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대상에는 누가 있을 수 있는지 전체적으로 소개하고, 그중 본인이 관심 있는 주요 대상에 대해 왜 그 대상에게 교육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대상에는 누가 있을 수 있는지 전체적으로 소개하고, 그중 본인이 관심 있는 주요 대상에 대해 왜 그 대상에게 교육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을 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접근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하고 각 모형의 특징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3개 작성)
2.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대상에는 누가 있을 수 있는지 전체적으로 소개하고, 그중 본인이 관심 있는 주요 대상에 대해 왜 그 대상에게 교육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3.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 6대 영역에 대해 기술하고, 그중 각 영역의 특징과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중 본인이 중요시하는 내용 영역에 대해 왜 그 교육이 필요하며, 그것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무엇일지 자유롭게 기술해 보십시오.
4. 프로그램개발자의 역할과 직무는 무엇이며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녀야 할 철학과 신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5.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과학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위하여 기능한다. 이 둘을 공유하는 관점은 프로그램 개발자를 전문가로 보는 관점이며 프로그램을 어떤 절차에 따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인 문제에 따라 개발방안을 제시하는 관점이다.
성인교육자는 프로그램 실시조직, 지역사회 및 프로그램의 진행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가 달라지며 단정적으로 역할을 규정하기 어렵다.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의 역동성, 지역사회, 성인교육 조직, 프로그램 개발자의 태도 등이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진행단계의 목적을 설정하고 실행하며 평가 하는 데에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이 다르게 주어진다.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규모, 정부구조, 인구 통계학적인 요인, 경제상황 등의 구조적인 변인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가 속해있는 조직의 직위에 따라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고 조직과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노력한다. 조직에서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을 규범적으로 명시한 경우라도 개발자의 태도, 성격 등에 따라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외에도 프로그램 개발자와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동일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 다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리피트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변화대행자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변화대행자는 고객과 새로운 관계를 중재하고 절차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시하고 조직 내부에 힘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프로그램 개발자가 고객의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도, 동기, 실행능력을 측정하여 고객과 관계를 설정한다고 하였다. 놀스와 버너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진단자, 계획자, 동기부여자 등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으며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어떤 부분을 수행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보일은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토대로 하여 분석가, 동기부여자, 학습촉진자, 격려자로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을 정리하였다. 고객의 문제나 요구를 평가하여 진단하고 학습내용과 자원을 결정하는 등 프로그램 전 과정을 통해 수행하는 분석가의 역할, 고객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욕구를 자극시키고 접촉이 요구되는 동기부여자의 역할,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객의 필요에 적합한 지식이나 자원을 제공하여 고객의 학습 환경을 설정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촉진자의 역할,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상황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격려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분(Boone)은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에 관한 합리적인 기준인 철학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우선 프로그램 개발자는 교육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신념을 갖고 있으면서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하고 프로그램을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 전 과정에 대하여 예측하고 있으면서 프로그램 계획자이자 실행자로서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여야한다. 그러기 위해서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 특성과 문화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의사결정시에 학습자와 프로그램 제공자가 상호작용함에 있어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프로그램 개발자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프로그램 개발 시에 적절하게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있어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미리 제거하여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참여자들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5. 출처 및 참고 문헌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자료 참고 https://www.gill.or.kr
2) 김진화(200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 가격4,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8.04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57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