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C형 2020-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 교육평가C형 문화수용성’의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조작적 정의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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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평가C형 2020-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평정척도 형식으로 구성, 교육평가C형 문화수용성’의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조작적 정의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평가,교육평가C형,유아교육평가,문화수용성,반분검사신뢰도,검사도구를 제작,조작적 정의,평정척도 형식,문화수용성 검사도구,만 5세 유아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2) 검사도구의 구성 방법인 평정척도법
2. ‘문화수용성’ 의 조작적 정의
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정의 제시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2)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하위요인의 정의
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설명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2)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실시 유의사항
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
5.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
2)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수치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4. 특이한 냄새가 나는 음식이 이상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5. 처음 보는 음식에 대한 흥미가 있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6. 다양한 문화 양식에 대해 나와 다르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7. 새로운 문화를 접하려고 노력한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18. 다른 행동을 하는 친구에게 호감을 갖는다.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2)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만 5세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도구인 점을 감안하여 각 하위 영역에 따른 문제를 6문항을 제한하였다. 검사를 실시 할 때에 미리 아이들에게 대답해야하는 내용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그리고 전혀 그렇지 않다 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질문에 대해서 대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글을 읽을 줄 아는 유아들에게는 직접 질문지를 주고 답에 체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글을 아직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선생님이 질문을 읽어 주고 답을 체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검사를 실시하는 시간에는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한다.
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실시 유의사항
검사도구 실시 전 유아를 위한 검사라는 것을 충분히 알립니다. 검사 시간이 얼마 걸린 것인가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아동들에게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소개문에 대해 알려주도록 합니다. 아동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반복해서 읽어 주도록 합니다. 검사지에 나와 있는 이야기 내용을 또박또박 읽어서 아동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아동에게 칭찬해 주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
다음의 결과는 A, B 두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인정
A
B
1. 익숙하지 않은 타문화의 음악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3
4
2.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친구가 이상하지 않다.
3
4
3. 익숙하지 않은 방법으로 인사방법도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4
5
4. 다른 언어로 이야기하는 모습에 호기심이 난다.
5
5
5. 다른 종교를 가진 친구가 이상하지 않다.
3
4
6. 피부색이 다른 사람에 대한 고정관념이 없다.
2
3
총점
20
21
교류행동의지
A
B
7. 언어를 달리하는 친구와도 친해질 수 있다.
3
4
8. 다른 언어를 들어도 이상하지 않다.
4
3
9. 이주민 친구를 보아도 부정적 정서가 없다.
3
3
10. 이주민 친구와 친구가 될 수 있다.
3
2
11. 이주민 친구가 우리문화에 순응하기를 기대한다.
4
1
12. 언어를 달리하는 친구와 이야기 하는 것이 재미있다.
5
4
총점
22
17
문화 시민 행동의지
A
B
13. 다른 문화배경에 대한 가치를 두지 않는다.
3
3
14. 특이한 냄새가 나는 음식이 이상하게 생각되지 않는다.
4
3
15. 처음 보는 음식에 대한 흥미가 있다.
4
4
16. 다양한 문화 양식에 대해 나와 다르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
4
2
17. 새로운 문화를 접하려고 노력한다
2
3
18. 다른 행동을 하는 친구에게 호감을 갖는다.
3
3
총점
20
18
5.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
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
반분검사신뢰도란 같은 검사문항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반분된 검사점수들 간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는 기우법을 통하여 문항을 반분하도록 하겠다. 기우법은 문항을 짝수, 홀수로 나누는 것으로 반분검사신뢰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홀수문항 합계
Y
짝수문항 합계
Y’
YY’

Y’²
A
29
33
957
841
1089
B
31
29
899
961
841

68
62
1856
1802
1930
2)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수치결과
Ry’y =
=
= 0.70
스피어만-브라운의 교정공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r) = = = 0.82
두 개의 반분 검사에서 나타나는 점수의 차이는 우연한 것이며 이를 전체변량으로 나눈 것이 오차변량의 비율이 된다. 그리고 이 수에서 오차변량의 비율을 위와 같이 변량의 비율이 되어 이것이 이 검사의 신뢰도가 된다.
Ⅲ. 결 론
교육평가 과제에 맞게 문화수용성 검사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 제시하고 문화수용성의 조작적 정의,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하위요인 제시와 하위요인의 간단한 정의를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과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을 설명하면서 문화수용성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의 산출과정의 상세한 설명을 제시했다. 우리 사회에서 아직 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인식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아동들에게서도 익숙하진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게 친근하지 못한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알아보기 사회적 상호작용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적절한 문화수용성 발달을 위한 교육의 내용을 계획하고자 한다. 현대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유아들도 다양한 환경과 다양한 사람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문화 이질감에 대한 적응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위의 검사도구는 아동들의 타 문화 수용성에 대한 인식을 알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며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아동들에게 문화 수용성을 발전시켜 줄 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강숙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동문사 1994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김태완, 조윤용, 이연옥, 이혜진 <다문화수용성 척도의 타당성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57~78
정연희 <우리나라 다문화 이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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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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