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을 훔치는 아이(물건을빼앗는아이 도전적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문제사례연구 아동행동연구 아동문제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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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건을 훔치는 아이(물건을빼앗는아이 도전적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문제사례연구 아동행동연구 아동문제행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도덕성 발달
(2)행동수정의 원리
(3)관찰법
(4)보상종류


2.사례연구
(1)관찰대상
(2)가족배경
(3)문제행동특성
(5)관찰방법 및 시간
(6)목표설정
(7)보상설정
(8)행동변화의 9단계
(9)실험과정
(10)실험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누어 그 단위시간에 행동이 발생되었는지 또는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등을 확인하는 관찰방법이다.
④ 시간표집법: 정해진 시간동안 관찰자가 계속 아동의 행동을 주시해야한다.
보상법-강화인자
일차적 보상: 기본적 보상, 기초강화, 물질적 강화 →먹을 것, 물, 성
사회적 보상: 조건강화, 사회적 강화→ 칭찬, 애정의 표시, 포옹, 미소
실제적 보상: 보편적 강화, 간접적 강화→돈, 토큰, 점수
활동보상(프리맥의 원리)상을 줌으로 써 해 놓을 수 있게 하는 것
(예) 숙제를 하면 나가 놓기
관찰아동
김채○ (가명)
생년월일: 20 년 11월 28일
가족관계
학력
직업
아버지
대졸
회사원
어머니
대졸
회사원
관찰자와의 관계
어린이집을 통해 알게 됨
관찰기간: 20 년 4월 2일부터 4월 26일까지
1)사례연구
2)성장배경
부부가 맞벌이로 인해 채○이는 0000 어린이집에 맡겨졌다.
채○이는 외동딸이다. 어린이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
3)행동특성
자기가 가지고자 하는 물건이 있을 때는 상대방을 손톱으로 얼굴을 핥기고 빼앗아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보인다.
상대방을 때리는 경우에는 장난감 등 이런 이유로 때리는 경우가 많았다.
채○이 물건이 아니지 라는 말로 질문을 하면 내 물건이라고 말한다.
관찰방법과 시간
4주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에 가서 관찰을 하였다.
빈도 기록법을 사용하여 얼마나 물건을 빼앗아 소유하고 있는지를 조사 하였다.
목표설정
적절한 지지와 보상으로 문제 행동을 없애줘 아이 스스로 자신의 물건과 남의 물건을 구별한다.
상대방이 물건이 없어졌을 때의 속상함을 이해한다.
보상설정
사회적 보상으로 칭찬, 미소를 준다.
실제적 보상으로 남의 물건을 소유하지 않을 때 스티커를 준다.
행동변화의 9단계
9단계
내용
1.행동의 특성규정
남의 물건을 자기 물건이라고 말 하지 않는다.
2.행동의 관찰 및 기록
문제는 자주 일어난다.
3.달성 가능한 지도 목표의 설정
아동이 남의 물건과 자신의 물건을 구별할 수 있도록 수정한다.
4.가능한 보상의 설정
합의 후 잘했을 때는 보상을 한다(스티커주기) 잘못했을 때는 반응대가(장난감압수)를 한다.
5.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경고카드를 보여주며 행동변화 요구를 짧고 강하게 말해주어 돌려줄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6.시행절차의 재점검 및 연습
연습해본다.
7.계획의 시행
연습을 하고 난후 시행에 착수한다.
8.결과의 점검
성공하였다.
9.변화된 행동의 유지
실험과정
제 1단계: 기초선 단계 (1주) 6일
얼마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횟수로 기록하였다.
날짜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평균
횟수
4번
2번
1번
3번
3번
1번
1.6
제2단계: 강화기간 (2주) 14일
합의하에 보상과 반응대가를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훔치지 않을 때 스티커를 주었다.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에는 박탈된 보상을 다시 돌려줄 수 있도록 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에는 장난감을 압수를 하였다. 잘못된 행동을 할 때에는 짧고 강하게 말하여 물건을 돌려줄 수 있도록 한다. 채원이 에게 미리 남의 물건을 소유하면 안 된다고 말해준다.
구분
하루 주요 사건
훔치는 행동
1일
친구를 방해하지 않고 미끄럼틀을 타고 잘 놀고 있었다.
0
2일
어린이집 장난감을 호철(가명)이가 가지고 논 장난감을 채○이가 승혁이를 때리고 난후 장난감을 소지하고 있었다.
친구의 물건인데도 내 물건 이예요. 라는 말을 한다. 장난감을 압수한다.
1
3일
음악을 듣고 같은 반 친구와 손을 잡으며 둥그렇게 서 있었다.
0
4일
블록으로 피아노 형태를 만들어 흥미진진해 하는 듯 보였다.
다른 친구의 블록에 손대지 않았다.
0
5일
어린이집 인형을 가방에 넣는다.
인형을 압수하고 물건을 왜 훔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1
6일
대그룹활동(그림책)수업을 잘 듣고 있었다.
0
7일
스스로 선택한 인형을 잘 가지고 논다.
0
8일
훔치는 행동을 보이지 않고 그림책을 잘 보고 있다.
0
9일
연호(가명)가 집에서 줄자를 가져오자 채○이가 호연이를 손톱으로 핥기고 줄자를 빼앗아 소지 하고 있었다.
좋아하는 인형을 압수함
1
10일
다른 친구 마스크를 빼앗아 자신이 마스크를 쓰려고 한다.
스티커를 박탈한다.
1
11일
다른 아이한테 내꺼야 라는 말을 해서 자기 물건이 소중하듯 남의 물건이 소중하다고 말해 준 후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아서 스티커를 줌
0
12일
아파서 따로 개별 침구로 누워 있었다.
0
13일
다른 친구가 가지고 놀고 있는 물건을 빼앗겨 다른 친구가 채○이의 머리를 때린다. 둘이 서로 싸운다. 그전에 보상해줬던 스티커를 박탈한다.
1
14일
물건 정리 바구니에다가 물건을 정리해 놓는다.
0
제3단계 반전기간(1주) 5일
훔치는 행동이 보여도 관심을 두지 않고 관찰을 하였다.
날짜
1일
2일
3일
4일
5일
횟수
3
1
2
0
2
훔치는 행동이 하지 않아도 스티커를 주지 않았다.
4단계 재 강화기간 (1주)7일
남의 소유물을 존중해 주어야 하는지 말해주었다.
칭찬과 강화를 한다. 훔친 물건은 반드시 되돌려주거나 보상해 주어야 하며 주인에게 사과하도록 한다는 점을 환기시켜준다.
날짜
1일
2일
3일
4일
5일
6일
7일
횟수
0
1
0
0
0
1
0
시험결과
(훔치는 횟수)
0 6일 14일 5일 7일 (일)
기초선 단계 강화기간 반전기간 재 강화기간
결론: 어린이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빼앗아 소지하고 있는 동안 때리거나 손톱으로 핥기는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자주 관찰 할 수 있었다. 원인으로는 아직 나이가 어려서 죄책감을 느끼지 못했다. 그래서 훔친 행동이 나쁜 행동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개별적 대화와 규칙을 정해 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구별하게 하였고, 신호제시와 반응대가로 행동수정을 하고 난후 그런 행동을 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유아문제행동의 특징과 지도방법. 김재은 지음. 국민서관
행동수정이론과 실제. 여광응, 조인수. 대구대학교 출판부
아동행동지도. 교육아카데미. 김명희
정서행동발달과 문제예방. 대구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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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10.29
  • 저작시기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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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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