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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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2. 아시아나항공 기업핵심역량 (vs 대한항공과 비교)

3. 우리나라 항공산업분석

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아시아나항공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6.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3) Positioning
가격 : 대한항공 > 아시아나 > 저가항공사
서비스 : 아시아나 ≥ 대한항공 > 저가항공사
“아시아나만의 특별한 이미지 구축, 문화, 예술활동 지원”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경영철학, 뛰어난 회사환경, 좋은 근무 분위기
\'머큐리 상\' 중 기내서비스부문 최우수상 수상
여성적인 이미지 강조, 마일리지제도
6.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 기내 서비스
비행기 이륙부터 착륙 순간까지 모니터를 통해 비행기의 위치와 도착 예정시간 상영, 에 어쇼 장치가 미 장착된 단거리 노선에서는 조종실에서 직접 항로 주변의 주요지점을 설명, 기상특성과 항공기에 대한 정보 제공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안전책자 및 다양한 단행본 비치
생일날 탑승 시 특별 제작 탑승권 제공으로 축하의 뜻을 전함
국제선의 First Class & Business Class
전화나 PC 통신 인터넷 통한 No Ticket Service 제공
좌석의 품질 개선
→ Sleeper First Class : 180도로 젖혀지는 침대형 좌석 설치
→ Premier Business Class : 기존 좌석의 크기 및 안락성 개선
- 공항 내 아시아나 항공 VIP라운지 서비스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동편 4층에 간단한 식사와 샤워까지도 할 수 있는 \'아시아나 항공VIP라운지\'를 설치하고, 고객서비스에 나선다.(2) Price
- 경쟁력 있는 가격 전략
한국 고객들의 특성상 외국인과의 접촉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외국 항공사의 이용 빈도가 적다. 대신 비싼 항공료에도 불구하고 국내 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고가 정책을 실시함과 동시에 같은 국내 항공경쟁업체인 대한항공보다는 낮은 가격대를 유지한다.
- 마일리지 정책
아시아나 항공에서는 다이아몬드급 이상의 회원에 한해서 기존의 만기일이 10년이었던 마일리지 기한을 12년까지 올려주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타얼라이언스에서도 동일하게 마일리지를 사용 할 수 있게 함으로써 폭넓은 마일리지 사용 환경을 조성해 주고 있습니다.
- 저가항공 정책
아시아나항공과 다른 저가항공사간의 운임을 비교해보면 인천에서 오사카 구간의 경우 무려 16만원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이는 아시아나만의 서비스와 안전성을 고려한 가격이기 때문에 저가 항공사보다 비쌀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고려하여 일종의 저가항공으로 분류되는 자회사인 에어부산을 필두로 저가항공사에 뒤지지 않는 가격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3) Place
유통의 핵심은 ‘항공기 좌석 판매망을 어떠한 방법으로 얼마나 확장해야 하는가?’ 이다. 판매방법에 있어 항공사들은 자사의 항공기 티켓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여행사를통해 티켓을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다음으로 자사의 판매망을 이용하거나 전화예약 등을 이용하는 방법 등으로 항공기 좌석을 판매한다.
- 전화무인 예약 서비스
제공하고 있는 예약 서비스 중 전화예약 서비스는 상담원과직접 통화를 할 수 있다. 전화예약은 항공사와 고객 간에 첫만남이 이루어져 항공사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훈련된 전문 상담원들이 전화로 예약 접수와 처리를 진행한다. 국내 15개 공항과 서울 시내 주요 공공장소 등에 신용카드를 이용한 자동 서비스기기를 운영하여 공항까지 가지 않더라도 예약과 발권 체크인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 인터넷 예약 서비스
인터넷 자사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직접 예약 서비스를 할 수 있으며 바로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를 통해 결제 후 홈 발권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고객들은여행사를통한 인터넷 예약 서비스를 이용한다.
- 모바일 예약 서비스
스마트폰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 되면서 아시아나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출시 되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이 예약이나 발권이 전보다 수월해졌다. 사용 방법은 인터넷 예약 서비스와 동일하고 항공권을 프린트하지 않아도 어플리케이션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더 편리해진 것이 특징이다.
(4) Promotion
- 패키지상품
건강검진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특별 할인 행사를 실시
미주 지역의 비싼 의료검진비 때문에 건강 검진을 미뤄오던 한인들을 위해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건강검진 패키지를 구매하는 고객은 고려대학교 부속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검진 결과를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관광공사는 나고야지사를 중심으로 일본 2대 여행사인 긴키 니혼 투어리스트와 서울특별시, 아시아나항공 등과 공동으로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하였다.
- 마일리지
스타 얼라이언스와의 제휴, 유효기간이 생겼지만 일상생활에서 항공 마일리지 사용 가능.
아시아나항공은 루프트한자, 유나이티드항공 등 19개사와 최대 항공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에 속해 있다. 이로 인해 해외에서 아시아나항공 노선이 없어서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 루프트한자 비행기를 탔다면 아시아나 카드로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등 14개사로 구성된 (스타 얼라이언스보다 좀 더 작은)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에 가입돼 있다. 또한 항공마일리지 제휴 카드의 경우, 대한항공은 1000∼1500원당 1마일을, 아시아나항공이 1000원당 1마일을 적립해 준다. 이러한 상황으로 유동적인 비행에 있어서의 마일리지는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보다 유리한 편이다.
국내 항공사의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생기면서 쇼핑, 영화 관람, 기내면세품의 구입도 가능하며, 마일리지를 쇼핑, 자동차, 영화관람 등 실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현대자동차, KT, CGV, 메가박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등 17개 제휴사와 연계하고, 마일리지를 사용 가능 하게 했다. 이는, 항공 마일리지로 여행만 갈 수 있다는 기존 마일리지에 대한 개념을 확대한 것으로 아시아나 클럽 회원들은 다음달 1일부터 항공 마일리지를 보너스 항공권뿐만 아니라 쇼핑, 영화관람, 기내 면세품 구입 등 일상 생활 전반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회원들은 보너스 항공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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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9.11.14
  • 저작시기201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7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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