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 2020]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교사론 2020]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반성적사고의 개념
2) 반성적사고의 수준
3)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9점)
1)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
2) 장학의 유형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육법처럼 영유아보육법에서도 보육현장에서 장학을 실시할 수 있는 법안을 제도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김진경,권혜진(2017)「영유아교사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 영유아교육기관의 장학지도의 방향
① 교사 중심 경향
일반장학에서 수업장학이나 임상장학으로 변해 가고 있다. 즉, 중앙장학에서 지방장학, 교내장학, 구체적인 수업장학으로 장학의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또한 행정가와 장학자 중심 장학으로부터 교사 중심 장학을 거쳐 구체적으로는 학습자 중심 장학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② 교사의 능력개발에 대한 강조 경향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발휘하게 하여 교사가 행복한 교수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인간자원 장학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
③ 장학의 개별화와 다양화 경향
교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는 장학을 하는 임상장학, 마이크로 티칭 장학 및 다양한 장학대안 중에서 각 교사에게 맞는 장학 대안을 선택하도록 하는 선택적 장학체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④ 지도성을 강조하는 경향
교육지도자, 장학지도사, 수업지도자, 컨설턴트의 지도력이 최근에 강조되고 있다. 김진경,권혜진(2017)「영유아교사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3) 성공적인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 방향
① 실제적인 면에서 아직도 장학지도가 교수학습지도 방법 개선보다는 교육환경정비와 운영관리 면에 치중되고 있어 앞으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본질적인 장학지도 방향이 모색되고 준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② 현장 경험이 많은 장학사를 임용하고, 전문지식을 높일 수 있는 장학담당자에 대한 집중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③ 장학인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전문장학 인력의 증원은 물론 자율장학 요원 활용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④ 장학지도는 수업에 대한 협의가 우선이므로 원장보다는 현장 교사와의 진시한 협의를 강화하여 수업 기술을 높이고 적절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영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장영숙(2006)「지역교육청의 장학지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기대」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Ⅲ. 결론
반성적 사고란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지속적이면서 신중하게 고려하는 과정이다. 반성적 사고는 자신의 사고 내용이나 사고과정, 문제해결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사고이다. 반성적사고의 수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적 수준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목표에 대한 비판 없이 노력하는 단계이며, 둘째, 전문가적 수준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행동에 경험과 행동에 대한 결과까지 고려하는 단계이고, 셋째, 비판적 수준은 가치를 추구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단계로 볼 수 있다. 반성적 사고는 교사로 하여금 신중하고 계획적인 방법을 사용하게 하며 알고 있는 지식을 단순히 적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교사들이 부딪치는 문제나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찾도록 돕기 때문에 전문인으로서의 성장과 관련이 깊다.
영유아교사교육에서 교사의 반성적 사고 과정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는 저널 쓰기, 반성적 읽기 포트폴리오, 녹화된 교수행위를 보면서 반성적 사고를 하는 방법,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쓰기, 동료 장학, 모의수업, 면담 등이 있다.
장학이란 교사들이 교수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기관의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하는 과정을 이야기하며 최종의 목표는 교사의 발전을 돕는 활동이다. 또한 영유아 교육에서 장학의 목적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여 원아들의 지적정의적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다. 장학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주체에 따른 장학유형에는 ① 교육행정 주도의 장학, ② 지구별 자율 장학, ③ 원내자율장학 등이 있다. 둘째, 장학방법과 내용에 따른 장학유형에는 ① 임상장학, ② 동료장학, ③ 자기장학, ④ 선택적 장학, ⑤ 발달 장학, ⑥ 컨설팅 장학 등이 있다.
영유아교육기관의 장학지도의 방향은 ① 교사 중심 경향, ② 교사의 능력개발에 대한 강조 경향, ③ 장학의 개별화와 다양화 경향, ④ 지도성을 강조하는 경향이다. 성공적인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 방향을 위해서는 첫째, 앞으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본질적인 장학지도 방향이 모색되고 준비 진행되어야 하고, 둘째, 전문장학 인력의 증원은 물론 자율장학 요원 활용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장학지도는 현장 교사와의 진시한 협의를 강화하여 수업 기술을 높이고 적절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영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김진경,권혜진(2017)「영유아교사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영심,황순영(2004)「모의수업을 통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 유형과 수준」아시아교육연구 5권 4호
권정숙(2002)「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반성적 사고수준과 교수능력」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이 외(2006)「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지사
김재은,김태련(2009)「유아교육 보육용어사전」교육과학사
김홍례(2008)「발달적 평가관에 기반한 반성적 읽기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원정(2011)「유아교육기관 장학 관련 논문 연구동향 분석」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1999)「유아교사교육에서 저널쓰기 활용에 대한 고찰」한국교사교육, 16(2)
손은정(2003)「반성적 사고와 전문가 교육」학생생활연구, 28
윤영심(2012)「보육시설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보육교사 및 시설장의 인식 연구」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주(2013)「영아전담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장학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중앙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용숙,김영천(1998)「교육연구에서의 질적 자료의 분석」교육과학사
장영숙(2006)「지역교육청의 장학지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기대」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부경,백은주,서소영(2009)「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양서원
조재준(2006)「유치원 교사의 선택적 장학에 관한 일 연구」유관순연구, 9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2.03
  • 저작시기202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15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