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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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
1. 일반적 특징
2. 교육적 특징

Ⅲ. 교육의 변화와 교육과정
1. 교육의 변화
2.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

Ⅳ.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 발전방향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떻게 이해하고 재구성하는지에 따라서 음악 교과만의 고유한 가치를 잃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익숙한 교육을 더욱더 새롭게 생각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음악교육은 기존의 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음악 교사에게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증진하게 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전문적인 핵심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종합적으로 음악 교사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 ‘음악적 기초 역량’, ‘핵심 역량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음악적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역량’, ‘자기 계발 역량’, ‘학습자 이해 역량’, ‘창의적 역량’ 6가지가 도출되었다. 미시적으로는 음악 교사에게도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기르는 이론적 인식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거시적으로는 음악교육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에 음악 교과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음악 이론적 역량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행해지는 실천적 인식이 더해져야 할 것이다. 즉, 음악교사로써의 핵심 역량이 음악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전문성, 연수 등을 포괄적으로 활용된다면 음악교육의 질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Ⅴ. 결론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있다고는 이야기하지만 몇몇 분야에만 국한되어 있다. 제조업 국가이다 보니 예술에 있어서는 당연히 소홀할수 있지만 우리나라 인재들이 외국에 나가 음악으로 이름을 떨치는 것을 보면 아쉬울 따름이다. 학생들의 인식과 대학에서의 인식이 변한다면 다가올 미래에 두려움을 갖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기술과의 융합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대학 음악교육 환경에 맞는 대안을 마련하고 모색하는데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전문지식과 새로운 분야의 융합된 교육을 제공하고 사회적 인식을 넓히는 것이 새로운 산업혁명의 흐름에 휩쓸리지 않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음악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학생들을 길러낼 수 있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장점뿐만 아니라 부정적 효과에 대해서도 검토해야하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음악교육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우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였고, 교육의 변화와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연구과정에서 한계점이 있었다. 우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에 관한 외국사례에 대한 자료수집이 어려워 사례분석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의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제한된 개인의 능력부족, 전문적인 지식의 결여로 자료의 수집이 미진하였거나 해석상의 오류도 있을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제한 요소 때문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음을 물론 연구내용이 미흡하였음을 밝혀두며 본 보고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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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17
  • 저작시기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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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4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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