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 2020년 간호학과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 (알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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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략적간호관리] 2020년 간호학과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 (알찬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목표에 의한 관리 (MBO)를 처음 도입한 사람은?
2. 제한된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에 관해 말한 학자는?
3. 전략기획의 이점을 두세 가지 나열하시오.
4. 조직구조의 세 가지 구성 요소를 기술하시오.
5. 파스칼과 에토스, 그리고 피터스와 워터만이 개발한 조직문화 ‘7S모형’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6. 병원조직의 특성을 간단히 나열하시오.
7. 관리를 수행하는 과정 중, 조직의 활동이 계획과 일치되도록 하기 위해 직원의 활동을 측정하고 수정하는 관리기능, 즉 기획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질의 편차가 있는 곳을 발견하여 이 편차를 수정하기 위한 행동 조치를 취함으로써 계획이 달성되도록 하는 관리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8.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기술 중, 사실을 수집, 분석하고 여러 가지 가능한 방법 중에서 최적안을 선택하는 능력으로서, 성숙된 관리자와 미성숙된 관리자 사이의 차이가 바로 이 기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기술은 무엇인가?
9. 과학적 관리론의 제한점을 간단하게 서술하시오.
10.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수나 입원 날짜에 관계 없이 고정적으로 쓰이는 비용을 ( a )라 하고, 환자의 수나 입원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원가를 ( b )라 하며, a와 b를 합한 것을 ( c )라 한다. a, b, c는?
11. 전략기획과정을 수행하는 데는 여러 방식이 있다. 그 중에서 고위 행정팀은 부서관리자를 참여시켜서 그 조직의 넓은 의미의 목적과 가치 기준을 정하며, 부서별 관리자들은 고위행정 팀이 정한 그 조직의 광의의 목적에 일치하는 목적들을 개발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2. 권한위임의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을 기술하시오.
13. 조직의 기본형태인 계선-막료 조직을 유지하면서도 그것이 갖는 경직성을 극복하기 위해 유연성을 가진 임시적 조직을 편성, 운영하는 조직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4.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임금관리, 승진, 이동, 인사고과, 교육훈련의 기초 자료가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5. 지리적으로 환자를 할당하여 간호 인력이 환자의 침상 곁에 가까이 있는 시간을 늘리면서, 동시에 가능한 한, 적은 인원의 팀을 구성하여 의사소통의 단계를 줄이고 직접 환자간호시간을 늘려서 질적 간호를 제공하고자 하는 간호전달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6. 간호사의 이직에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직은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고,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7. 의료기관인증제도의 긍정적인 측면과 위협요소는 무엇인지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18. 적신호 사건의 잠재적인 원인을 확인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하며, 개인보다는 시스템과 과정에 초점을 맞춘 분석이다. 사건의 재발위험을 줄이기 위한 체계와 과정의 재설계 혹은 새로운 개발에 목표를 두며, 성과 측면에서 변이가 발생하는 기저요인이나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9. 환자안전문화 중 안전정보에 기초하여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고 필요한 변화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 문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20. 간호행정을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21. 서비스 마케팅 중 서비스 조직이 소비자, 고객과 대면하는 모든 직원, 즉 조직구성원을 효과적으로 훈련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고객만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끄는 마케팅을 무엇이라 하는가?
22.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 고객의 유지와 고객 수익성 증대를 위하여 고객에게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적합한 차별적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해서 유지, 강화해 나가는 마케팅 및 경영혁신 활동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영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를 제공하고 동시에 만족을 얻으며 대중으로부터 간호의 진가를 인정받는데 필수적인 것이다. 간호는 간호사 개개인이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의 본질적 가치에 기초한 간호정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간호사 개개인의 사고나 행동에 있어 전문인다운 모습을 드러낼 가치관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미를 가지고 있을 때 전문직 간호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임대순, 간호사의 전문직업관과 죽음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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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간호사의 업무수형능력 향상 및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신규 간호사의 이직을 방지하고 임상 적응을 돕는 촉진 요인은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포함한 개인적 성장, 직무만족도, 동료 간호사의 지지 등이다. 신규 간호사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및 적응을 위해서는 현장 프로그램(또는 전환교육) 필요하며 8개월~12개월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신규간호사의 현장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면(미국, 호주, 일본 등), 신규 간호사의 교육연수제도를 법적으로 제도화하여 정부의 재원으로 시행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만성적 간호 인력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규 배출인력 규모 확대’, ‘유휴간호사 재취업 활성화’ 등의 접근을 해보았으나 성공하지 못하였고, 신규 간호사의 병원 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이직률을 낮추는 등의 성과를 경험하였다.
(5) 의료기관의 간호사 인적자원 관련 예산의 확대
간호사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기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간호 인력 정책이 실제로 구현되는 곳은 의료기관이기 때문이다. 간호사의 이직 방지 등의 정책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충분한 투자가 필요하다. 계량화된 숫자로만 표현할 수 없는 많은 내용이 간호사 근무 현장에 있다. 의료기관은 간호사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인적자원 관련 예산을 증가해야 할 것이다.
(6) 정부의 제도적 개선과 재원의 확보
보건복지부와 정부는 간호 관련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실제 간호사의 이직을 방지하고 실무 현장에서 활동하는 간호사 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만성적 간호사 부족 문제와 열악한 간호사 근무환경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것이다.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신규 간호사 이직 방지 및 교육훈련 개선에 관한 제도’를 법적으로 의무화하고 이를 시행할 수 있는 재원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한편, 제도화된 정책을 구현해야 하는 의료기관은 신규 간호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해당 기관에 성공적 모델로써 정착할 수 있도록 신규 간호사 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육 인력 및 시스템을 개발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김동근, 간호 노동조건 개선안의 한계와 법제도 개선방향, 공대위 간호노동 토론회 자료집,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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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결론
보고서의 16번 문항에서 다룬 간호사의 이직 방지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열악한 간호환경을 개선해야 하는데, 이로서 이직이라는 악순환을 막을 수 있다. 둘째,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여 신규 간호사가 겪어야 할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빠른 적응을 도와야 한다. 셋째, 간호사로서의 전문 직업관을 가져야 하는데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본인의 일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간호사의 업무수형능력 향상 및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다섯째, 의료기관의 간호사 인적자원 관련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 여섯째, 정부의 제도적 개선과 재원의 확보가 요구된다. 간호사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직무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병원에서의 적극적인 개선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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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6.06
  • 저작시기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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