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과목명] 유아언어교육
[주제]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차]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4. 출처 및 참고문헌
[주제]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목차]
1. 유아의 혼잣말에 대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장을 비교하고, 혼잣말의 발달양상과 의의를 논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과 관련된 영역과 내용범주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에서 ‘주제중심 언어교육 활동’과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를 비교하여 유아언어교육의 특징을 5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과 태도는 성장기까지 유지된다. 말하기, 즉 언어능력은 글의 이해나 표현에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초등학교 이후 문자 학습에 영향을 주며, 이는 곧 학업 성취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언어 사용, 즉 의사소통은 사회적 관계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등 인간의 발달 전반에 크게 반영되어 성장한다. 따라서, 언어는 유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더욱 신중하고 효과적인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이명희, 『연령 및 과제유형에 따른 3~5세 유아의 혼잣말 발화 차이』,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http://dl.nanet.go.kr/law/SearchDetailView.do?cn=KDMT1201247010
이명희, 위의 논문, 1페이지 참조
이명희, 위의 논문, 9페이지 참조
이명희, 위의 논문, 11~13페이지 참조
이정화, 박정언, 이명희, 『연령 및 과제특성에 따른 유아들의 혼잣말 발화 분석』, ‘수해양학회지(24-4호), 2012, 495페이지 참조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223934305727.pdf
누리과정 안정화를 위한 교원정책적 대응과 과제, 신상인, 에듀인뉴스, 2018
http://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37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72~78페이지 참조
7)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72~78페이지 참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연구소,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02, 113~128페이지
https://blog.daum.net/philos777/7098718
황은진, 『내용 중심 교수(CBI)가 초등학생 문자 언어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8, 5~7페이지 참조
http://163.239.1.207:8088/dl_image/IMG/04//000000019198/SERVICE/000000019198_01.PDF
네이버 블로그 - [보건복지부] 따스한 메아리 따스아리, 『2020년 3월부터 누리과정이 “유아 중심·놀이 중심”으로 달라집니다.』, 2019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ohw2016&logNo=221616474762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 발표에 대한 논평』, 2019, 2페이지 참조
http://noworryserver.ipdisk.co.kr/publist/HDD2/Policy/20190722/2019-07-22(2019%EA%B0%9C%EC%A0%95%EB%88%84%EB%A6%AC%EA%B3%BC%EC%A0%95%ED%99%95%EC%A0%95%EB%B0%9C%ED%91%9C%EC%97%90%EB%8C%80%ED%95%9C%EB%85%BC%ED%8F%89)(%EC%B5%9C%EC%A2%85).pdf
4. 출처 및 참고문헌
이명희, 『연령 및 과제유형에 따른 3~5세 유아의 혼잣말 발화 차이』,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http://dl.nanet.go.kr/law/SearchDetailView.do?cn=KDMT1201247010
이명희, 위의 논문, 1페이지 참조
이명희, 위의 논문, 9페이지 참조
이명희, 위의 논문, 11~13페이지 참조
이정화, 박정언, 이명희, 『연령 및 과제특성에 따른 유아들의 혼잣말 발화 분석』, ‘수해양학회지(24-4호), 2012, 495페이지 참조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223934305727.pdf
누리과정 안정화를 위한 교원정책적 대응과 과제, 신상인, 에듀인뉴스, 2018
http://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37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72~78페이지 참조
7)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72~78페이지 참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연구소,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02, 113~128페이지
https://blog.daum.net/philos777/7098718
황은진, 『내용 중심 교수(CBI)가 초등학생 문자 언어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2008, 5~7페이지 참조
http://163.239.1.207:8088/dl_image/IMG/04//000000019198/SERVICE/000000019198_01.PDF
네이버 블로그 - [보건복지부] 따스한 메아리 따스아리, 『2020년 3월부터 누리과정이 “유아 중심·놀이 중심”으로 달라집니다.』, 2019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ohw2016&logNo=221616474762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 발표에 대한 논평』, 2019, 2페이지 참조
http://noworryserver.ipdisk.co.kr/publist/HDD2/Policy/20190722/2019-07-22(2019%EA%B0%9C%EC%A0%95%EB%88%84%EB%A6%AC%EA%B3%BC%EC%A0%95%ED%99%95%EC%A0%95%EB%B0%9C%ED%91%9C%EC%97%90%EB%8C%80%ED%95%9C%EB%85%BC%ED%8F%89)(%EC%B5%9C%EC%A2%85).pdf
추천자료
- 비고츠키와 피아제,그리고 여러학자들의 관점비교!!신상자료!
-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로서 유아교육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에 관하여 간단하게 ...
- 아동발달A)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비교(A+완성)
-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비교 자료
- 심리학-유아기 아동의 신체 및 인지 발달
- [유아교육사 보육]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을 각각 설명, 각 이론을 교육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
- 2022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혼잣말, 유아언어교육의 특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