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과교육 1학년]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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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발달과교육 1학년]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1) 유아기
(1) 표상적 사고
(2) 자아중심성
2) 아동기
(1) 인지발달
(2) 근면성 대 열등감
3) 청소년기
(1) 심리사회학적 발달
(2) 인지발달
4) 성인전기
(1) 독립
(2) 생산적 시기
5) 성인중기
(1) 참여와 분리
(2) 파괴와 창조
6) 성인후기
(1) 혼돈과 갈등
(2) 자아통합 대 절망

2.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에 적합한 평생교육
1) 유아기 - 뮤지컬
2) 아동기 - 금융교육
3) 청소년기 - 여가활동
4) 성인전기 – 부모교육
5) 성인중기 - 생활경험
6) 성인후기 – 참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의 필요성을 추구하면서 학습에 긍정적이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6) 성인후기 - 참여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져 할 것이다. 노인평생교육은 생활의 재창조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자칫 무료하고 안일하게 생활할 수밖에 없던 노인에게 새로운 교육은 생활의 안정을도모하고 심신을 연마하여 후손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노인을 과거의 세대로 안주하게 하지 않는다. 발전적인 노인 평생교육은 무덤까지 필요로 하는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았던 과거의 교육에 비해 Lengarand의 평생교육은 고령사회에서 평생학습과 인력개발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단순히 학습자체로부터 얻어지는 교양과 지식이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이라는 의미 부여에서부터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의 근로세계에서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교육론은 시대의 요청에 따라 매우 적절하고, 특히 그중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노인 평생교육은교육의 필요성을 재강조하려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가짐으로 해서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생활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평생교육은 노인교육과 상호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언제부터인가 노인에 대한 사회의 관심들이 늘어가면서, 노인을 위한 후원 결연사업, 재가복지사업 등이 여기저기에서 활기를 띠게 되었다. 언뜻 보기에 도 뭔가 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까지 하면서 우리도 이제 복지국의 대열에 낄 수 있으리라는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실제의 삶 속에서 노인들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주류 문화권의지식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할 만한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참여의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 또한 지식의 생산과 평가활동으로부터 제외되기도 하며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한 다양하고 풍성한 문화의 향유로부터 분리당하고 소외되고 있다. 노인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다양한 문제들은 단순히 노인들에게 무료의 식사를 제공하고 무료진료와 상담을 제공해주는데서 해결될 수 있는 단순함의 선을 넘고 있다.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약자의 관점에서노인을 보는 접근을 일시적으로는 노인의 문제를 해소해주지만 결국에는 사회적 부담을 야기 시킴으로써 노인을 영원한 사회의 그늘로 내몰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노인을 보는, 노인문제를 접근하는 우리의 방식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그 하나는 사회 속으로 노인들은 끌어들이는 일이다. 즉,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서 노인들의 지식과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고, 노인의 사회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정체된 삶이 아니라 역동적인 삶을 스스로 발견하고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인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문화들은 제공해주고, 이러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적 배려도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들이 배움의 주제로 연결되어서 삶과 학습이 일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노인들의 다양한 삶의 이야기들이 그들의 배움의 과정에 연결 될 때 노인들은 살아가는 것에 의미를 새롭게 부여할 수 있고 삶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3. 시사점
오늘날 평생학습은 우리 사회 전역에 국민 모두의 학습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의 기제이며 동시에 국가적 차원에서의 생애능력 개발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두보로서 공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평생교육의 이념이 도입확산되면서 국가수준의 평생학습진흥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어 실천적 단계를 맞고 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생애에 걸친 능력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OECD 선진국가들은 국가의 생존전략의 주요 수단으로 평생학습 및 평생직업능력 개발을 강조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다양해지는 평생학습수요에 부응하는 프로그램 제공, 평생학습 접근기회 확대 등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기반 마련이 구축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학교교육중심이 교육정책을 평생교육의 범위로까지 확대하여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고용가능성을 높이는 평생학습진흥정책이 수립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해 보았다. 인간의 생애를 발달단계에 따라 나누는 생애주기별(Life - Cycle)이론은 발달심리학 뿐 아니라 건강, 복지, 교육, 서비스 등 인간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선호도를 고려해 각 연령층을 타겟으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가에는 생애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복지, 교육 정책을 제정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을 생애단계별로 구분하여 각 연령대에 알맞은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초, 중, 고 의무교육과 대학 상급교육, 성인을 위한 사회교육 등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위와 같은 생애주기별 교육은 학교 교육뿐 만 아니라 개인의 전 생애를 통틀어 학습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평생교육 측면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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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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