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학습이론을 접목한 나의 학습경험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나의 학습경험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효과

3)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나의 학습경험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방법이거나 인지 발달 단계가 낮은 학습자였다면 효율적으로 운전 하는 기술을 배우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와 인지구조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Ⅲ 결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학습자에게 어떠한 환경과 자극을 마련해 그 반응으로 생기는 지속적인 행동 변화의 과정이다. 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시행착오에 의한 것이며, 내적 동기는 필요하지 않다. 반면에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은 인지구조를 변화시켜 구조화하는 과정이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학습자의 직관적 통찰에 의한 것이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그리고 두 이론들은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어떤 주장이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다.
두 이론들은 서로 상당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고, 대립하는 면도 있지만 각 이론들의 장점들을 적절히 조화시켜 학습을 한다면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지주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능동적으로 이끌어내고 행동주의 관점에서 학습방안을 계획한다면 두 이론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학습을 더욱 견고하고 알차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조안나(2004),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2, p45-46.
우혜진(20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5-7.
최윤영, 행동심리학,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p13-14.
Richard J. Gerrig(2017), 심리학과 삶, 시그마플레스, , p168.
네이버 지식백과, 키워드 행동주의 학습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144598&cid=40942&categoryId=31531
네이버 지식백과-간호학대사전, 키워드 학습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83263&cid=60408&categoryId=55558
sinhea042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sinhea0421 블로그,
2020.10.5.
https://blog.naver.com/sinhea0421/222107750940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06.29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2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