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4)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관리, 금연교육 및 성교육, 스트레스관리 중에서 1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2020년 이후 최신 연구를 찾아 주요 내용(연구 목적, 대상자, 방법, 결과)을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연구를 읽은 후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측면을 서술하시오. 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청소년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로 세 가지를 나열하고, 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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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건강과간호4)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관리, 금연교육 및 성교육, 스트레스관리 중에서 1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2020년 이후 최신 연구를 찾아 주요 내용(연구 목적, 대상자, 방법, 결과)을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연구를 읽은 후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측면을 서술하시오. 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청소년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로 세 가지를 나열하고, 각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최신 연구 내용
3. 연구를 읽은 후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측면(도형심리 이론)
4. 선정한 주제에서 중요한 세 가지(각각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구체적인 실행 방법)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형별 스트레스 대처 방법
①자신의 견해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진단하는데 짧은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진단 도구로 도형심리는 최상의 도구이다. 도형의 활용법을 살펴보면 면접상담에서 손쉽게 문제의 근원에 대해 접근할 수 있고, 인사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하고, 대인관계에서 소통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기 쉽다고 하였다. 그리고 기질을 이해하면 다름을 인정하여 갈등을 해소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자녀양육에 유익한 도구가 되어 도움을 줄 수 있고 교육현장에서 기질이 지닌 장단점을 살려주고 성향에 맞는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구체적인 실행 방법
다혈질은 , 점액질은 □, 담즙질은△, 우울질은 S를 선택하여 적용하여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이에 도형심리유형 이론을 이야기한 칼라이너 박사는 도형의 일반적인 정의를 토대로 도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동그라미(O)는 그들의 외부에 대해 너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외부에 대한 관심을 줄여야 한다. 또한 일을 하는데 있어서 지속적이지 못하다. 그러므로 일을 할 때 항상 마무리를 짓도록 힘써야 한다.
세모(△)는 일에 대한 계획을 너무 많이 세운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는 일을 줄여야 한다. 또한 세모는 장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계획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네모(□)는 견고하고 안정감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표현이 부족하다. 그들은 표현하는데 있어서 마음 속에 쌓아놓지 말고 즉시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알면서 쉽게 고치지 못한다. 그러므로 자료나 통계를 가지고 확인시켜주어야 한다.
에스(S)는 성장과 진화의 상징이다. 이들은 완벽함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대치를 낮추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4-3. 자아정체성
①자신의 견해
자아정체성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가지며 행동이나 사고 혹은 느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익숙한 것으로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다. 자아정체성은 여러 가지 충동. 능력, 신념 및 개인의 생활사 등의 자체 발생적인 내적 역동적인 체계이며 이는 곧 자아정체성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것이다.
②구체적인 실행 방법
첫째,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는 것이고 둘째, 인생의 목표와 가치, 신념을 정립하는 것이고 셋째, 자아정체성을 갖기 위해 여러 대안 속에서 하나의 해결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말하며, 넷째, 정립된 가치나 신념을 이루기 위해 실제적 행동의 존재여부를 말한다. 다섯째, 정립된 대안 속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수용 의 정도를 의미하고, 여섯째, 보편적 실체가 아닌 개별적이고 독특한 자신의 특성에 대한 깨달음, 그리고 일곱째, 자신에 대한 미래의 확신감 등이다.
5. 결론
고등학생의 기질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정체성 차이에 관한 최신 논문은 연구대상을 특정 지역에 한하여, 유의 표집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고등학생으로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또한 초기 청소년기부터 후기 청소년기의 기질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정체성에 차이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겠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도형 심리 검사지를 활용하여 기질 유형을 나누고, 기질 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정체성 차이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고등학생의 기질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정체성 차이에 관한 연구를 통해 청소년에 타고난 기질이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질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전략 및 자아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러한 시도는 청소년을 이해하고 행복한 청소년 시기를 지낼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성인기에도 안정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6, 참고자료
강석기(2019). 청소년의 태도가 자아존중감 및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 청소년학 연구, 10(3), 155-180.
곽용기(2015). 한국형 도형심리유형과 리더십의 상관관계 연구. 평생교육리더십 연구. 2(1). 93-110.
권보경(2016). 뇌파검사의 도형심리 적용방안 연구. 대진대학교 통일대학원 통일학과(군 상담심리학)석사학위논문.
김근영(2012).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연구의 대안적 접근 - 서술적 정체성 발달. 소년 학술 연구. 19(3), 85-108.
김문관(2018).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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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12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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