하는 경우는 기업이 자신의 전략에 따라 이윤과 윤리수준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윤리적 수준 역시 법이나 정부규제를 통해 기업의 윤리문제에 개입하는 경우 보다는 기업의 전략적 목표로 남겨두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 러나 위의 경우 기업의 윤리적 목표가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 보다 훨씬 낮게 결정될 수도 있다. 또 이로 인해 사회와 기업 사이의 갈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엔론(Enron)은 형식적으로는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멋진 윤리강령을 보유했지만 불법의 온상으로 전락한 바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이윤과 윤리수준은 절대적인 정(+)의 관계도 절대적인부(-)의 관계도 아니며 주어진 경제사회적 환경과 기업의 전략적인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의 경제적 요구와 사회적 요구의 딜레마를 조화시키는 길은 전적으로 개별기업의 독자적인 기업윤리 실천방안에 달려 있는 셈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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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8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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