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경영론 ) 우리나라 비영리조직 중 1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해당 조직의 사명선언문을 찾아서 사명에 대한 영역, 동기부여, 평가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영리조직경영론 ) 우리나라 비영리조직 중 1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해당 조직의 사명선언문을 찾아서 사명에 대한 영역, 동기부여, 평가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비영리조직의 정의와 사회적 중요성
(2) 비영리조직으로서의 아름다운 재단
(3) 비영리조직과 기업 비교
1) 마케팅관리
2) 인적자원관리
3) 재무관리
4) 회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이 출연되어 기부된 것이기 때문에 비영리조직은 주인이 없다.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대체가 가능한 기업의 인적자원과 달리 비영리조직의 인적자원은 공공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봉사의 자세가 필요하고 더불어 인적자원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조직을 유지하는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주인이 없는 비영리조직의 이사회는 헌장에 따라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주무관청의 허가가 필요하므로 비영리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주무관청의 비영리조직 구성원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재무관리
비영리조직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합리적인 관리와 계량적 성과측정을 위해서 재무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기업과 마찬가지로 단체 운영에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은 경제적 이윤이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결과를 빠르게 숫자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나 기업과 달리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두는 비영리조직의 재무평가는 지원 사업의 평가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뚜렷한 수치로 통계를 내기 어렵다는 한계를 보인다.
비영리조직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양식과 내용의 통일성이 떨어져 다른 기관이나 기업과의 비교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회계기준원은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 작성기준과 비영리조직의 재부제표 작성과 표기지침서를 공포하였으나 사용에 대한 법적 강제성이 없다. 더불어 기업과 비교했을 때 재무보고서에 빠져 있는 내용도 있어 추가로 보완하고 재무 건전성 평가를 발전하는 방법으로 재무관리가 필요하다.
4) 회계
회계는 조직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를 수집해 보고하는 것으로 이 점에서 비영리조직과 기업에서 차이가 없다. 그러나 기업과 달리 비영리조직은 단체별로 다른 회계기준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문제점을 가지고 회계에 대한 의무나 제도의 확립이 미비한 상황이다. 비영리조직은 주로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수입 사업을 따로 펼치지 않아 기업과는 다른 회계처리 방식이 요구된다. 비영리조직의 회계 관리는 기업의 경제적인 이익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과 달리 단체의 목적에 맞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확인하고 더불어 자원의 분배가 합리적인지 평가하는 데에 기준을 두어야 한다. 한준구, 문형구(2003). 비영리조직의 경영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
3. 결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선진화된 기술을 도입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해 경제적인 이윤을 얻는 기업과 달리 각각의 비영리조직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목적을 정하고 주어지는 자원에 기대어 운영해야 하는 한계가 존재한다. 더불어 비영리조직의 경영은 기업과 같은 영리조직과 달리 영리성에 목적을 두지 않아 경제적으로나 통계적으로 경영성을 평가하기 어렵고 단체의 현황을 빠르게 파악해 올바르게 조직을 이끌고 공공의 목적을 이행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 과제와 조사를 통해 나날이 증가하는 정부와 시장이 채워주지 못하고 부족한 서비스와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비영리조직의 필요성과 비영리조직의 원활한 운영과 경영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즐거움이나 경제적 이윤을 얻기 위한 생활에서 나아가 경제적인 여유로움이나 시간을 활용하여 소외당한 사회구성원을 위한 뛰어난 재능의 기부와 나눔을 통해 사회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음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정갑연(2017). 비영리 조직의 기업가지향성이 마케팅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준구, 문형구(2003). 비영리조직의 경영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
『NPO란 무엇인가?』 Lester M. Salamon 저. 이형진 역. 도서출판 아르케. 2000년.
  • 가격4,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8.03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52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