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마케팅서울우유 전략사례서울우유 기업분석서울우유 브랜드마케팅서울우유 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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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우유 마케팅서울우유 전략사례서울우유 기업분석서울우유 브랜드마케팅서울우유 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조사목적 및 주제선정 이유


II. 본론

1. 서울우유 분석 및 현황
(1) 서울우유 소개
(2) 최고 경영자의 국제경영 마인드
(3) 과거 실적
(4) 현재 전략
(5) 가용자원의 평가

2. 태국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정치/법률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경쟁기업 분석
(5) 고객 분석

3. SWOT 분석

4. 목표설정

5. 글로벌 경영 전략 개발
(1) STP전략
(2) 4P MIX
(3) 생산전략
(4)인사전략
(5)추정손익계산서

III.결론

본문내용

비자 층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생산전략
현지에 지사를 설치하며(태국 시장의 경우 초기 진출 시 주식회사형태는 거의 활용되지 않음), 생산은 태국의 목장과 우유공장과 제휴를 맺는다. 이때 제휴한 목장에 서울우유가 자랑하는 콜드체인시스템과밀크마스터제도 등 우수한 품질관리 기법을 도입하여 포지션에 걸맞는 제품품질을 유지하도록 한다. 현지 지사의 활동은 태국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조달하고, 구매한 제품의 수량과 품질을 확인하고 통제하며 본사에서 생산할 제품에 관한 조언을 제공, 서비스 관련 정보를 전파하며 태국의 사업동향에 대하여 본사에 보고하는 역할이다. 2012년 현재 태국의 유업체 매입값은 1kg에 16.5바트(약 532원)이며, 생산비는 12.81바트(약 448원)이다.
(4) 인사전략
현지 생산관리와 영업활동을 위해서는 현지 지사의 설립은 불가피하다. 따라서 이에 필요한 인사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우유라는 제품의 특성상 그 품질의 유지는 매우 중요하므로 제품생산관리의 경우 본국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본국 출신 관리자를 파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회사 주요 부서들인 재무부서 역시 본국의 관리자 및 직원을 파견한다. 하지만 마케팅 및 영업의 경우 현지의 문화와 상도덕 등에 이해가 높은 현지 관리자를 채용하는 것 또한 좋은 선택이다. 마지막으로 인사부서의 경우 본국에서 파견된 인원들과 현지 직원들의 채용과 요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혼합된 형태의 인원채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임금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비교적 저렴하므로 현지인을 고용하여 혼합된 인사전략을 사용하면 비용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따라서 서울우유의 경우 본국과 현지국 중심 인사전략이 적절히 융합된 형태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분류
월 평균 급여
생산직 초임(학력무관)
약 6,000바트(211,620원)
대졸초임 (영어구사, 외국인회사, 중상급대학교 졸업)
15,000 ~ 25,000바트
(529,050 ~ 881,750원)
관리자급 (경력 5년 인사과 과장급)
35,000 ~ 80,000바트
(1,234,450 ~ 2,821,600원)
2012년 12월 태국 월 평균 임금표 (출처 : Kotra, 태국무역관)
(5) 추정손익계산서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매출액
100억
150억
200억
매출원가
80억
120억
160억
매출총이익
20억
30억
40억
판매비와 관리비
15억
22.5억
30억
영업이익
5억
7.5억
10억
영업외수익
0
0
0
영업외비용
1.5억
2.25억
3억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3.5억
5.25억
7억
법인세비용
0.7억
1.05억
1.4억
당기순이익
2.8억
4.2억
5.6억
- 매출원가 항목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원유 가격 : 16.5바트/ 1kg(532원)
생산비 : 12.81바트 / 1kg(448원)
인건비 등 기타비용 : 1,020원
계 : 2,000원/1L
매출원가율 80%는 프리미엄 제품임을 고려해 한국에서의 매출원가율(75%)보다 높은 수준으로 설정함.
- 국내의 경우 약 6.3%의 영업이익률을 달성. 태국 사업의 경우 보수적인 기준으로 국내보다 낮은 5%의 영업이익률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판매비와 관리비를 추정함.
서울우유의 국내 손익계산서 항목을 분석하면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인건비와 판매경비, 감가상각비, 퇴직급여가 대부분을 차지함. 태국사업의 경우 지사의 형태로 진출하여 큰 시설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직원의 퇴직급여 추정액과 감가상각비의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예상되는 판매관리비는 인건비와 판매경비가 대부분일 것으로 추정되며 초기 시장 진입을 위한 많은 판매경비를 고려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태국의 인건비를 고려할 때 5%의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판단됨.
- 영업외수익은 이자수익, 배당금 수익 및 등 금융상품 관련 수익과 유형자산처분이익 등의 비경상적인 항목, 신용사업관련 수익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태국에서의 사업에서는 보수적으로 0으로 추정함.
- 영업외비용에는 금융상품 관련비용과 신용사업 관련비용, 기타 비경상적인 항목을 제외하였으며 교육비, 재고자산감모손실 등의 비용을 국내에서의 비율보다 높은 수준으로 반영함.
- 외국지사의 경우 법인세율은 2012년까지 23%, 2013년부터 20%로 인하 예정이며 이를 적용하였음. (출처 : 코트라)
III.결론
태국은 상위 중소득 국가에 해당하는 국가로써 국가의 경제적 성장을 위하여 해외기업의 기술 및 자본 투자에 우호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외국 기업들의 진출의 용이성을 갖춘 국가이다. 또한 한류 등에 의해 우리나라의 높은 국가 이미지도 상당히 높아 우리 기업들의 태국 시장 진출 성공의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서울우유가 속한 유업계의 경우 이미 외국계 기업들에 의해 시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진입해야 한다는 위험성이 있다. 하지만 일본의 메이지유업의 성공사례가 보여주듯이 높은 기술력과 품질관리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도를 확보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서울우유와 같이 내수 시장에서 오랜 기간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고, 이를 바탕으로 유업계에서 품질과 마케팅 등에서 많은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이라면 태국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서울우유가 백색우유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품질과 생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태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쌓아나가고 성공적인 시장점유와 이익을 달성할 수 있다.
사실 태국 시장 초기 근 몇 년 안에 높은 수익을 달성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서울우유가 내수 시장에서 직면한 시장 축소의 위험을 감안한다면 해외로의 시장 확대는 필수불가결한 과제이며, 초기의 미미한 수익달성 및 여러 제반 사항들의 문제점이 있을지라도 다양한 진출 경로를 확보하며, 끈기있게 도전하여 글로벌 경영의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 또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할 과제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제들은 서울우유가 가진 경쟁력과 포기하지 않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다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과제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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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8.05
  • 저작시기20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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