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내용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내용
4. 피아제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5. 비고츠키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6.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개요
7.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두 번째 전략으로는 언어의 활용 방법이 있다. 언어는 정신발달에 중심 역할을 한다. 세 번째 전략은 공유된 활동하기이다. 교사는 또한 유아들이 학급에 있는 다른 사람들, 주로 또래들과 공유하는 활동을 조절해 간다. 교사는 직접적으로 유아들과 상호 작용할 때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또래 활동을 계획할 때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6.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개요
유아는 신체적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키의 성장은 태어날 때 50cm 정도인데 6세 경우는 1m 남짓 된다. 두뇌의 용량발달도 배로 된다. 따라서 이시기의 영양은 신체적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신체와 지능과 정서발달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어느 한 면만의 발달을 무시하면 다른 면의 발달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먼저 신체면의 완전한 발달을 도와야 하며 생리적인 욕구가 먼저 만족되어야 심리적으로 안정 되고 성격도 원만해 지기 쉽다.
신체운동 발달에는 세 가지 영역이 있는데 첫째, 신체발달은 머리가 먼저 발달하고 꼬리 쪽의 중추기관이 발달하며, 그다음에 사지와 같은 주변기관이 발달한다. 또한, 신체운동은 몸통에서부터 발달한다.
둘째, 발달은 연속적이다. 그러나 항상 고르고 연차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고 발달과정 중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고 그렇지 않은 시기가 있다.
셋째, 신체구조 발달에는 중요한 결정시기가 있다. 태아의 심장, 눈, 간, 신장 등의 발달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는데, 이 때 어떤 원인으로든 발달에 장해를 받게 되면 영구히 구제받을 수 없는 신체상해를 입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의 신체적 발달의 특징은 키, 몸무게, 뼈, 뇌, 신경조직 등의 급속한 성장으로 이 시기의 유아들은 신체적으로나 사회성으로나 지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성장 과정의 초기에 있다.
7.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전인자이다.
키, 골격 구조, 근력, 감각기관의 예민도 등은 유전적 요인으로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영양이다.
유아기는 신체 성장 발육의 중요한 시기이며, 특히 이 시기는 성인과 달리 왕성한 신진대사와 계속적인 성장 발육이 이루어지므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 외에도 성장과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에 형성되는 식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아 시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중요하다.
셋째, 호르몬이다.
노의 아래쪽에 위치한 뇌하수체의 내분비선은 정상적인 성장을 하도록 하는 호르몬을 갖고 있다. 만약 이 내분비선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호르몬의 결핍에 의한 성장지체가 올 수 있다.
넷째, 생활환경이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는 유아 개인의 특성 및 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그 중 부모는 유아가 태어나면서 최초로 접하는 환경으로 유아의 신체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주 양육자로서 어머니는 유아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일차적 환경요인으로, 어머니 개인의 특성은 유아의 신체발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유아기의 생활환경은 유아기의 신체발달 뿐 아니라 이후 아동기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생활환경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결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인임을 잘 보여준다.
이 외에 유아의 신체발달을 촉진하는 요인으로서 외기욕(바람 쏘이기), 일광욕, 해수욕, 체조 등이 있다. 적당한 대기욕은 신체표면을 자극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기능을 높이며, 나아가 신체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일광욕을 적당한 양으로 하면 신체발달에 크게 도움이 된다. 해수욕은 호흡, 혈행,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전신의 생활력을 증진시킨다. 그러나 유아의 신체발달을 가장 촉진하는 것은 놀이 속에서 전개되어지는 자유로운 운동과 유아에게 어울리는 체조이다.
8. 결론
유아는 가정이나 교육기관, 지역사회 등 여러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향을 주고받는 가운데 성장해 나간다. 그러면서도 유아는 주로 부모와 많은 시간을 보내며 성장하게 되므로 부모와의 관계는 유아의 발달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가정과 다양한 환경에서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화가 되는데, 유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능력은 유아를 둘러싼 환경과 상호의존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달하며 사회적 능력 발달에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인적 환경은 부모, 가족, 교사 등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인적 요인은 부모이다.
가정 내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발달하게 되는데 부모 중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특히 어머니의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더욱 발달시키며 이러한 사회적 능력을 바탕으로 유아는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어 사회생활을 원활히 영위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환경과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요구되고, 부모의 양육태도의 질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야 하며 유아 행동변화를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9. 참고 자료
성현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
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아동교육사(2004),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2010
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청자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9-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 가격4,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04.19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5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