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급이 있다면 조금 더 논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가족환경스트레스는 잠재변수로 부모관련 스트레스와 환경스트레스로 나뉠 수 있음이 언급되었다. 그렇다면 잠재변수는 각각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잠재변수가 개별적으로 매개효과를 보인다면 잠재변수 각각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매개효과를 보이는 혹은 보이지 않는 요인에 대해 언급하면서, 부모관련 스트레스를 조절한다거나 환경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을 결과로 나타낸다면 좀 더 심도 깊은 학문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영미(2010). 이웃환경과 청소년의 가족환경스트레스, 학습된 무력감의 관계.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6, 232-262.
배정희·강승호(2008).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 학습사 및 동기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평가연구, 21(1), 88-125.
이종우(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언어능력과 자아정체성 및 학교적응의 상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수자(1995). 가정변인과 학생변인이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효과의 경로분석.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참고문헌
김영미(2010). 이웃환경과 청소년의 가족환경스트레스, 학습된 무력감의 관계.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6, 232-262.
배정희·강승호(2008).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관계, 학습사 및 동기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평가연구, 21(1), 88-125.
이종우(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언어능력과 자아정체성 및 학교적응의 상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수자(1995). 가정변인과 학생변인이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효과의 경로분석.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추천자료
- 학교중도탈락청소년의 집단치료 및 프로그램
- 실직과 가족복지
- 실직과 가족복지의 연구
- [다문화가족] 중도입국 자녀 배경, 중도입국 자녀 현황, 중도입국 자녀 문제점, 다문화가족 ...
- 학령기 중도입국자녀 실태와 비자제도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공통)(중도입국청소년)
- 가정의 유형에 따른 정의, 기능, 특성, 문제점 등을 기술하고, 문제 극복의 바람직한 방향, ...
- [방송대] 사회조사방법론 - 다문화 청소년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