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성공요인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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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렉서스 성공요인과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요타 렉서스 성공요인

2. 렉서스 런칭배경

3. 렉서스의 경영전략과 촉진전략
(1) 판매전략
(2) 광고전략
(3) 브랜드확장 전략
(4) 가격책정 전략

4. 결론

본문내용

스포츠세단IS시리즈를 비롯해,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SUV차량 시장에도 RX300과 대형호화 SUV인 LX430으로 진출하였고 최근에는 고급스포츠카 시장에 SC430으로 진출하였다. 렉서스는 처음에는 2개의 모델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7개의 모델로 계열 확장하였다.
(4) 가격책정 전략
도요타 렉서스가 본격적으로 시판하게 된 2001년의 주력차종은 LS430이었다. 가격대가 1억원이 넘는 고급차종 이였고 관세율로 인해 일본 국내나 미국 시장보다 비싼 판매 가격이었기에 도요타 측에서는 가격경쟁력 보다 품질과 디자인을 내세웠다.
그러나 2002년에는 주력 차종이 배기량 3000cc의 중대형 고급승용차인 ‘ES300’으로 바뀌자 기존 국산 대형자동차와 비교해 충분한 가격경쟁력도 갖추게 되었다. ES300의 가격은 4860~5530만원으로 기존의 수입차량 중 경쟁상대라 할 수 있는 ‘BMW 5시리즈’나 ‘Benz E클래스’는 물론 동급의 국산차종 (현대 에쿠스 4.5 리무진은 7800만원)에 비해 20~30% 싸다. 이로서 도요타 렉서스는 기존 국산대형차와 비슷한 가격대를 보이면서 수입차를 갖고 싶지만 선뜻 나서지 못하는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수입차 구매층이 극소수 부유층에서 중산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장 환경을 파고든 셈이다. 결국 렉서스는 우선 이미 수입 시판되고 있는 유럽 차에 비해서는 같은 배기량의 기존 수입차보다 1000만원이상 싼 가격으로 경쟁력을 갖게 되고, 저가격 공세를 펼치고 있는 미국 차에 대해서는 고품질의 마케팅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결과 렉서스의 ES300은 올해 수입 차 판매기종에서 1위를 달리고 있고, 도요타 렉서스가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는데 일등공신이 되었다.
가격 면에서 렉서스가 내세우는 전략 중 또 다른 하나는 DC가 없다는 점이다. 현재 렉서스와 Benz, 이 두 차종의 브랜드만이 DC가 없다. 어디서 구입을 하던지 모두 같은 가격으로 구매하니 가격에 대한 불만이 없고 중고 차량을 시장에 내 놓더라도 가격적인 면에서 보장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반기는 소비자들이 많다. 결국 ‘플립 세일’이라는 것이 유일한 가격 인하 정책이다. 이는 가족이 한번에 2대 이상을 구입하면 5%씩 가격을 인하해 주는 정책이다.
4. 결론
도요타는 끝없는 노력과 실패함에도 굴하지 않고 반복되는 도전으로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이루어 냈다. 또 항상 직장을 변화시키는 인재 상을 원하듯 긍정적인 마인드가 바탕이 되어 항상 불가능을 가능으로 이끌어 내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도요타는 기업의 경쟁력을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경쟁력이 강해진다는 것은 더욱더 고객을 위하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도요타의 경영혁신의 결과는 고객만족 경영의 순환관계라 할 수 있다. 조직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진 경영혁신의 결과는 고객만족경영의 순환관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 가격3,8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10.08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6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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