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행동론 ) 파트 1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 (기업 마케팅에서) 파트 2 소비자 행동을 기업에 활용할수 있는 아이디어, 의견,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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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소비자행동론 ) 파트 1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 (기업 마케팅에서) 파트 2 소비자 행동을 기업에 활용할수 있는 아이디어, 의견, 느낌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파트 1 :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 (기업 마케팅에서)

*파트 2 : 소비자 행동을 기업에 활용할수 있는 아이디어, 의견, 느낌

*파트 3 : 어떤 한 기업의 마케팅 실제 사례를 소비자 행동 관점에서 분석
마케팅 사례를 분석해서 작성할때 소비자 행동 내용측면에서 분석을 하고 내용 표현도 배운 내용과 용어를 많이 사용하여 작성

본문내용

지 못하였던 행위에 대하여 과시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 젊은 소비자층의 성향을 잘 이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젊은 소비자들은 남들이 쉽게 경험하지 못하였던 행동에 대하여 SNS를 통해서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으며, 이러한 욕망을 위하여 제품을 구매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또, 젊은 소비자들은 비교 분석 사이트들이 발전함에 따라 같은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단순히 편하게 구매를 하기보다는 남들보다 더 저렴하게, 그리고 많은 혜택을 보고 구매하려는 행동을 보인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젊은 소비자층의 행동 패턴을 잘 파악한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성공의 길로 나아간 것이라고 판단된다. 소비자들이 쉽게 경험하지 못할 연예인들의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현대카드로 구매를 할 경우 많은 할인 혜택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할인 혜택은 카드를 발급받는 연회비보다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그 외 많은 혜택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더라도 크게 불이익이 없을 것으로 젊은 소비자들은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또, 현대카드는 Super Concert에 대하여 매년 진행한다고 알림으로써 젊은 소비자들이 한번 카드를 발급받은 후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소비자들을 붙잡는 것에도 성공하였다.
이러한 현대카드의 ‘Super Concert’ 성공은 다른 경쟁 카드회사들에서의 적극적인 문화 마케팅을 촉진하게 되었다. 삼성카드는 현대카드를 뒤따라서 2011년부터 문화공연인 삼성카드 셀렉트 콘서트, 봄 음악 페스티벌인 ‘홀가분 페스티벌’을 개최하기 시작하였고, 신한카드는 2014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와 광주비엔날레 등 지역 축제의 후원을 하는 문화 마케팅, ‘Code 9 콘서트’, ‘신한카드 루키’ 등을 시작하였다. 또, 하나카드는 공연전문 기획사인 ‘더블케이 필름앤씨어터’와의 협업을 통해서 뮤지컬 제작 투자를 진행하게 되었으며, 국민카드는 2011~2013년에 슈퍼스타 K의 스폰서로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비씨카드는 문화공연 전문 사이트를 운영하기에 이르렀으며, 롯데카드는 ‘Moov’라는 문화 마케팅 시리즈를 운영하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카드는 ‘구전’ 또는 ‘SNS’를 통한 마케팅, 그리고 젊은 소비자들의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욕구 및 비교 결제 서비스의 발전에 따른 젊은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 변화 모두 맞춰 문화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분야를 발굴하게 되었고, 이는 현대카드의 마케팅 성공을 가지고 왔을 뿐만 아니라, 카드사 모두의 문화 마케팅 진행, 그리고 더 나아가 다른 업체들에도 문화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의 방식을 마련해 주게 되었다. 이는 이전에 자사의 성공만을 추구하였던 마케팅 방식과는 다르게 공연기획사와의 상생을 통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고, 기업의 이미지 또한 다른 기업과는 다른 문화기업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진종훈, (2008).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소비자의 기업이미지형성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대학원
권명희, (2009). 불황기 소비자행동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명지대학교 대학원
오세종, (2020). 기업 문화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가치 분석 및 활용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이준오, (2015),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소비자의 해석수준과 브랜드 민감도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 대학원
하정우, (2018). 신용카드사 문화마케팅 플랫폼이 고객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윤혜란, (2019).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신용카드사의 수익성 변화 및 대처방안, 부산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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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28
  • 저작시기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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