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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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5점).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
(1) 경쟁
(2) 의사 구조의 불균형
(3) 대형병원 선호
(4) 질병 지향적 사고방식
(5) 정책의 부재

2)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
(1) 역할모호성
(2) 경력개발

3)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1) 직무불안정
(2) 타인에 대한 책임
(3) 결근과 이직

4)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1)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가. 대응
나. 강인성

(2)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가. 경력개발
나. 역할분석
다. 목표설정
라. 참여
마. 리더십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5점).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2)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용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호오돈 연구자들은 이 가설을 바탕으로 면접연구와 관찰법에 의한 새로운 일련의 실험들을 행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조직내에서 인간관계와 사회 심리적 요인이 중요하며, 공식적 조직의 내부에 비공식적 조직이 형성되어 그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율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2)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병원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외부 환경의 변화 속에서, 병원의 생산성과 직결되는 간호의 질을 높이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지식사회에서 병원 내 간호조직은 경쟁력 있는 환자 중심의 간호서비스와 핵심 간호역량의 개발 및 확보를 통해 병원 의료서비스의 차별화와 경쟁우위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야한다. 병원조직의 간호부서는 단일부서로 보았을 때 병원운영 예산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병원의 의료인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임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획득한 간호사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간호사 개인차원 뿐만 아닌 조직차원의 자산으로 관리하고 나아가 개인과 조직의 부가가치를 높여갈 수 있는 전략적 접근으로 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 간호사의 실무능력은 경력에 따라 계속 변화하지만, 단순히 경험에 의해서만 개발되기보다는 학습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이나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병원 조직 내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임상현장의 간호사는 의사결정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급변하는 의료 환경과 간호 대상자의 다양한 특성들로 인해 간호사가 업무 시 파악하고 적용하도록 요구되는 정보가 많아지면서 간호사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때 간호사의 의사결정은 임상현장에서 습득한 노하우와 경험 외에 간호실무에 바탕을 둔 지식에 근거해야 한다. 간호사가 임상현장에서 습득한 경험은 간호사의 지식구조에 각기 다르게 저장되며, 경험을 통해 습득한 지식은 오랜 기간 간호사의 기억 장치 내에 축적되고 의사결정의 순간 인출되어 의사결정에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
병원 내에서 지속적 의료 질 향상 활동, 임상간호연구, 학습조직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회성, 행사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간호활동에 재투입, 적용, 실천되는 경우는 적다. 따라서 병원 내 간호사들이 가진 지식이나 기술, 경험이 간호사 개인의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차원의 능력이나 자산으로 간주되어 개인과 조직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식공유 활동이 필요하고, 지식기반 사회환경에서 조직구성원의 지식공유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간호 부분에서의 지식인이란 임상현장에서 자신의 간호업무를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서 스스로 부가가치를 높이며, 간호경험을 바탕으로 창출해 낸 새로운 지식을 같은 간호단위(병동)나 간호부서 내의 다른 간호사들에게 전파하고 공유함으로써 간호부서 나아가 병원전체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이 개인역량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다. 지식 근로자는 본질적으로 감독할 수 없다는 점에서 스스로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스스로 학습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의료기관의 역할과 기능이 과거에는 환자의 진찰, 예후의 추정, 진단의 확립 그리고 치료를 해주던 개념에서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회복과 유지, 나아가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규모도 커지고 구조도 복잡하게 변화되었다. 보건의료서비스는 일반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의 의미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질병에 대한 예방을 포함한다. 이는 예방적 보건의료서비스와 치료적 보건의료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데, 특히 예방적 보건의료서비스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할 때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보건의료 서비스는 진료행위와 매우 밀접한 상관성을 지닌다, 진료행위란 질병이나 부상 및 예방활동을 포함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으로 병원 이용고객이 병원도착에서부터 진료신청, 진료, 검사 및 진단, 치료, 진료비 납부, 투약이나 원외처방전 발급, 진료예약까지 모든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서비스의 가치와 비중이 커짐으로 인해 관리자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일반 서비스산업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해서도 고객이 기대하는 품질 수준에 대한 관심을 불러오게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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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갑주(2011), 보건의료서비스 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비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산업행정대학원.
김명숙(2013). 경력개발 시스템이 간호사 업무수행능력,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다혜(2016).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회복탄력성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광옥 외(2010). 간호사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 조사. 간호행정학회지.
표은영, 2008, 『간호사의 노인간호 교육욕구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간호학과 석사논문.
전은미 (2014).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보건정보통계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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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01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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