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카카오톡 향후나아갈방향제시 및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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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카오톡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카카오톡 향후나아갈방향제시 및 느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카오톡 서비스소개

2. 카카오 기업현황분석

3. 모바일메신저의 개념과 서비스소개

4. 카카오톡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카카오톡 경영전략
(1) 수익창출전략
(2) 브랜드 및 서비스전략
(3) 디자인전략
(4) 사회공헌활동 (CSR전략)

6. 카카오톡 마케팅전략
(1) 캐릭터마케팅 (카카오프렌즈)
(2) 바이럴마케팅
(3) 프로모션전략

7. 향후나아갈 방향제시

8.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물론, 배우 장현성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와 공동으로 매칭펀드 형태의 기부금을 조성해 한국 해비타트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카카오 임직원 가족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봉사하기도 한다.
6. 카카오톡 마케팅전략
(1) 캐릭터 마케팅
“카카오 프렌즈”
- 온라인에서의 캐릭터 수요를 오프라인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수익 창출
카카오프렌즈는 2012년에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으로 처음 등장하여 ‘무지 & 콘’, ‘어피치, ‘제이 쥐’, 프로도’, ‘네오’, ‘튜브’ 총 6개의 캐릭터는 모두 저마다의 개성을 지니며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내며 대중의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으로 시작해 섬세한 감정을 표현해내는데 성공하고 많은 대중의 호응을 얻은 카카오프렌즈는 2014년 3월 신촌 팝업 스토어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사업을 시작했다.
카카오는 경쟁력을 가진 캐릭터사업인 카카오프렌즈의 독립 법인화를 결정하였고, 2015년 6월부터 카카오프렌즈는 독립적인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캐릭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카카오프렌즈는 NHN픽셀큐브와 공동으로 퍼즐게임을 개발하여 큰 인기몰이에 성공하였다. 이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높은 파급력을 다시 확인시켜주었다.
다음카카오는 ‘프렌즈팝 for kakao’를 필두로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새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2) 바이럴마케팅
“카카오스토리 채널 마케팅”
-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휴업체 및 SNS 이용자 유치가 유리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카카오스토리는 facebook을 이용하던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효과가 없었지만, 해당 SNS를 이용하지 않고 카카오톡을 이용하던 30-40대 층에게 큰 인기를 끌어 하나의 플랫폼으로써 자리잡았다.
이러한 카카오스토리는 자체적인 홍보도 있지만 기존에 있던 유사한 플랫폼인 facebook처럼 기업이나 개인이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여, 광고 효과를 노리고 자발적인 바이럴마케팅을 유도하는 등 기업 입장에서 효율적인 광고 수단으로써 이용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플랫폼과 유저간의 관계는 대표적으로 네이버-블로거들과 포탈간의 상생관계와 흡사하며, 기존 네이버에서 블로거들이 광고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고정적인 유입을 늘려왔다라는 점에서 볼 때 카카오스토리의 채널 마케팅 또한 기업과 스토리 이용 유저간에 긍정적인 상생관계가 유지 될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게임 바이럴 마케팅”
-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휴업체 및 이용자 유치에 유리
카카오게임의 경우 카카오사 전체 수익의 26.9%를 차지 할 정도이며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 플랫폼으로써도 성공한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의 경우 카카오를 통해 플랫폼을 확보한다고 하더라도, 게임 개발-운영하는 회사 측에서도 끊임없는 마케팅을 요구하며, 카카오 측에서도 카카오톡과 연동 할 수 있는 게임 초대 기능을 추가하여 유저와 유저간의 마케팅 기능을 활용 할 수 있도록 마련해 놓았다.
이는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으로 연결되며, 이에 따른 효과는 게임 업체와 더불어 카카오 또한 마케팅 효과를 얻는 공생적 효과를 얻는다.
(3) 프로모션전략
1) Public relations
이동 통신 업체와의 제류를 동하여 다양한 문화행사 협찬, 기업 이윤의 사회적 환원을 통해 시업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예로 위의 그림과 같이 ‘만원의 감동’ 서비스를 통하여 카카오 톡에서만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카카오는 팝업 스토어를 열어 스타들의 팬 사인회를 주최했으며, 카카오 톡의 캐릭터들을 더 알리며 친근감을 높이는 전략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이는 캐릭터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Sale promotion
새로운 플랫폼이나 서비스를 시행할 때 초반의 광고효과를 내기 위한 무료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다.
3) Advertising
국내 시장과는 달리 점유율이 낮은 해외 시장에서의 카카오 톡은, 직접적인 광고를 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라인이 했던 스탬프를 벤치마킹하여, 기존의 이모티콘과 스탬프를 중심으로 한 광고를 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유명 아이돌을 통한 스타 이미지로 광고를 하고 있다.
7. 향후나아갈 방향제시
(1)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 기업이나 해외에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의 라인을 넘을려면 유명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카카오톡을 알리는것이 중요하다
(2) 신규 서비스 수익화가 지지부진한데, 현재 AI사업, 게임 사업에 대한 투자로 보완을 해야 한다 .
(3) 강점활용하고 기회를 확대 한다. 사업을 다각화 시키고 카카오를 세계화 시켜야한다
(4) 기회 활용을 통해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처럼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기술개발 및 사업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강점을 활용하여 위협을 최소화 한다 . 전략적 제휴를 맺고 정보화 하고 차별화 하여야 한다.
8. 결론 및 느낀점
카카오톡이 지금과 같은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이유로 깔끔한 인터페이스, 스팸성 광고 사용하지 않음, 속도, 안정감 등을 꼽을 수 있겠지만 위의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연락처 기반 채팅 친구 자동등록' 기능이야 말로 지금의 카카오톡이 있도록 만든 장본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한다.
그 시절 비슷비슷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쏟아져 나올 때 유일하게 '연락처 기반 채팅 친구 자동등록' 기능이 있던 것 이 카카오톡이었다. 이는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하여 저장된 전화번호를 다시 한 번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사라지게 해줌으로서 제품 우위를 차지하고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더욱더 쉽게 접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 했지만 지금은 다수의 경쟁기업들이 그와 비슷한 기능에 더불어 카카오에는 없는 기능을 한두 가지씩 탑재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카카오가 계속 시장 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통화기능 ,PC 연동기능 등의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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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5.14
  • 저작시기201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8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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