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영어 절대평가 도입의 취지
1-1. 영어 사교육 시장 억제
1-2. 학교 영어교육의 정상화(말하기, 쓰기 교육의 강화)
1-3. 과도하게 어려운 문항 출제 불필요
2. 2년간의 영어 절대평가(2018학년도 수능 및 2019학년도 수능) 결과 분석
2-1. 긍정적 결과
2-1-1. 영어 학습에 대한 수험생의 반감 감소
2-1-2. 과도하게 어려운 문항 감소
2-2. 부정적 결과
2-2-1. 영어 절대평가 제도의 평가 준거 마련 미비
2-2-2. 고등학교에서 문제 풀이 위주의 영어 수업 지속
2-2-3. 일관된 난이도 유지 실패
3. 영어 절대평가 도입의 부작용
3-1. 풍선효과로 인한 다른 과목 사교육의 증가
3-2. 일부 대학의 수능 영어 등급 무력화
Ⅲ.결론
Ⅱ.본론
1. 영어 절대평가 도입의 취지
1-1. 영어 사교육 시장 억제
1-2. 학교 영어교육의 정상화(말하기, 쓰기 교육의 강화)
1-3. 과도하게 어려운 문항 출제 불필요
2. 2년간의 영어 절대평가(2018학년도 수능 및 2019학년도 수능) 결과 분석
2-1. 긍정적 결과
2-1-1. 영어 학습에 대한 수험생의 반감 감소
2-1-2. 과도하게 어려운 문항 감소
2-2. 부정적 결과
2-2-1. 영어 절대평가 제도의 평가 준거 마련 미비
2-2-2. 고등학교에서 문제 풀이 위주의 영어 수업 지속
2-2-3. 일관된 난이도 유지 실패
3. 영어 절대평가 도입의 부작용
3-1. 풍선효과로 인한 다른 과목 사교육의 증가
3-2. 일부 대학의 수능 영어 등급 무력화
Ⅲ.결론
본문내용
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방안 공청회(1차) 자료집)>, 2014, 15~16쪽.
구주영, 최성은, <정책실패를 가져 온 정치적 관리요인은 무엇인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백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7권0호, 2017, 68~71쪽.
서지현, <[수능 영어] 가장 어려웠던 34번 문제..정답은 \"immortality in literature itself\">, 《이뉴스투데이》, 2015.11.12 18:02.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7559)
신영수,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 전환 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59쪽.
이누리, <\'문제적남자\' 미국인 타일러가 수능 영어 시험지 풀어본 뒤 보인 반응>, 《문화뉴스》, 2016.08.08 20:10.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10)
이도경, <영어 4등급도 서울대 정시 합격… 절대평가 전환 여파>, 《국민일보》, 2018.02.07 18:43.(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98232&code=11131300&cp=nv)
이영식, <대학 수능 영어시험 절대평가 실시: 정치적 맥락에 의해 좌우된 시험의 사례>, 한국영어교육학회, 《ENGLISH TEACHING(영어교육)》 Vol.74 No.2, 2019, 4~6쪽.
이지안,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전환에 대한 학생과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39쪽.
지난수능/학평보기, EBSi,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LastExamList.ebs, 검색일: 2019년 11월 25일.
최수정, 최종갑, <수능영어 절대평가 정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2018학년도 수능 수험생을 중심으로>, 21세기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21》 제31권 4호, 2018, 23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학년도 수능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관련 답변자료>, 2015.11.23, 12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 보도자료>, 2017.12.11, 9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 보도자료>, 2018.12.04, 9쪽.
Global scale - Table 1 (CEFR 3.3): Common Reference levels, The Council of Europe, https://www.coe.int/en/web/common-european-framework-reference-languages/table-1-cefr-3.3-common-reference-levels-global-scale, 검색일: 2019년 11월 25일.
구주영, 최성은, <정책실패를 가져 온 정치적 관리요인은 무엇인가?: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백지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7권0호, 2017, 68~71쪽.
서지현, <[수능 영어] 가장 어려웠던 34번 문제..정답은 \"immortality in literature itself\">, 《이뉴스투데이》, 2015.11.12 18:02.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7559)
신영수,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 전환 후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59쪽.
이누리, <\'문제적남자\' 미국인 타일러가 수능 영어 시험지 풀어본 뒤 보인 반응>, 《문화뉴스》, 2016.08.08 20:10. (http://www.mh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10)
이도경, <영어 4등급도 서울대 정시 합격… 절대평가 전환 여파>, 《국민일보》, 2018.02.07 18:43.(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898232&code=11131300&cp=nv)
이영식, <대학 수능 영어시험 절대평가 실시: 정치적 맥락에 의해 좌우된 시험의 사례>, 한국영어교육학회, 《ENGLISH TEACHING(영어교육)》 Vol.74 No.2, 2019, 4~6쪽.
이지안,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전환에 대한 학생과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39쪽.
지난수능/학평보기, EBSi,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LastExamList.ebs, 검색일: 2019년 11월 25일.
최수정, 최종갑, <수능영어 절대평가 정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2018학년도 수능 수험생을 중심으로>, 21세기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21》 제31권 4호, 2018, 23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학년도 수능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관련 답변자료>, 2015.11.23, 12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 보도자료>, 2017.12.11, 9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 보도자료>, 2018.12.04, 9쪽.
Global scale - Table 1 (CEFR 3.3): Common Reference levels, The Council of Europe, https://www.coe.int/en/web/common-european-framework-reference-languages/table-1-cefr-3.3-common-reference-levels-global-scale, 검색일: 2019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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