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보육교사와 자질
1) 영유아 발달과 보육교사
2)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자질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와 정서
2) 건강과 영양
3) 인지와 언어
4) 사회성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Ⅱ. 본 문
1. 보육교사와 자질
1) 영유아 발달과 보육교사
2) 보육교사의 자질
2. 보육교사의 자질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와 정서
2) 건강과 영양
3) 인지와 언어
4) 사회성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itman(1991)의 연구에서도 어머니의 유형에 상관없이 양육 이외의 전문적인 보육교사가 체계적인 보육을 실시했을 때, 이것을 경험한 2세 이전의 영유아는 부모나 다른 성인의 요구에 더 잘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유아 초기의 이른 시기에 전문적인 교사에게 보육을 경험한 영유아는 오랜 기간이 지나도 집단생활에서 협조적이며 성인의 지시에 잘 따르고 사회적 상호작용기술에서 앞장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맺음말
온종일 보육 시설에서 지내는 영유아에게 보육교사는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돌봄과 양육을 통해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다. 이에 바람직한 보육교사는 따뜻하고 온정적이며,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을 동시에 지녀야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문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매우 다양하고 서로 다른 역할들이 서로 동시에 요구되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자신의 주된 역할이 무엇인지, 역할에 대한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에게 동시에 주어진 여러 가지 역할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자신이 담당하는 영유아들의 발달과 연령에 기초해서 조금 더 중점을 두어야 할 역할과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에 대한 개발과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과업을 이루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Ⅳ. 참고 문헌
1. 정옥분(2019), 보육 학대론, 학지사
2. 홍성훈(2018), 영유아교사론, 동문사
3.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Ⅲ. 맺음말
온종일 보육 시설에서 지내는 영유아에게 보육교사는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돌봄과 양육을 통해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다. 이에 바람직한 보육교사는 따뜻하고 온정적이며,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을 동시에 지녀야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문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매우 다양하고 서로 다른 역할들이 서로 동시에 요구되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자신의 주된 역할이 무엇인지, 역할에 대한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에게 동시에 주어진 여러 가지 역할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자신이 담당하는 영유아들의 발달과 연령에 기초해서 조금 더 중점을 두어야 할 역할과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에 대한 개발과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과업을 이루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Ⅳ. 참고 문헌
1. 정옥분(2019), 보육 학대론, 학지사
2. 홍성훈(2018), 영유아교사론, 동문사
3.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