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2.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1) 교육목표의 진술
    2) 타일러(Tyler)의 교육목표 진술
    3) 블룸(Bloom)의 교육목표 진술
    4) 메이거(Mager)의 교육목표 진술
  3.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의 반영 방안
    1) 철학적 입장과 실현 가능성
    2) 유아의 행동
    3) 진술방식
    4) 전개과정
    5) 계획안 반영 예시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발견되는 문제점이 반영되어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적인 교육환경과 유아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유동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
타일러(Tyler), 블룸(Bloom), 메이거(Mager)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교육목표의 진술을 유아교육의 각종 교육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해 볼 수 있을지 논의해 보았다. 결국, 타일러, 블룸, 메이거가 강조하는 행동적 목표 또는 실행 목표는 교사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고 영유아가 무엇을 배워야 하며 또 교육이 얼마나 효과가 있고 초기에 설정한 목표를 어느 만큼이나 성취해 나가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사는 교육계획안을 수립할 때 수업목표, 수업의 의도를 분명히 나타내줄 수 있도록 분명한 의미의 용어들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으며, 여러 가지로 그 뜻이 해석될 수 있는 다의적 용어들은 피하고 제한적인 해석을 내릴 수 있는 분명한 용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생활주제 계획안에서 ‘나와 유치원’에서는 ‘하고 싶은 놀이를 스스로 계획하고 행동에 옮긴다’를, 또 다른 주제로써 ‘가족’을 선택하였다면, ‘가족의 수를 표로 나타날 수 있다’, ‘가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와 같은 구체적 목표를 설정해 볼 수 있다.
5) 계획안 반영 예시
본 교육계획안은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 공모작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계획안으로 필요한 내용을 재구성해 본 사례이다. 본 활동 계획안은 만 5세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 계획안으로 \'내가 생각하는 학교 이야기 짓기\' 활동이다. 활동 계획안에는 타일러(Tyler)가 제시한 교육목표의 진술이 가장 잘 드러나 있다. 본 활동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에게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에 대한 교육지식을 사전에 습득하여 초기 적응능력을 습득한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생각과 행동을 표현하는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생활에 관심을 갖는다.
셋째, 초등학교 생활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초등학교 적응 태도를 형성한다.
넷째, 적응에 필요한 요소를 기초로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사회적 가치와 태도를 형성한다.
다섯째,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통해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증진시킨다.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본 활동 계획안은 유아들에게 적합한 동화와 컴퓨터 매체를 바탕으로 활동 내용이 구성되었고, 만 5세 유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활동 내용은 유아교육기관 내에서 이루어질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유아들이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활동 내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진술이 구체적인 계획안이다. 교육목표의 진술과 관련된 부분을 따로 재구성해 보았다.
주제
서로 존중해요. 더 좋게 변화시켜요.
회기
4회
활동명
내가 생각하는 학교 이야기 짓기
활동유형
컴퓨터 매체
적응 요소
학업수행 적응, 또래 적응
활동목표
1. 내가 다니게 될 초등학교에 관심을 갖는다.
① 의사소통 듣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② 사회관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③ 꿈을 키우는 학교생활 첫걸음
④ 슬기로운 생활 학교와 나 친구에게 관심 갖기
2.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이해한다.
① 의사소통 듣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② 사회관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③ 바른생활 나와 친구 친구와 서로 도우며 공부하기
④ 슬기로운 생활 학교와 나 학교 둘러보기
3. 초등학교의 모습과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① 신체운동ㆍ건강 건강하게 생활하기 건강한 일상 생활하기
② 사회관계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③ 슬기로운 생활 학교와 나 친구에게 관심 갖기
④ 즐거운 생활 학교와 나 친구와 놀이하기
활동 자료
학교시설 배경, 캐릭터 및 소품 그림 자료, 노트북
Ⅲ. 결 론
본문에서 진술해 본 타일러(Tyler), 블룸(Bloom), 메이거(Mager)의 교육목표 진술은 학습경험의 선정과 학습지도에 도움이 되는 입장에서의 목표 진술을 주장하면서 흔히 범할 수 있는 오류로서 교사 중심의 목표진술, 단순한 교육내용의 열거, 구체적 행동의 적용보다는 행동의 일반적 형태의 나열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교육목표 진술의 주요 요소로서 학습자에게 발생되는 행동과 그 행동이 조작하는 내용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목표의 진술에서 행동, 그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으로서의 조건, 그리고 행동 수행을 수락할 수 있는 기준 등의 3요소가 교육목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타일러(Tyler), 블룸(Bloom),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육목표의 진술은 교사에게 수업의 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위한 지침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또한, 교재 및 교육에 활용될 자료가 어떤 것이어야 하는 가를 가르쳐 준다는 점, 교수방법의 선택을 돕고 교실 내외의 학생 학습활동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줄 수 있으며, 학습 성과의 측정 시 평가지 구성을 위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 수업을 통하여 의도한 바가 타인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 수업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케 한다는 점 등을 들어 본다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장봉석ㆍ장성민 외 2명(2020), 교육과정, 형설출판사.
2.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3. 홍순정ㆍ이기숙(2013),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박형섭(2016), 수업목표 진술 방식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6. 최복림(2010),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교사들의 문제인식과 갈등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7. 김인수(2007),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대한 대안적 접근의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3.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