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문화항목
1) 가족문화
2) 집단 문화
3) 공유 문화
4) 서열문화
5) 역동적인 흥興 문화
6) 변화하는 문화
2. 등급별 문화항목
Ⅲ.결론
Ⅱ.본론
1.문화항목
1) 가족문화
2) 집단 문화
3) 공유 문화
4) 서열문화
5) 역동적인 흥興 문화
6) 변화하는 문화
2. 등급별 문화항목
Ⅲ.결론
본문내용
(訓民正音)
10
문화유산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
각 단원의 문화 항목과 관련된 텍스트가 수록되어 있으며, 초급과 중급은 영어, 고급에서는 한국어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이해 여부와 학습자의 개인 경험이나 배경 지식을 확인하고, 학습자 자신의 문화와 비교·분석하도록 유도하는 질문들이 2~3개 정도 제시된다.
Ⅲ.결론
문화 교육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보조 자료와 과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구성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주어진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함을 물론이고, 교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련의 과제 활동을 통해서 문화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여부를 점검하고 보다 심층적인 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전략 개발에 힘써야 한다.
출처
[한국어 교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 1. 서울: 교보문고.
(2009). 재미있는 한국어 2. 서울: 교보문고.
(2010a). 재미있는 한국어 3. 서울: 교보문고.
(2010b). 재미있는 한국어 4. 서울: 교보문고.
(2010c). 재미있는 한국어 5. 서울: 교보문고.
(2010d). 재미있는 한국어 6. 서울: 교보문고.
10
문화유산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
각 단원의 문화 항목과 관련된 텍스트가 수록되어 있으며, 초급과 중급은 영어, 고급에서는 한국어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이해 여부와 학습자의 개인 경험이나 배경 지식을 확인하고, 학습자 자신의 문화와 비교·분석하도록 유도하는 질문들이 2~3개 정도 제시된다.
Ⅲ.결론
문화 교육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보조 자료와 과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구성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주어진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야 함을 물론이고, 교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일련의 과제 활동을 통해서 문화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여부를 점검하고 보다 심층적인 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전략 개발에 힘써야 한다.
출처
[한국어 교재]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08). 재미있는 한국어 1. 서울: 교보문고.
(2009). 재미있는 한국어 2. 서울: 교보문고.
(2010a). 재미있는 한국어 3. 서울: 교보문고.
(2010b). 재미있는 한국어 4. 서울: 교보문고.
(2010c). 재미있는 한국어 5. 서울: 교보문고.
(2010d). 재미있는 한국어 6. 서울: 교보문고.
키워드
추천자료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
- [한국어 교육론] 국내 국외 교재 분석
- [한국어교육론] 문화교육의 체계적 분류
- [한국어교육론] 문화교육의 체계적 분류 [문화교육 문제점 세종한국어 문화교육 문화 분류 체...
-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
-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
- 한국문화교육론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