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 3학년] 광고 중에 브랜드 이미지 혹은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실제 광고물(영상광고 혹은 인쇄광고)을 택한 후 그 광고에 대한 평가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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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영상 3학년] 광고 중에 브랜드 이미지 혹은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실제 광고물(영상광고 혹은 인쇄광고)을 택한 후 그 광고에 대한 평가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2. 브랜드 이미지 혹은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실제 광고물

3. 사례 광고에 대한 평가
1) 잘 된 점
(1) 글로벌화
(2) 표준화 전략
(3) 현지화 전략
(4) 일관성 있고 통일된 전략
2) 잘못된 점
(1) 제품의 본질적 가치 훼손
(2) 브랜드 이미지의 균형 유지
(3) 명확한 경쟁 포지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객층별로 각 제품과 브랜드 간 이미지 전이를 방지한다면 매출과 이미지의 동시 level-up이 가능할 것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브랜드의 포트폴리오와 타겟의 포트폴리오를 병행해서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가 및 대륙별로 브랜드 포지셔닝을 달리하고 그 포지셔닝에 맞게 국가별로 다른 브랜드를 런칭하여 브랜드별 충돌을 줄여야 한다. 또한 그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유통망을 확보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유통망과의 통일성을 도모하면 매출과 이미지가 모두 나아지는 성장 전략을 가져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명확한 경쟁 포지션
기업들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측면을 취하고 버릴지에 대한 확실한 룰과 기준을 먼저 정립해야 한다. 명확한 경쟁 포지션을 설정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기업과 시장이 처한 내 외부 여건과 환경, 앞으로의 사업 전략 방향성 등에 근거하여, 삼성처럼 프리미엄 이미지를 희생하고 대중적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것인지, lg처럼 희소성에 의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프리미엄 브랜드 관리 전략을 세워야 한다.
4. 나의 의견
하루에도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여러 가지 마케팅 이론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수많은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각 기업들은 고객들의 수요와 요구에 맞게 자신들의 브랜드와 매출을 위해 치밀한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있다. 요즘의 시장상황을 들여다보면 제품들 간의 경쟁 우위가 거의 사라지고 기능상의 차이도 전무하다시피 하여 제품력과 기술력만으로는 차별화를 구축하기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지는 이미지와 가치 그리고 개성 등의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으로 제품 이상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핵심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광고캠페인이다. 특히 기능과 디자인의 제품력 다음으로 소비자들이 기업에 가지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특히 경쟁 상황에서의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이미지의 광고캠페인은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구매 촉진뿐 아니라 장기적인브랜드 이미지에 큰 힘을 실어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광고캠페인은 일정 기간 또한 같은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전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목소리를 어느 정도 분명하게 시켜주는 큰 효과를 내기도 한다. 물론 그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는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하다. 광고뿐만이 아니라 기업홍보와 관리 그리고 스포츠마케팅 소비자 접점 서비스 등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유리한 수단들은 무수히 많지만 그 어떤 방법도 일정 비요의 투자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도구는 광고캠페인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광고캠페인에 투여되는 막대한 비용 대비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광고캠페인의 폴리시가 필요한 것이다. 단발적이고 막연한 수준의 광고 집행 보다는 브랜드가 원하는 목표에 입각한 이미지의 설정과 광고의 요소들을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광고캠페인 폴리시의 역할인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광고 중에 브랜드 이미지 혹은 기업 이미지를 잘 나타내는 실제 광고물(영상광고 혹은 인쇄광고)을 택한 후 그 광고에 대한 평가를 기술해 보았다. 브랜드 이미지는 다양한 구성요소를 갖고 있는데 브랜드 이미지 구성의 외적인 속성은 제품의 특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제품의 특성은 제품의 물리적 기술적 성질로 소비자에게 정서적 영향을 통해 이미지가 형성된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의 외적속성과 더불어 소비자의 개인적 감정과 신념 태도의 특성과 감정의 연결브랜드 개성 등 다차원적으로 이루어진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개념은 브랜드의 개인화에 대한 원리적 강조에 의해서 보다 분명한 해석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이가영 외. (2014). TV 광고의 감성적 소구 유형에 따른 소비자태도에 관한 연구 -첩부제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김은희 (2005). 글로벌 브랜드 광고의 표현기법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 2004년 100대 글로벌 브랜드 기업의 한ㆍ미 광고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김한진 (2010). 한미 광고에 나타난 문화 차원에 관한 연구: Trompenaars-Turnerd의 문화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천 (2014). 한국, 중국, 미국 공익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표현차이.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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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15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8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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