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자원의이해A형 2019년}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연자원의이해A형 2019년}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자연자원의이해A형,자연자원의이해,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자연자원의이해A형,2019년 자연자원의이해A형,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 후 체험소감,2019 자연자원의이해,관광학과 자연자원의이해,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모든 학생들은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고 다음의 유형에 맞게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해설 프로그램이 진행된 시설에 대한 설명 2.참여한 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참여일시, 진행시간, 해설주제 및 내용 반드시 포함) 3.참여 후 체험소감 4.본인이 생각할 때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해설프로그램 요약
2.해설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3.해설프로그램 체험내용과 체험소감
(1) 해설프로그램의 주제 및 간략한 내용
(2) 해설 프로그램 참여 체험소감
(3) 해설 프로그램에서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흥미 있었던 내용과 이유
4.본인이 생각할 때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1)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
(2) 해설가가 가장 부족했던 부분
(3)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4.본인이 생각할 때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1)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
이 해설프로그램 참여 전에는 자연보호에 대한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자연 생태계가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 하나쯤 자연보호에 힘쓰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해설가가 설명해 준 기후변화 등 생태계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고 자연환경의 보전과 생태문화 확산을 더욱 중시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해설가가 직접 예시를 보여주는 생태계파괴와 생물다양성 감소문제와 환경 보건 문제 발생 등은 알아듣기 쉽고 어떻게 우리 인간이 자연보호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주었다. 또한 해설가는 자연보호가 우리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이 작은 노력을 더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생태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뚜렷하게 전달해 주었다.
(2) 해설가가 가장 부족했던 부분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아동들의 행동을 해설가는 제어를 하지 못했다. 집중을 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있지만 가족들이 직접 제어하지 못한 상황에서 해설가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 맞춰 해설가는 해설 프로그램 시작 전 참여 가족들에게 프로그램 룰을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고 본다. 해설 프로그램 시작에 앞서 프로그램 참여 규칙들이 제공된다면 해설 프로그램 진행이 좀 더 좋아질 것이고 생각한다.
(3)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서술하시오.
친절한 태도
해설 프로그램 해설자는 학교 교사처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입장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해야 한다. 즉 지도하는 참여자들과 상하관계가 아니라 함께 경험하고 공부한다는 입장에 있는 사람으로서 참여자들을 친절하게 대해 주면 좋다.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철저 이행
해설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는 제안된 프로그램 계획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해설자가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 진행한다면 해설 프로그램에 매력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좋지 않은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해설 프로그램 실행 확인을 철저하게 하기 위해 해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정확한 연구 지식을 공부해야 하며 프로그램 사전교육시간 및 실제 활동하는 시간을 정확하게 운영해야 한다.
언어표현에 주의
해설 프로그램 해설자는 참여자에게 무의식적으로 명령조나 장난스런 말로 지시하는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보이지 말아야 한다. 권위주의적인 태도에 대해서는 참여자들에게 심한 거부감을 나타내므로 참여자들을 항상 존중해주는 언어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해설 프로그램 규칙을 미리 제시
간혹 참여하는 가족 중 해설자들의 눈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아동들이 있을 수 있다. 참여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지 않고 엉뚱한 행동을 하며 만지지 말아야 할 전시품에 손을 대거나 할 수 있다. 이런 참여자일수록 사려 깊게 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해설가가 미리 해설 프로그램 규칙을 미리 제시해 프로그램 진행이 순조로워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Ⅲ.결 론
자연자원의이해에서 제시한 것처럼 직접 자연/환경해설 프로그램(실내 식물원, 곤충원, 환경관련시설, 기타 다양한 실내외 시설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자연/환경해설프로그램을 포함)에 직접 참여하여 해설을 체험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체험보고서를 작성해 보았다. 국립생태원에서 진행된 동물들의 겨울나기 비밀을 찾아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생태계 보전과 복원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생태 분야의 전문가 및 관련 교육경험이 풍부한 해설자들이 제공하는 즐거운 생태체험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다른 참여자들 함께 생태계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해설프로그램을 통해 생태계의 생물들의 먹이사슬의 관계와 역할, 비생물적 요소와의 관계, 태양과 계절의 변화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더불어 해설 프로그램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며 해설가가 가장 돋보였던 부분과 부족했던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해보고 본인이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을 개선한다면 어떤 점을 어떻게 바꿀지 기술하며 다음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기대를 더 높일 수 있었다.
Ⅳ.참고문헌
국립생태원 인터넷 사이트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4.03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9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