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기관 분류
2.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및 문제점
1) 정부주도형의 공공 평생교육
2) 민간 평생교육기관
3)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위해 초기 참여유인에만 초점을 둠으로써, 평생교육기관의 존립과 학습자의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참여지속, 중도탈락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현실이다. 한숭희 외(2011) 연구에 따르면 “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기관유형에서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의 양적확산에 따른 경쟁구도는 평생교육기관들이 차별성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보다는 하나의 기관에서 성공한 프로그램이 유행처럼 다른 기관에도 그대로 반영되게 됨으로써, 기관 간 프로그램이 동질화되어 간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의 지속적인 양적확산은 더 이상 인기에 편승한 프로그램만으로는 기관의 존속을 보장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즉,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참여를 촉진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통한 타 기관과의 차별성을 확보해야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및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고,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각 유형의 평생교육기관은 설립 주체, 보유하고 있는 교육여건, 기관의 특성과 목적, 이념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반성과 고찰 없이 끊임없는 경쟁과 양적인 성장에만 주목함에 따라 손쉽게 운영할 수 있는 교양, 여가 프로그램이 주로 개설되고 있다. 운영주체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을 공공 평생교육기관, 민간 평생교육기관,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으로 유형화하고 있지만, 그 각각역시 다양한 하위분류가 가능한 유형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민간, 대학이라는 운영주체는 각각이 지니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학습자가 요구한다고 해서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각 기관이 갖는 배경변인이 존재한다. 이러한 각 기관이 갖는 목적이나 이념, 설립취지 등과 같은 배경변인은 결국 학습자의 참여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각 기관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요구나 필요, 지향하는 프로그램들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인탁(2009).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권인탁ㆍ임영희(2011).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김리원(2012). 민주시민교육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노민이(2011).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학교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별 교육만족도. 석사학위논문. 광주대학교.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08.05
  • 저작시기202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36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