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B형]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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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B형]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국적기업이란

2. 초국적기업의 특징
1) 초대규모 경제력
2) 우수한 기술력
3) 범세계적 분업
4) 피라미드형 층 조직
5) 초국적성(무국적성)기업 활동

3.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
1) 나이키
2) GM
3) 코카콜라

4.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미친 부정적 영향
1) 나이키
2) GM
3) 코카콜라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높은 것이다. 특히 서울지역의창의성은 더욱 성숙되다. 따라서 서울과 광저우 지역에서 코카콜라에 대해 다른 브랜드 문화와 이미지를 갖고 있다. 서울 문화수준이 광저우보다 훨씬 높아서 사람들은 더 높은 영적인 삶과 문화를 찾고 있다. 때문에 서울에서 코카콜라는 브랜드 홍보할 때 서울 사회화 수요에 따라 아이들의 건강, 질병과 고아들의 생활보장문제에 중점을 두었고 사랑을 전파하는 연결고리가 된다. 광저우 지역은 가족 행사를 중시하기 때문에 코카콜라는 가족들이 모이고 즐거움을 주제로 광고를 촬영해 광저우지역에서 방송한다. 광저우 소비자들은 코카콜라는 일반적인 탄산음료수가 아니라 명절에 즐거운 분위기를 더하는 음료수이다. 이에 때문에 사회형태 혹은 문화배경에 따라 사람들은 여러 심리적 기대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자나 기호, 색채로 시각적 자극을 통해 브랜드의 독특한 이미지를 창출한다. 브랜드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문화차이와 상대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신앙 등을 파악하는 건 그 브랜드가 부단히 발전하는 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한다. 때문에 기업은 무조건 브랜드 홍보과정에 등장하는 문화를 뛰어넘는 교류방식을 중요시해야 한다.
5. 나의 의견
우리나라는 모든 산업부분에서 전세계를 상대로 상품을 팔고 사는 무역을 통해서 경제성장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외국상품에 대해서 규제하는 만큼 다른 나라도 우리나라 상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국가 대 국가의 무역거래 협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은 외국기업이 끊임없이 국내 진출하는 환경을 만들 것이 분명하다.
코카콜라, IBM 등을 비롯한 거대 초국적기업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국내에 진입하여 각종 기업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국내 각 시장개방의 가속화와 함께 광고시장의 전면적인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다른 거대 초국적기업들의 활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에서 나타나는 고유문화보존과 유지는 우리에게 하나의 숙제가 되어 버렸다. 초국적기업의 광고는 보편적 광고로 인간의 평화나 행복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그 속에 선진국 문화에 대한보이지 않는 암시를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파괴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초국적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광고는 이렇듯 받아들이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단순히 상품광고를 상품에 대한 정보제공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이는 기존에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광고나 기업의 활동을 통해 만들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초국적기업은 국내 기업보다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노력한다. 다른 기업도 비슷하지만 초국적기업의 마케팅 도구는 근본적으로 전략적이며 적극적인 요소의 의미를 내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기업이미지 제고에 지속적인 영향을 행사한다. 따라서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의 정확한 이미지 전달 및 이미지 제고와 향상이라는 기업 전략의 핵심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기업이미지는 기업의 차별적 경쟁우위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자산이다. 따라서 최근 들어 기업은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기업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고 관리한다.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는 제품 이미지와 기업이 추구하는 정신의 재적 소비자인 사회 구성원들과 교감하면서 구축된다.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기업의 사회 공헌활동은 사회 구성원들의 교감을 이끌어 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결국 기업과 공중의 관계성에서 기업의 명성관리나 기업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특히 초국적 기업은 국내 기업보다 기업이미지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외국기업이라는 인식이나 단순히 상업적 목적만으로 광고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소비를 강요한다면 소비자들은 서서히 외국기업을 외면할 것이다. 따라서 초국적 기업이라 할 수 있는 맥도널드, 코카콜라, 나이키 등은 상품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이나 홍보를 통해서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많은 다국적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를 수행해 오고 있다. 한국의 해외직접투자는 199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자본의 유출을 규제하기 위한 목적의 허가제로 운영되어 오다가, 1996년 OECD 회원 가입 이후 촉진된 자본 자유화와 2001년 외환거래 자유화를 계기로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기업들의 한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inward FDI) 역시, 2008년 외환위기 이후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외국자본유치 정책에 힘입어 최근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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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2009), 글로벌경영, 5판, 서울: 박영사.
김명수. 2004. 「한국 기업의 다국적화: 경제사회학적 해석」. 『한국과 국제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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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형 외(2018a), \"다국적기업 본사 최고경영진의 국적 다양성이 해외자회사 CEO 현지화에 미치는 영향,\"경영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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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규 외(2012),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자회사의 무형자원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국제경영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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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3.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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