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샵 내 판매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 문제점을 선정하고 해결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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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어샵 내 판매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 문제점을 선정하고 해결방안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답 n 214)
안전성
56
26.2
성분
57
26.6
브랜드
66
30.8
가격
31
14.5
기타
4
1.9
제품 구매 시
종류
에센스 및 트리트먼트
90
57.7
샴푸린스 및 커디셔너
34
21.8
왁스젤 스프레이
11
7.1
기타
21
13.5
제품 구매 시
가격대
1만원 이하
31
19.9
1만원 ~ 2만원 이하
30
19.2
2만원 ~ 5만원 이하
69
44.2
5만원 ~ 9만원 이하
21
13.5
9만원 이상
5
3.2
전체
156
100.0
마. 조사대상자의 헤어샵 제품 구매 부담 특성
헤어 샵에서의 제품구매 부담을 느끼는 정도가 보통이상이 58.4%(91명)으로 나타났고 실제로 부담을 크게 갖는 경험을 가진 경우가 26.3%(41명)로 헤어 샵 제품에 대하여 구매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 부담을 갖지않는 그룹이 31.4%(49명), 부담을 갖는 그룹 34.7%(54명)으로 나뉘어 나타나 소득 수준에 따라 가격 부담여부는 결정 되는 것으로 보임
반복 권유가 구매 부담 사유로 가장 높았으며 가격 계산 시 권유가 다음 순위를 보였는데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명분과 타인의 시선을 중시하는 성향에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임
<그림 5> 조사대상자의 헤어샵 제품 구매 부담 특성
바. 조사대상자의 헤어샵 제품 구매 의사 후 포기 특성
구매의사 후 포기하는 경우는 19.9%(31명)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은 구매 의사 후에 구매(80명, 51.3%)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매 의사 후 포기하는 경우로는 추천자 설명 부족이 가장 높았으며 특이하게도 추천자의 용모가 후순위를 나타냄. 이는 추천자의 용모가 추천자의 설명에 대한 신뢰기준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그림 6> 조사대상자의 헤어샵 제품 구매 후 포기 특성
6. 수행 결론
□ 결과 요약
반복 권유가 구매부담 1순위로 헤어샵 제품 구매에 대한 강매 이미지 부여
비자발적 구매 경험 61.5% 등은 헤어샵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유지
브랜드, 안전성, 성분 등의 선택 기준에 따라 추천자의 설명에 의존한 구매 경향
그러나 헤어샵 제품의 강한 신뢰 성향을 나타냄은 물론 필요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구매의사가 있는 경우 구매를 변경하는 경우가 낮음
□ 주제에 대한 해결방안
헤어샵 내 제품 판매를 위한 이미지 개선
- 헤어샵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의 존재를 이용하여 안전성과 효능을 갖춘 제품의 구비 루트 개선
- 강매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제품 권유 매뉴얼 개발 및 헤어샵 시스템의 구축
헤어샵 제품 구매 소비자에 대한 합리적 구매 시스템 개발
- 추천자의 설명 의존을 줄이기 위한 리플렛 등을 구비
7. 기대효과
헤어샵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
헤어샵 시스템 구축에 따른 헤어샵 조직문화 개선
헤어샵 제품의 신뢰도 상승에 따른 매출 상승 효과
효능효과 중심의 헤어샵 제품의 체질개선 효과
헤어샵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시스템 구축 효과
8. 지도교수 의견 및 검토사항
주제에 대한 기초조사 성격의 결과분석으로 해결방안으로 제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음
구성원의 역할 수행이 원활하게 이뤄져서 짧은 시간 내에 결과가 도출된 점에 대하여 의미가 있음
향후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를 희망
9. 캡스톤 디자인 참여 소감
연번
성명
역활
느낀점
1
팀장
졸업 후 구매자가 될 수도 있고, 판매자가 될 수 도 있는 입장에서 합리적인 구매방법을 조사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음
처음에는 복잡했지만 계획서대로 진행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방법을 알게 되었음
2
팀원
소비자들의 생각과 문제점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음
3
팀원
설문조사와 자료조사를 통하여 고객의 생각과 디자이너가 자지고 있어야하는 생각에 대하여 고민하는 기회였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등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웠고 이해하기 힘든 것도 많았음
4
팀원
조별활동을 통해서 함께하는 것에 대한 배려, 노력, 양보 등을 배우게 되었음
운영비의 사용기준(ex. 교통비, 식사비, 재료비 등)을 좀 더 넓게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듬
5
팀원
헤어샵의 문제점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팀과 함께 해결할 수 있어서 유익했음
협동과 배려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됨과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어서 좋았음
10.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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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el Hill,Jim Alexander,송인숙,제미경,김경자(2016.9), 알기쉬운 고객 조사법,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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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2.25
  • 저작시기20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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