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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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연극
1) 배경
2) 내용
3) 게오르크 카이저
2. 표현주의 연극의 특성
1) 분위기
2) 무대장치
3) 플롯
4) 등장인물
5) 대사
6) 연기양식
3. 아침부터 자정까지의 표현주의적 특성
1) 줄거리
2) 표현주의적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이 돈을 기부했다가 기부를 취소했다가 출납계원의 돈을 다른 사람들이 노리기도 하고 출납계원은 자신이 가진 돈을 허공에 뿌리기도 하고 심지어 구세군 소녀는 돈 때문에 출납계원을 고발한다. 돈이라는 것은 힘이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돈에 의해 사람들이 조정되는 것을 보면 허망하기까지 하는 것이다.
다른 표현주의 희곡과 마찬가지로 <<아침부터 자정까지>>도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출납계원’, ‘숙녀’, ‘어머니’, ‘창녀’ 등으로 인물들이 표현된다. ‘출납계원’이라는 인물 중심으로 그 주변인물들이 등장한다. 특히 2부에서는 출납계원을 제외한 등장인물조차 출납계원을 대변하는 인물이거나 출납계원의 심리를 변하게 하기 위한 인물들이다. 각 장마다 한 사람의 심리를 위해 다른 인물들이 등장한다.
출납계원을 중심으로 이 희곡을 읽어 나가다 보면 외롭다는 생각이 든다. 출납계원 외에 다른 등장인물들이 있지만 그들은 결코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인물들이다. 이 작품에 인간의 고립, 격리, 고독이 나타난다. 출납계원은 자신이 살아온 것을 참회하지만 그는 자살로 끝을 맺는다. 그가 선택하고 기댈 수 있는 곳은 어디에도 없었던 것이다.
Ⅲ. 결론
연극의 표현주의는 1923년에 절정에 달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를 인간의 지고한 정신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장소로 탈바꿈시키려는 표현주의의 욕망이 높은 희망들을 이야기하기도 했으나 평화협정에 대한 논쟁과 그 여파로 희망이 희석되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이고 파괴적이라는 회의론에 의해서 낙관론이 지배를 당하게 되면서 표현주의의 기반이 무너지기 시작했고 1923년까지는 이 운동이 작품생산을 이미 중단하고 있었다. 표현주의는 대부분 독일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1920년대에 표현주의는 한때 다른 곳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미국의 경우 엘머 라이스의 <계산기>, 유진 오닐의 <털복숭이 원숭이>와 <위대한 신 브라운>, 마크 코넬리와 조지 커프만이 공동창작한 <말 탄 거지> 등이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모두 1920년대에 쓰여진 작품들이다. 모든 표현주의극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가 체코의 희곡작가 카렐 차페크의 R. U. R.(1921)이다. 비록 하나의 운동으로서 표현주의는 1925년까지 사실상 소명되었다 하더라도 그 기법의 상당수가 계속 활용되어 왔다. 시각적 요소들의 보다 자유로운 처리, 사실주의적인 연극에 꿈의 연속을 도입하는 것, 그리고 시간과 장소와 외양의 자유로운 조종을 허락하는 것 등의 고안들에서 표현주의의 후기 영향들이 발견된다. 그 연극적, 제작적 기법들은 20세기 연극의 일반적 절충주의 속에 흡수되었다.
<참고문헌>
김정락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
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
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
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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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04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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