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1.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
1.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1) 영역 별 원인
(2) 관련 이론
2. 학교폭력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양상에 대해 논하시오
(1) 학교폭력의 특성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의 양상
3.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응사례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 학교폭력의 최근 양상
(2) 방안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 학교폭력이 단순한 탈선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차원으로 향하고 있다. 점차 성인 범죄와 다름없는 단계로 학교폭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으로 가해학생은 스스로의 폭력 행위에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 하고 있다. 오히려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며 가해행동을 합리화하고 있다. 셋째, 학교폭력이 비행청소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 청소년에 의해서도 쉽게 자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폭력은 더 이상 소수의 비행청소년이 행하는 특수 사례가 아니라, 일반화된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넷째, 청소년 학교폭력이 조직화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한두 명의 탈선에서 나아가 청소년 집단이 대거 폭력행위에 참여하며 점차 학교폭력은 흉포화되고 집단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섯째, 일반적인 폭력 외에도 시험 답안을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숙제를 시키거나 개인적인 심부름을 시키는 등 새로운 형태의 심리적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
(2) 방안
본 절에서는 최근의 학교폭력을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가정에서의 방안, 학교에서의 방안, 지역사회에서의 방안을 짚어보기로 한다.
① 가정의 방안
학교폭력 가해학생은 대부분 부모와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의 무관심, 방치, 갈등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고 청소년 탈선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부모의 적절한 감독과 대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의 감독으로 청소년의 탈선을 조기에 방지하고, 대화를 통해 청소년은 자기발견과 반성을 함으로써 보다 사회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대가족 형태에서 집안의 어르신들이 아이들의 교육 기능을 수행했던 것처럼, 가정의 교육 기능을 회복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인성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학교의 방안
학교에서는 교육 정책의 개선과 교사의 자질 향상이 필요하다. 기존의 성적위주의 관행보다는 전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선생님은 학생들로부터 자발적인 존경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학교 내의 생활지도와 상담 기능 강화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는 상담을 담당하는 전문교사를 채용하거나, 채용이 어려울 경우 상담을 전공한 학부모를 보조 상담교사로 모실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학교의 공간적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소규모학급으로 변화를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학생들 사이의 사화관계가 더욱 친밀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③ 지역사회의 방안
지역사회에서는 사회의 건전성을 회복함으로써 청소년의 정신건강 측면을 증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공간적 측면에서 학교 근처에 공간적으로 유해한 환경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학교 주변의 유흥업소, 청소년 유해시설 규제의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건전한 문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놀이, 문화공간이 필요하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박상도 (2001).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재욱 (2012).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실효성 검토와 법교육의 중요성 인식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진희 (2009).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순덕 (2004). 청소년 학교폭력 현황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1). 2010년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 가격4,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8.08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64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