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B형) 만 5세 유아의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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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평가 B형) 만 5세 유아의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를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다음의 내용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제시
2. ‘심리적 적응’ 의 조작적 정의 제시
3.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의 하위요인과 각 하위요인에 대한 간단한 정의
4.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5.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본문내용

통해 아동의 심리적 적응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실시하고 이 후 사후검사를 통해 똑같은 양적 분석인 부적응 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한다.
5)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의 재검사신뢰도 산출과정과 신뢰도 수치 제시
일반적인 사회과학분야에서 신뢰도 계수는 Cronbach’s의 α의 값이 0.6 이상인 경우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신뢰도를 분석하여 항목 간 내 일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다. 사전, 사후로 실시된 유아의 부적응 행동 척도 검사를 통해 유아가 주변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차이를 보기 위해 각각의 평가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그 효과의 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게 된다.
3. 결론
유아가 심리적 적응을 한다는 것은 유아들이 쉽게 보일 수 있는 내재화적인 문제인 우울분안이나 정서불안, 주의력결핍과 같은 것이 상대적으로 낮고 일반적으로는 유아의 교육기관 내에서 생활적응정도에 따라 평가될 수 있다. 결국 심리적 적응 검사도구를 평정척도로 평가하여 총점이 낮을수록 심리적 적응을 잘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발달이 촉진되며 미래가 형성될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장소인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기관에서의 원활한 심리적 적응이 이루어져야 유아가 가정을 떠나 처음으로 경험하는 환경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고 발달과정에 문제가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심리적 적응에 대한 적절한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이를 평가하고 아동의 내재화되어 보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문제 행동들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김선희. \"어머니의 역할만족도 및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 NO.- (2011)
2) 전윤경. \"집단미술치료가 가정폭력쉼터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VOL.- NO.- (2005)
3) 김현자. \"가정폭력으로 인한 정서적 부적응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사례연구\" VOL.- NO.- (1999)
4) 이현심. \"어린이집의 부적응 행동을 가진 원아들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VOL.- NO.- (2013)
5) 김희정.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심리적 안녕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 NO.-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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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09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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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26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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