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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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매슬로우의 생애

II. 욕구이론의 특징
1. 기본 전제
2. 인간에 대한 관점
3. 발달적 관점
4.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

III. 욕구체계
1. 욕구체계의 개념
2. 욕구체계의 단계
1) 생리적인 욕구
2) 안전에 대한 욕구
3) 소속과 애정의 욕구
4) 자기존중에 대한 욕구
5) 자기실현에 대한 욕구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II.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간격 강화(고정간격강화, 변동간격강화)
2. 비율 강화(고정비율강화, 변동비율강화)

III.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난한 아이들을 도우며 사는 것을 자기실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모든 재산을 정리하고 아프리카로 날아갈 것이다. 어떤 사람은 학창시절 못다 이룬 바이올린 연주의 꿈을 성취하려는 자기실현도 있고, 중년의 나이에 미술공부를 하여 개인전시전을 열려고 하는 자기실현도 있다. 60세가 넘어서 영어 공부를 하여 해외 관광자들에게 자원봉사를 하는 자기실현과 자녀들을 모두 출가시키고 부부가 세계여행을 떠나는 자기실현도 있을 수 있다.
자기실현이 충분히 성취되면 정의와 진리, 질서와 조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늘 감사하고 타인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한다. 도덕적인 가치의 수준이 높아 물질적이고 외적이지 않고 내면의 가치를 높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된다.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수용하며 문제 해결 능력이 있으며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간다. 만약 생리적 욕구나 기타 욕구들이 충족되더라도 자기실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좌절감, 열등감, 불안감 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다리처럼 생긴 매슬로우의 욕구체계는 차근차근 밟아 올라가는 사다리처럼 욕구 충족이 이루어진다. 다섯 욕구는 동시에 일어나지 않으며 어느 특정한 순간에 한 가지 욕구만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때에는 이전 단계의 욕구가 만족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가장 강력한 욕구는 첫 번째의 생리적인 욕구이며 이 단계가 충족되어야 안전의 욕구가 일어난다. 가령 몇 끼를 먹지 못하면 눈앞에 음식이 오락가락 지나다니는데 다른 것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오직 먹을 생각만 뇌에 가득해진다. 이때에는 재산의 안전에 대한 생각이 욕구로 끼어들 들이 생기지 않는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는 비록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 욕구를 의식하거나 동기화 된다. 그러나 이는 다음 욕구를 위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경우 대부분의 사람은 하위 단계의 욕구들을 100% 충족시키지 못한다. 가령 배고픔의 욕구가 100% 충족되지 않았다고 해서 가정의 안전에 대한 욕구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경우 어떤 욕구는 충족되고 어떤 욕구는 충족되지 못한다. 생리적 욕구는 80%가 충족되고 안전 욕구는 50%. 소속과 애정 욕구는 30%, 자기존중 욕구는 20%, 자기실현의 욕구는 10%가 충족될 수 있다. 배가 고프고 벌어들이는 돈이 적더라도 끼니를 굶으면서 책을 사보거나 자기실현을 위해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한 매슬로우는 욕구의 단계 서열에 예외가 있음을 인정하였다. 단식하며 자신의 뜻을 주장하는 사람. 안전 욕구를 무시한 채 목숨을 내어 놓고 맡겨진 일을 완수하는 사람, 더 높은 이상을 위해 가족과 헤어지는 사람 등 많은 예외적인 경우가 존재하고 있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I.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강화 형태, 즉 강화가 일어나는 빈도는 반응을 결정한다. 크게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그 하나는 바람직한 반응이 일어날 때마다 모두를 강화하는 것으로서 ‘계속적 강화’라고 부른다. 이 방법은 학습된 행동이 처음으로 도입될 때 유용하다.
그 결과 반응률이 높지만, 강화가 중지되면 소거가 아주 빨리 일어난다. 다른 하나는 일어나는 바람직한 반응들 중에서 어떤 것은 강화되고, 어떤 것은 강화되지 않는 것으로서 ‘간헐적 강화’ 또는 ‘부분적 강화’라고 부른다. 일단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되면, 그 행동을 유지하는 데는 간헐적 강화가 가정 유용하며, 더욱 현실적이다. 우리가 하는 일들이 항상 보상을 받는 것은 아님이 일상생활의 특징이다.
II.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1. 간격 강화(고정간격강화, 변동간격강화)
간격강화는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방추로디는 첫 반응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 고정간격강화 : 매 10분마다 주목하는 것과 같은 일정 시간 후에 제공되는 강화이다.
- 변동간격강화 : 고정된 간격보다는 변화되는 간격으로 제공되는 강화이다. 교사는 평균 10분 간격으로 강화를 제공할 수 있지만, 간격은 5~35분의 범위가 될 수 있다.
2. 비율 강화(고정비율강화, 변동비율강화)
비율강화는 일정 횟수의 반응들이 방출된 후, 강화가 주어지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 고정비율강화 : 단어 10개의 철자를 정확하게 쓰는 것과 같은 일정 횟수의 반응에 대해 제공되는 강화(10:1비율강화), 예를 들어 산업체에서의 할당제 보수와 유사하다.
- 변동비율강화 : 미리 결정된 횟수가 아니라 변화하는 횟수의 반응에 대해 제공되는 강화이다. 예를 들어 도박 장치에 설계된 강화와 유사하다.
III.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시사점
시간이든 횟수든 간에 고정 강화 스케줄 하에서 강화는 예측이 가능하다. 변동스케줄의 경우는 강화는 일정 기간에 걸쳐서 자주 올지라도 덜 예측 가능하다. 따라서 변동강화는 기간을 통해 더욱 효과적이다; 고정강화의 경우 학생들은 보상이 기대되는 시간이 가장 열심히 하고, 그 이후에는 점차 열심히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학생들이 변동강화 하에서 언제 강화가 올지 모를 때에 더욱 일관적으로 노력한다.
연속강화는 분명히 반응을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일단 도달점 행동이 달성되었다면, 다양한 간헐강화 스케줄 - 비율 및 간격 - 이 소거를 방지하고 그리고 그 반응의 빈도와 형태를 통제하는 데 유익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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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0.02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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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3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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