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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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학특론]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사회적인 불평등 감소로 근원적인 문제해결
2) 건강 불평등의 물질적 요인 개선
3)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 개선으로 개인의 건강습관 개선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
2)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3) 두 이론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 비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
2) 보건의료에서의 사회정의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2) 이러한 역할수행 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문화간호역량이란?
2)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3)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위하여 의료결정상황에서 옹호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환자교육은 환자가 자기간호를 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대상자가 의료진의 동반자로서 스스로 자신의 건강관리를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환자교육은 환자교육의 기회를 가장 많이 가질 수 있으며, 환자의 교육적 요구와 학습에 대한 준비도를 가장 잘 사정할 수 있는 간호사에 의해 이루어짐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진료과정 내의 환자 및 보호자의 참여는 환자 중심 의료의 구성 요소로 이는 의료의 질 향상과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건의료에서 더 활동적인 역할을 하기를 원하고, 공유적 의사결정, 자기증진전략과 같은 환자 중심 의료에 대한 접근들이 환자경험, 돌봄의 질, 의료결과를 포함하는 요인들의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근거들이 증가하고 있다. 환자 중심 의료를 위해 첫째, 환자의 가치, 선호, 기대되는 필요 존중 둘째, 의료의 조정과 통합, 셋째, 정보, 의사소통, 교육, 넷째, 신체적 편안함, 다섯째, 근심 불안 완화를 위한 정신적지지, 여섯째 가족과 친지 참여가 요구된다 장승경, 의료기관에서의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참여 영향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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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문화간호역량이란?
문화역량은 주류문화와 차별성을 갖고 있는 다른 문화집단의 생활양식 및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역량은 문화 간에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보건의료서비스에서의 문화역량은 문화 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취하는 일관적인 전문행동과 태도 및 조직의 정책을 의미한다.
문화역량은 문화가 다른 대상자를 간호할 때 필수적인 간호역량이다. 간호사의 문화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문화역량과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 문화역량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백지은, 문화적 역량 평가도구에 관한 고찰, 정신건강정책포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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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간호역량은 다양한 인구 집단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지식 및 기술로, 높은 수준의 문화간호역량은 문화적 불균형을 최소화하여 궁극적으로 총체적인 돌봄 간호를 구현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문화간호역량이 높은 간호사는 대상자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다양성을 포용하여, 고정관념을 버리고 균형 있는 간호를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문화를 존중할 줄 알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환자의 문화간호요구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제공한다 최경숙 외, 간호대학생을 위한 문화간호역량화 교육프로그램,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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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① 자신의 문화적 편견이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인지
② 자신의 문화와 다문화 대상자의 문화의 양상 이해
③ 다문화 대상자 가족의 가치나 신념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④ 문화적 민감성을 개발하여 유연하게 대처한다.
⑤ 대상자의 가족과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한다.
⑥ 다른 문화 간 의사소통의 방법을 개발하여 실천한다.
⑦ 통역자와 효율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⑧ 간호 사정 시 문화적인 편견이 있는지 스스로를 둘러보면서 최소화한다.
⑨ 간호 사정 및 중재 시에 난관이 있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한다 김영임·최윤경,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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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문화간호역량
수준
(1~5)
향상방안
문화적 편견
3
나와 다문화 대상자의 문화가 다름을 인정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에 편견을 가지지 않고, 개방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역지사지의 상황을 생각하면 타 국가 사람들이 나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속상할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문화적 양상
3
모호함을 수용하여 유연하게 대처한다. 우리나라는 점점 다문화국가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예전처럼 타 국가 사람들을 어려워하거나 무시해서는 안 되며, 존중과 배려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이다.
문화적 차이 이해
2
문화적 학습을 통하여 신중하고 판단하고, 겸손하게 행동해야 한다. 우리 민족은 김치와 맵고 짠 음식을 즐기지만, 다른 민족은 달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즐길 수도 있다.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만 서로 간의 간격을 줄일 수 있다.
문화적 민감성
3
한국 환자를 대하는 것과 별 차이 없이 그들을 간호한다면, 그들도 바뀐 의료 환경에서 쉽게 적응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우리와 다른 문화를 평소에 학습하여 그들의 방식에 민감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
2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의사소통방법을 통하여 협력적인 관계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간호사 자신이 문화적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대현, 의료 커뮤니케이션: 세 가지 기능적 접근, 의료커뮤니케이션, 2006.
김영임최윤경,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김옥경, Suchman질병과정 모형에 따른 일부 결혼이주여성의 질병행태,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김창엽,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의사의 역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13.
백지은, 문화적 역량 평가도구에 관한 고찰, 정신건강정책포럼, 2011.
안치섭, 한국의 사회양극화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오금옥, 의료이용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논문, 2002.
장승경, 의료기관에서의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참여 영향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최경숙 외, 간호대학생을 위한 문화간호역량화 교육프로그램,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4.
한국건강형평성학회,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건강형평성 대표지표개발 및 건강격차 해소 전략연구, 보건복지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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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1.12
  • 저작시기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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