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2)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발전하게 된 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1) 지역공동체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
2)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 발전하게 된 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1) 지역공동체 개념
(2)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거
교육프로그램의 체계화, 전문화
지역학습공동체 형성 정도
학습결과 활용
인증을 통한 전국적 차원의 활용
지역공동체 내 인정, 활용
(자료: 오혁진(2006)「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집문당)
Ⅲ. 결론
학교교육은 제도화되고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형성에 실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를 저해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서 가정과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내용과 수준의 교육경험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비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체제로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인간다움을 유지하기 위한,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삶의 지혜를 배우게 도와주는 학습 활동이며,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지역사회와 국가사회에 대한 개인의 행복과 사회발전을 추구하는 교육의 개념이다.
평생교육이 지역공동체의 형성에 이바지하는 측면은 평생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과 경험이 직접적으로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성숙에 이바지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또한 평생교육을 집단적으로 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간의 긴밀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공동체의식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한편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는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 즉, 지역공동체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내용 개발, 평생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의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 제공, 학습을 위한 우호적인 분위기에 의한 학습효과의 증대, 지역공동체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학습결과의 활용 증대 등에 의해 학습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지역공동체의 성숙은 평생교육에도 크게 기여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 주도로 지역문제 해결, 지역정체성 확립, 공동체의식 함양 등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을 말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인접한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주민들이 공동체 의식과 상호 유대감을 토대로, 학습을 통해 서로 성장하는 학습공동체의 형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단순히 지리적 접근성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함양과 평생교육 활동으로 학습공동체를 형성시켜 지역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Ⅳ. 참고자료
권대봉(2003)「평생교육의 다섯마당」학지사
김종서(2001)「평생교육개론」교육과학사
김진화(2001)「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교육과학사
방정은(2008)「일가(一家)김용기의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자적 특성에 관한 연구」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혁진(2006)「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집문당
이내빈(2006)「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왕건(2005)「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2(지역공동체 조성과 민관협력)」국토연구원
정지웅(2000)「지역사회학」서울대학교 출판부
홍승경(2011)「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프로그램의 체계화, 전문화
지역학습공동체 형성 정도
학습결과 활용
인증을 통한 전국적 차원의 활용
지역공동체 내 인정, 활용
(자료: 오혁진(2006)「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집문당)
Ⅲ. 결론
학교교육은 제도화되고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서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형성에 실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를 저해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한계와 역기능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서 가정과 사회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내용과 수준의 교육경험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비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체제로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인간다움을 유지하기 위한,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삶의 지혜를 배우게 도와주는 학습 활동이며,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지역사회와 국가사회에 대한 개인의 행복과 사회발전을 추구하는 교육의 개념이다.
평생교육이 지역공동체의 형성에 이바지하는 측면은 평생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과 경험이 직접적으로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성숙에 이바지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또한 평생교육을 집단적으로 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간의 긴밀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공동체의식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한편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는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된다. 즉, 지역공동체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내용 개발, 평생교육을 위한 지역사회의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 제공, 학습을 위한 우호적인 분위기에 의한 학습효과의 증대, 지역공동체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학습결과의 활용 증대 등에 의해 학습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지역공동체의 성숙은 평생교육에도 크게 기여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 주도로 지역문제 해결, 지역정체성 확립, 공동체의식 함양 등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을 말한다.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은 인접한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주민들이 공동체 의식과 상호 유대감을 토대로, 학습을 통해 서로 성장하는 학습공동체의 형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단순히 지리적 접근성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함양과 평생교육 활동으로 학습공동체를 형성시켜 지역공동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Ⅳ. 참고자료
권대봉(2003)「평생교육의 다섯마당」학지사
김종서(2001)「평생교육개론」교육과학사
김진화(2001)「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교육과학사
방정은(2008)「일가(一家)김용기의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자적 특성에 관한 연구」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혁진(2006)「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집문당
이내빈(2006)「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왕건(2005)「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2(지역공동체 조성과 민관협력)」국토연구원
정지웅(2000)「지역사회학」서울대학교 출판부
홍승경(2011)「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추천자료
- 대동여지도에 대하여
- 평생교육(학습)의 사회실현에 대한 발전전망과 한계성
- 복지국가의 변화와 미래-복지국가의 의의, 복지국가 형성,발전과정, 복지국가위기, 복지국가 ...
-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성립배경,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발전과정
- 한국 평생교육의 특징 및 전개과정 {평생교육의 정의 및 등장배경, 한국 평생교육 특징과 전...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실천론의 학문적 이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을 비교하시오 : 학...
- 인간과교육 2018년)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
- [평생교육론] 1.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평생교육의...
-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평생교육,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개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