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 기말 2022년] 1.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 2.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 사례 3.퀸 모형 4.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 5.PDCA (PDSA) 방법 6.환자안전 증진 전략 7.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8.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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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2022년] 1.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 2.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 사례 3.퀸 모형 4.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 5.PDCA (PDSA) 방법 6.환자안전 증진 전략 7.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8.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전략적간호관리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
①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함.
② 목표는 부문의 목표와 합치되고 구성원 전체가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어야 함.
③ 목표는 과하거나 약하지 않게 적정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함.
④ 목표는 5개 이내로 설정함.
⑤ 성과측정방법은 명확해야 함.
2)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① 권위적인 관리자에 의한 상의 하달식의 목표설정 배제
② 상급자의 지도적 역할
③ 신뢰적 분위기 조성
④ 총체적 관리체계의 구축
⑤ Y이론의 강조
전략적간호관리 2.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를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전략적간호관리 3.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Queen) 모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혹은 간호조직, 소속 기관이 없다면 가정하여 설정)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1)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Queen) 모형에 관해 설명
① 인적 자원문화
② 개방체계문화
③ 위계질서문화
④ 생산중심문화
2) 자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
전략적간호관리 4.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투입의 변화
2) 관리과정의 변화
3) 간호자원을 생산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
4) 간호관리자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적간호관리 5.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1)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
2)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
① Plan
② Do
③ Check
④ Act
전략적간호관리 6.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
2)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
전략적간호관리 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1)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2)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
전략적간호관리 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1) 제품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2) 촉진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3) 가격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4) 유통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본문내용

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
① 환자 확인의 정확성 개선
② 의료진 간 의사소통 촉진
③ 안전한 의약품 사용
④ 알람 안전하게 사용
⑤ 감염예방
⑥ 환자안전 위험성 인식
⑦ 수술 시 실수 예방
2)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
환자안전 증진 전략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감염예방이다. 특히 코로나19 범유행 이후 감염예방은 환자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위생이 특히 중요한데 환자 접촉 전, 청결/무균적 시술 절차 전, 체액 노출 위험이 있는 업무 후, 환자 접촉 후, 환자 주변 물품 접촉 후가 손 위생을 수행해야 할 다섯 가지 시점이다. 간호사의 경우 역할의 특성상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침습적인 처치를 하는 경우가 많아 간호사의 손위생은 의료관련감염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략적간호관리 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1)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간호 정보체계란 의료기관에서 간호서비스와 자원을 관리하고 간호수행에 필요한 표준화된 환자간호 정보를 관리하며, 간호연구자원과 교육적인 응용을 간호 실무에 연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서식에 수집하고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 덕분에 간호사는 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많은 양의 자료를 기록, 저장, 처리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처리된 자료를 의사소통하고 검색하며 간호의 질과 비용을 통제, 평가하고 필요한 정보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간호학생과 간호사에게 간호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환자를 교육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면, 간호 실무 측면에서 보다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간호기록을 가능하게 하였고, 간호 자원의 투입과 활용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 행정 측면에서는 대상자에게 제공된 간호서비스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였고, 간호와 관련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간호 실무에 관한 자료를 근거로, 최신 경향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 측면에서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이 없는 교육이 가능해졌고, 학습과정에서 수많은 교육 자료의 이용과 접근을 용이하게 되었다. 그리고 교과과정 계획과 평가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고, 교과과정과 임상실무 사이에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연구 측면에서는 간호접근법, 간호중재유형에 관한 기술적 연구와 간호자원을 할당하는 방법론 규명이 용이해졌다.
2)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
- 환자진료 뿐 아니라 의사결정 그리고 연구목적에 적합한 신뢰할 수 있는 환자자료를 얻기 위해 구조화된 방법(자연어처리와 직접자료 입력)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연어로 기록된 문장을 분석하기 위해 용어와 용어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직접자료 입력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용어체계를 사용해야 한다. 구조화된 자료입력에 사용되는 용어체계에는 열거형과 조합형이 있다.
- 환자의 모든 임상문제와 상태를 정의하는 문제목록을 포함해야 한다.
- 환자의 건강상태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진단과 결정의 논리적 기초를 포함하고 직접 환자간호에 관여하는 보건의료팀은 거리와 장소에 관계없이 전자간호기록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실무자가 직접 입력하고 저장하는 동시에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 간호의 질과 비용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본정보 요구뿐 아니라 임상전문영역의 요구를 지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신축성 있고 확장 가능해야 한다.
전략적간호관리 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1) 제품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 간호사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간호 서비스의 양과 질 향상
- 기존 간호 서비스의 향상과 새로운 간호 서비스 개발을 위한 노력 포함
※ 예시
- 치매 간호, 비만 관리 서비스, 주야간 보호 서비스 등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
2) 촉진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 간호 서비스의 가치와 효용성을 이미지화하여 전달하는 것
- 단순히 간호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를 통해 장기적 서비스 이용 촉진을 목표로 함
- 간호 서비스는 비영리적 성격을 띠므로 일방적인 광고나 홍보 못함
※ 예시
- 광고 : 우편이나 인터넷을 통해 새롭게 제공되는 간호 서비스 정보 제공
- 홍보 : 인쇄물이나 미디어를 통해 간호 서비스에 대한 수요 자극(안내서, 소책자 발간, 대중매체를 대상으로 한 간호협회 활동 홍보)
- 인적 촉진 : 소비자와의 접촉으로 인해 직접적인 서비스 소비 유발(간호사의 외모 · 태도 · 전문적인 지식과 의사소통 방법 등을 통해 고객 접점에서 소비자 만족 증대)
3) 가격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 간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소비하기 위해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화폐적 가치
- 정부의 가격 통제로 규정에 따라 책정
※ 예시
- 가격 차별화 · 새로운 가격 개발 등 적극적인 간호 수가 개발 필요
4) 유통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
-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도록 지원하는 활동
- 고객 접근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의료전달체계 개선 필요성
※ 예시
- 물리적 접근성 : 가정 간호 서비스, 인터넷 상담 · 진료, 원격진료
- 시간적 접근성 : 야간 진료, 전화 · 인터넷 진료 예약
- 정보적 접근성 : 인터넷 · 전화 이용한 교육 · 상담 서비스
9. 참고문헌
이상미, 최윤경(2017).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박성애 저(2022). 간호관리학 (간호정책과 간호경영). 정문각.
오미정 저(2018). 간호서비스와 마케팅. 수문사.
한성숙 저(2006). 간호와 경영. 군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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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2.05.25
  • 저작시기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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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9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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