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2.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의 위상
3. 사회복지사의 앞으로의 비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복지사란
2.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의 위상
3. 사회복지사의 앞으로의 비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서 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에 대하여는 개선되어야 할 부분으로 보는 것이며, 아직도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능이 바로 정립되지 못함으로 사회복지사의 위치는 면허증을 소지한 의사와 동등한 위치와 관계이며 다양한 부분에서 전문성을 지녀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외되며 정책성을 상실함에 이르렀기에 올바른 사회복지사 제도와 노인요양보험제도의 정착 및 클라이언트에 욕구에 맞는 전문성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면허 제도 도입을 위한 전문성의 교육과 다양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의 위상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지금의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반듯이 면허제도 및 자격제도로 변화 되어져야 함이 필요하기에 의료와 치료부분에 있어서는 임상의료 사회복지사, 임상치료 사회복지사, 임상전신분석(심리상담)치료 사회복지사, 임상치료 레크리에이션 사회복지사, 임상종교 사회복지사는 면허증 제도의 사회복지사로 구분함이 타당하며, 일반적인 사회복지사인 행정사회복지사, 학교 사회복지사, 코칭 사회복지사, 케어사회복지사, 병원행정 사회복지사 등은 자격증 제도의 구분하여 분야별 전문성 사회복지사 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신창식. 「사회복지법제론」. 교육과학사, 2012.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연구”.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11.
김 섭,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화 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윤정, “지역사회복지관의 직원 수퍼비전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의 위상과 앞으로의 비전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지금의 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반듯이 면허제도 및 자격제도로 변화 되어져야 함이 필요하기에 의료와 치료부분에 있어서는 임상의료 사회복지사, 임상치료 사회복지사, 임상전신분석(심리상담)치료 사회복지사, 임상치료 레크리에이션 사회복지사, 임상종교 사회복지사는 면허증 제도의 사회복지사로 구분함이 타당하며, 일반적인 사회복지사인 행정사회복지사, 학교 사회복지사, 코칭 사회복지사, 케어사회복지사, 병원행정 사회복지사 등은 자격증 제도의 구분하여 분야별 전문성 사회복지사 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신창식. 「사회복지법제론」. 교육과학사, 2012.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개선방안연구”.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11.
김 섭,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화 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윤정, “지역사회복지관의 직원 수퍼비전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