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적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및 프로그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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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류분석적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및 프로그램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3D 프린터란?

2 3D 프린터의 역사

3. 3D프린터의 원리와 종류
1) 3D프린터의 조형 방식에 따른 분류
2) 선택적 증착(Selective Deposition) 방식
3) 선택적 결합 방식(Selective Binding)

4. 3D 프린팅의 과정
1) 모델링
2) 프린팅
3) 후처리

5. 3D 프린터의 문제점
1) 일반적인 문제점
2) 저작권법상의 문제점

6. 3D 프린터 활용 사례
1) 콘텐츠 분야
2) 제조업 분야
3) 의료·스포츠 분야
4) 소비재 분야
5) 교육 분야

7. 3D 프린터의 발전 전망

본문내용

현재 자아 상태를 진단해주며 자녀를 다루는 기술의 습득이나 자녀의 이해가 중점이 아닌 부모의 자기 이해에서 출발하므로 부모의 내면적 변화를 이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둘째, 교류분석은 어버이 자아 성인 자아 어린이 자아의 세 가지 자아 상태에 관한 지식을 응용하여 우리가 교환하는 대화 태도 행동 등을 분석해 가는 것이다. 이는 부모교육에 적용되어 부모와 자녀와의 대화 패턴을 분석하고 대화 과정에서의 부모는 자신과 자녀의 자아 상태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부모로 하여금 자신이 갖고 있는 자녀에 대한 대화 방법에 문제점을 발견하고 나아가 그에 대한 대처법을 터득하게 도와 원만한 부모 자녀관계의 향상을 도모하게 한다.
셋째, 스트로크는 인정자극이라고 해석될 수 있는데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이해하고 인간이 대인간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자극을 주고받음으로써 삶의 원동력을 가지게 되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부모교육에 적용되어 평소 자녀와 주고받은 긍정적 부정적 스트로크에 대하여 점검해 보고 긍정적 스트로크의 중요성 스트로크의 적절한 방법을 익혀 부모 자녀와의 관계의 질적인 향상을 이끌게 된다.
넷째, 인생태도는 인간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나 타인에 대하여나 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특수한 입장의 원천이다 인생태도는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사람마다 인생태도는 다르게 형성하며 살아가고 있다. 인생태도는 유아기에 부모의 태도에 의해 그 기초가 형성되며 그 뒤에 수정되지 않는 한 일생동안 같은 태도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릴 적 결정된 인생 태도라 할지라도 지금 현재의 재 결단을 통해 자기 긍정 타인 긍정의 인생태도로 변화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다룸으로써 부모들은 자신의 인생태도를 점검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린 시절 부모에게 받은 삶의 태도 그대로를 자신의 자녀에게 대물림하고 있다는 것을 되돌아보게 되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자타 긍정의 인생태도로 관점 수정 행동 수정의 노력을 하게끔 돕는다. 또한 부모의 인생태도에 대한 반성 및 변화의 시점과 그들의 자녀가 인생태도 형성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있다는 점이 일치한다는 것은 부모교육의 측면에서 그 의의가 상당히 높다고 하겠다.
다섯째, 시간의 구조화는 자신의 시간 사용 방법을 신중하게 분석해 가는 것으로 부모로 하여금 하루 일과 중 충실한 부모 자녀와의 관계를 맺기 위한 시간의 재구조화를 하도록 돕는다 이는 결과적으로 부모로 하여금 자신의 시간을 바르게 사용하여 활기찬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자녀와의 친밀한 시간을 늘려야 함을 지각하게 하여 자녀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돕는다.
여섯째, 게임 분석은 교류에서 반복적으로 행해져서 자신도 지긋지긋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반복해서 트러블을 일으키는 심리적 게임을 의미하는데 부모들은 이를 학습함으로써 자신과 자녀와의 관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게임을 인식하고 이에 벗어나 자녀에게 긍정적이며 일관성 있는 태도로 취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끔 돕는다.
마지막으로 각본 분석은 유아기에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 기본적 인생태도에 기타 경험들이 더해져서 형성되어 있는 인생에 대한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는 자신의 각본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부모들이 자신의 각본을 지각하여 잘못된 각본에서 탈피하고 재 결단을 통해 장차 새로운 생활을 설계함으로써 자기 계발을 도모하는 내용으로 부모교육에 적용될 수 있다. 부모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삶을 위한 방향을 정립하게 될 뿐 아니라 부모로서 치우침 없는 바람직한 양육 태도 및 행동의 재 결단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음 몇 가지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 훈련 받은 지도자가 부모들을 집단화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알맞은 프로그램을 구안·계획하여 시도한다. 즉 부모교육에 의하여 부모의 행동이 변화될 것이고 자녀들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 되어 자녀에 대한 관심과 문제도 그 해결 방안을 찾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부모교육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은 창의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것으로 지나치게 권위지향적인 어휘사용은 가정에서 부정적인 생활 자세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셋째, 부모교육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어머니의 심리적인 자세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를 진단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며, 넷째로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단어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일상용어로 표현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타인의 변화보다는 수용적 자세로 자신을 먼저 바꾸려는 시도를 해야 하며 애정과 친밀감을 회복하도록 생활 속에서 연계되어 지고 다루어져야 한다(정원철, 2015).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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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철, 교류분석상담의 기초,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아카데미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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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원, 상호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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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7.21
  • 저작시기20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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