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티몬 (티켓몬스터) 기업개요
2. 소셜커머스의 장점
3. 티몬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티몬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티몬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티몬 미래전략수립
2. 소셜커머스의 장점
3. 티몬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티몬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티몬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티몬 미래전략수립
본문내용
강, 생활/육아, 주방/가전, 컬쳐, 투어 등 다양한 지역기반 ‘쿠폰’을 판매하고있다
티몬에 등록된 상품들은 맛집, 레져, 공연, 뷰티등과 관련된 상품들이 번갈아 가며 등록. 즉 압구정지역에 뷰티 상품이 등록되었으면 홍대 지역에는 저렴한 맛집 상품이, 이태원엔 공연상품, 강남역 에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상품이 판매되는 식이다.
(2) Price
티켓몬스터 가격마케팅의 기본은 박리다매이다.
하지만 싸게 파는 것에도 불구하고 티켓몬스터가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은 박리다매 형식으로 싸게 많이 판매하기 때문이다. 가격이 낮아져도 한 상품에 대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기 때문에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으로,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가 할인상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이자 이유이다. 너무 저렴하지도 너무 비싸지도 않은 가격범위 내의 상품을 선정하여 고객들이 “싸게 사서 만족하고 다시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Place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티몬의 주 고객대상인 수도권 20~30대 여성고객층으로 세분화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기반 정보를 통해 개인별로 필요한 상품을 제때에 공급하는 스마트폰 서비스(티몬앱)를 제공하고 있다.
(4) Promotion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소셜커머스 중에 가장 활발한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자체적인 블로그 운영을 통해 블로그 구독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외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려고 한다. 이는 어느 정도 SNS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CEO의 마인드가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고도 생각된다.
그리고 티켓 몬스터는 쿠폰 제공이라는 주된 비즈니스의 특성과 상관없이 다양한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특이한 것은 CEO의 강연과 같이 적극적인 PR의 모습이 보인다는 것이다. 초기 창업자들을 티모니언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경영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강연을 하고있으며, 실제로 이것이 큰 반응을 이끌기도 하였다.
6. 티몬 미래전략수립
소셜커머스는 산업의 특성상 저렴한 가격이 가장 기본이 된다. 따라서 지금까지도 엄청난 할인을 지속해오고 있는 쿠팡, 티몬, 위메프의 가격경쟁력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티몬은 생필품에 있어서만큼은 온라인 전체에서 최저를 추구하고자 하는 \'슈퍼마트\'가 있다. 생필품 500개 브랜드, 3000여 종에 대하여 매일 조사하고 이를 온라인 최저가에 맞춘다. 또한 티몬은 \'소셜 최저가 보상제\'를 실시한다. 티몬은 현재 가격 인식 측면에서 가장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3사 모두 큰 가격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을 중심으로 포지셔닝 하기보다는 서비스 측면에서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세분화과정에서 고객들이 소셜커머스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상품/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인 것을 알아내었고 따라서 고객들의 기준에 따라 티몬이 고객들에게 다가가야 할 이미지를 ‘신뢰와 만족’으로 결정해야한다. 현재 티몬에서 실시하는 서비스 제도를 살펴보면 \'배송지연 보상제\' 와 \'소셜 최저가\' 전략은 고객들에게 심리적인 안도감과 배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100% 환불제와 멤버쉽 제도를 실시하였다.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티몬이 다양한 서비스 전략을 앞세워 고객들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간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브랜드 이미지 또한 같이 상승해 나갈 것이고, 현재 업계 1위인 쿠팡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티몬에 등록된 상품들은 맛집, 레져, 공연, 뷰티등과 관련된 상품들이 번갈아 가며 등록. 즉 압구정지역에 뷰티 상품이 등록되었으면 홍대 지역에는 저렴한 맛집 상품이, 이태원엔 공연상품, 강남역 에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상품이 판매되는 식이다.
(2) Price
티켓몬스터 가격마케팅의 기본은 박리다매이다.
하지만 싸게 파는 것에도 불구하고 티켓몬스터가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은 박리다매 형식으로 싸게 많이 판매하기 때문이다. 가격이 낮아져도 한 상품에 대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기 때문에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것으로,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가 할인상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동기이자 이유이다. 너무 저렴하지도 너무 비싸지도 않은 가격범위 내의 상품을 선정하여 고객들이 “싸게 사서 만족하고 다시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Place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티몬의 주 고객대상인 수도권 20~30대 여성고객층으로 세분화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기반 정보를 통해 개인별로 필요한 상품을 제때에 공급하는 스마트폰 서비스(티몬앱)를 제공하고 있다.
(4) Promotion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소셜커머스 중에 가장 활발한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자체적인 블로그 운영을 통해 블로그 구독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외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려고 한다. 이는 어느 정도 SNS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CEO의 마인드가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고도 생각된다.
그리고 티켓 몬스터는 쿠폰 제공이라는 주된 비즈니스의 특성과 상관없이 다양한 행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특이한 것은 CEO의 강연과 같이 적극적인 PR의 모습이 보인다는 것이다. 초기 창업자들을 티모니언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경영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전파하기 위해 다양한 강연을 하고있으며, 실제로 이것이 큰 반응을 이끌기도 하였다.
6. 티몬 미래전략수립
소셜커머스는 산업의 특성상 저렴한 가격이 가장 기본이 된다. 따라서 지금까지도 엄청난 할인을 지속해오고 있는 쿠팡, 티몬, 위메프의 가격경쟁력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티몬은 생필품에 있어서만큼은 온라인 전체에서 최저를 추구하고자 하는 \'슈퍼마트\'가 있다. 생필품 500개 브랜드, 3000여 종에 대하여 매일 조사하고 이를 온라인 최저가에 맞춘다. 또한 티몬은 \'소셜 최저가 보상제\'를 실시한다. 티몬은 현재 가격 인식 측면에서 가장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3사 모두 큰 가격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을 중심으로 포지셔닝 하기보다는 서비스 측면에서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세분화과정에서 고객들이 소셜커머스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상품/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인 것을 알아내었고 따라서 고객들의 기준에 따라 티몬이 고객들에게 다가가야 할 이미지를 ‘신뢰와 만족’으로 결정해야한다. 현재 티몬에서 실시하는 서비스 제도를 살펴보면 \'배송지연 보상제\' 와 \'소셜 최저가\' 전략은 고객들에게 심리적인 안도감과 배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100% 환불제와 멤버쉽 제도를 실시하였다.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티몬이 다양한 서비스 전략을 앞세워 고객들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간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브랜드 이미지 또한 같이 상승해 나갈 것이고, 현재 업계 1위인 쿠팡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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