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2021]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성인간호학 주입방법 및 합병증,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성인간호학 간호교육 내용,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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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인간호학2021]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성인간호학 주입방법 및 합병증,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성인간호학 간호교육 내용,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간호학,경장영양,당뇨병의 만성합병증,간호중재방법

Ⅰ. 서론

Ⅱ. 본론
1.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
2) 경장영양 영양액 종류
3) 경장영양 영양액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4) 경장영양의 주입방법 및 합병증

2.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을 제시하고 각각의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1) 관상동맥질환, 간호중재
2) 말초혈관질환, 간호중재
3) 당뇨병 망막병증, 간호중재
4) 당뇨병 신증, 간호중재
5) 당뇨병 신경병증, 간호중재

3.홍○○ 환자는 50세 남성으로 10년 전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고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면서 정상 혈당 수준을 유지해왔다. 최근 업무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과거에 비해 단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운동도 거의 하지 않게 되면서 혈당수치가 정상범위 더 높게 나타나 인슐린 투여를 고려하게 되었다.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 또한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하시오.
1)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을 제시
2)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절한 양말 및 신발을 신고 운동한다.
당뇨병 환자에서의 운동요법
당뇨병 환자에서 운동요법의 기본은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에서부터 시 작하며, 혈당조절의 개선과 지질 대사의 개선, 혈압 저하 및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며 식 사요법과 병행하여 시행
약물치료 중인 당뇨병
환자에서의 운동요법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신체활동 및 운동에 따라 인슐린 및 경구혈당강하제를 조절하는 지침이 필요하다.
운동요법에서의 주의
매일 발을 잘 관찰하고 적절한 양말 및 신발을 신고 운동한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운동지침에 대한 운동요법 교육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해 주면 좋다.
당뇨환자를 왜 운동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교육
1.당뇨환자 운동의 효과
2.당뇨환자 운동시 주의사항
3.당뇨환자 운동요령
4.운동부족 평가방법
개별운동(빠르게 걷기)
1.준비운동의 목적과 요령 교육
2.빠르게 걷기(올라른 걷기자세, 재미있는 걷기 방법, 운동 빈도 및 운동시간 강도 등) 교육
3.정리운동과 목적과 요령(근육의 유연성 유지) 교육
4.자가 맥박 측정 교육
2)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
(1)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및 정보교환 프로그램 소개
당뇨 교육 프로그램 이수 후 식사, 운동, 약물요법에 대한 조사지를 나누어 주어 어떠한 변화를 실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다. 그리고 교육 대상자들의 모임에 환자를 참여하도록 해 만성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고 자가 간호행위의 수행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2) 자가 간호 능력 평가
당뇨 교육기간을 거친 후 환자 자기 스스로 교육 프로그램 내용들을 얼마나 잘 따르고 있는지에 대해 면담 조사한다. 단기효과 평가와 장기효과 평가를 나누어 실시한다. 먼저 단기효과 평가로 식이, 운동, 투약에 대해 직접 면담을 거쳐 교육전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평가하고 장기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체크해 본다.
(3) 당 조절 교육평가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 조절 교육평가이다. 이 때 당 조절 교육평가를 진행하며 교육성과 지표로서 프로그램 후 어떠한 변화 있었는지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교육기간 전 당뇨병 환자의 체중,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BMI), 당화혈색소(HbA1c), 공복 혈당, 혈중 지질 측정하고 교육이 끝날 때마다 측정해 교육 전후를 비교해 본다. 그리고 홍○○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적인 추적검사를 실시해 지속적인 프로그램과 함께 당화혈색소, 혈당 수준의 변화에 대한 자료들을 분석해 낸다.
Ⅲ. 결론
위의 자료처럼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서술하고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을 제시하고 각각의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문제가 나타내는 홍○○ 환자 50세 남성을 통해 알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작성해 보았다. 경장영양은 장을 사용해 영양을 공급하므로 장관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처 회복 향상 및 감염 발생빈도 감소 등 면역학적·생리적 장점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맥영양에 비해 의료비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당뇨는 가장 흔한 내분비계 질환으로 인슐린 결핍에 의해 지방 및 단백질 대사에 이상을 동반하며 혈당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당질 대사 장애이다. 그런데 당뇨가 오래 지속되면 당뇨병 합병증이 생기게 되는데 당뇨병의 합병증은 매우 다양하다. 당뇨병이 합병증은 그 형태도 다양하지만 당뇨 합병증의 공통된 현상은 혈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게 유지됨으로 인해 인체 내에 여러 가지 대사 장애를 유발하여 야기된다. 이러한 변화는 고혈당의 정도와 유병 기간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적인 변화를 야기하여 국소적인 문제가 아닌 신체 전반에 걸쳐 많은 당뇨병 합병증들이 발생될 수 있다. 특히 제2형 당뇨라는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합병증 환자들은 끊임없이 관리를 해야 하므로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적응하는 스트레스를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교육의 내용은 신체적으로 경험하는 혈당조절, 합병증의 예방과 관리 등 뿐 아니라, 가족들과의 관계 당뇨와 관련된 갈등과 문제들, 당뇨와 관련된 신체적인 문제 경험 시에 대처하는 방법이 포함되어야 한다.
Ⅳ. 참고문헌
이선옥, 조남옥(2018),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당뇨병교실. 대한당뇨병학회
2형 당뇨병 생활습관지침. 보건복지부 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김은선(2007). 운동·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대사조절과 건강 체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Tulane. R(2019). Diabetic patient & Management theory. Princeton. Ut
안선영(2012). 집중건강관리프로그램이 당뇨 대상자의 지식, 자가 관리 및 당대사에 미치는 효과. 충주대학교 대학원.
김순영(2008). 사례관리 프로그램이 당뇨병 환자의 자기효능감, 자가간호행위 및 당대사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배윤정(2007). 임신성 당뇨관리와 출산 후 비만 예방을 위한 운동 요법. 대한운동학회.
이선애(2001).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환자에 대한 교육의 효과. 강원대학교.
염영선(2010). 지지모임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당뇨지식, 자기효능, 자기간호행위 및 혈당조절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일반대학원.
송미순(2003). 당뇨 노인을 위한 자가 건강관리 교육프로그램.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김효수, 최의근(2002). 당뇨병 환자에서 관상동맥질환 관리. 심장과 혈관. Volume 4 Number 2 (통권 제10호) ISSN 1229-5272
배혜정 외(2010). 객관적 지표를 활용한 서울대학교병원 영양평가도구의 개발.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27, No. 1, 21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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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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