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교육학 ) 평생교육방법의 필요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 평생교육학 ) 평생교육방법의 필요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방법과 필요성
(2) 평생교육프로그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달려라! 소설 : 강사의 소설 강해를 통해 등장인물을 분석해보며 스스로 생각해본다. 소설의 배경과 지금 사회를 충분히 이해함으로 서로 대화를 나누어보며 자신의 경험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기른다.
다시 태어나는 명화 : 레오나르도 다빈치, 밀레, 미켈란젤로 등 유명화가의 작품을 배우고 충분히 감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새 예술작품을 스스로 재해석함으로 서양미술사를 폭넓게 이해한다.
내 마음의 거울, 타로카드 : 타로 카드의 의미와 상징에 대해 배우고, 해석법에 대해 알아봐서 타로를 통한 상담방법을 이해해서 실제로 적용해본다.
마음성장학교 : 자존감에 대해 배우고 나의 자존감은 어느 정도인지 스스로 파악해본다. 내 안의 나를 만나고 대화하며 화해함으로 의사소통방식을 배우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신념을 스스로 세워본다.
교육 프로그램은 각 영역별로 검증된 우수한 강사진을 뽑아 교육의 질을 높였다. 교육생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출결을 체크함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자들이 없도록 했다. 교육생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이루어 교육생들의 교육관심도를 높였고 종료 후에도 만족도 평가를 통해 후속 프로그램을 발전성 있게 준비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했다.
프로그램 후 만족도조사는 2점, 4점, 6점, 8점. 10점 척도를 이용하여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총 강좌의 만족도는 91.7점으로 총점 평균보다 높은 프로그램은 8개로 ‘그림으로 본 감정수업, 보타니컬 아트, 마음 대화법, 서양미술사 등’ 전체 강좌의 73%에 해당됐다.
평생교육이 진행된 사례를 통해 2018년 아산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참여율은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해 봤을 때 높은 편에 속했다. 아산시민들은 평생교육에 대한 지적 수준과 열의가 매우 높은 편이었는데, 특히 인문, 문화, 예술, 심리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들이 그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었다. 2017년 진행한 프로그램에서 심화과정을 2018년도에 시행함으로 더 높은 만족도를 얻어내기도 했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교육시간이 짧다는 의견을 반영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이 외에도 평생교육이 진행된 H문화센터는 2018년에 센터 내, 외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연간 약 1,000개의 교육이 센터 내부에서 진행됐고, 40~50개의 교육이 센터 외부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E평생학습관의 경우 학습동아리는 자발적으로 운영되니 공간제공을 하고, 소규모 개인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필요한 경우 기획과 평가를 통해 보다 더 나은 프로그램에 개편에 힘쓰고 있다.
3. 결론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아예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기존 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진행된다. 최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나 공급자들이 늘어남으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질을 얼마만큼 높이는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심도 깊은 평생교육방법의 이해가 높을수록 현장 적용의 다양한 방법과 결과가 좋을 것이다.
오늘 평생교육방법의 필요성과 현장 적용에 대해 알아봤는데 사례를 통해서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고 참여도가 높을수록 좋은 프로그램으로 평가받았다. 그리고 학습의 내용과 교수법을 적용하는 강사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평생교육의 기반이 되는 사회 시스템, 학습 시설, 참여하는 학습자의 태도 등도 중요했다. 학교교육의 한계를 해결해줄 수 있는 양질의 평생교육을 통해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4. 참고문헌
원아연(2019). 평생교육프로그램 평가방법의 유효성에 대한 연구 : 평가설문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배장오(2009). 평생교육개론. 서현사
  • 가격4,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7.26
  • 저작시기202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34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