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야기된 관광업 불황관광업 불황 안에서 살아남고 있는 ‘에어비앤비’
본론 :
1) 관광업과 에어비앤비가 직면한 거시환경
1) - (1) 자연환경 : 코로나19 팬데믹1) - (2) 경제적 환경1) - (3) 정치적 환경1) - (4) 사회, 문화적 환경1) - (5) 인류통계적 환경1) - (6) 기술적 환경
2) 에어비앤비의 4P
2) - (1) Product (제품)2) - (2) Place (유통)2) - (3) Price (가격)2) - (4) Promotion (판매촉진)
결론 : 코로나 시대에서의 에어비앤비의 전망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야기된 관광업 불황관광업 불황 안에서 살아남고 있는 ‘에어비앤비’
본론 :
1) 관광업과 에어비앤비가 직면한 거시환경
1) - (1) 자연환경 : 코로나19 팬데믹1) - (2) 경제적 환경1) - (3) 정치적 환경1) - (4) 사회, 문화적 환경1) - (5) 인류통계적 환경1) - (6) 기술적 환경
2) 에어비앤비의 4P
2) - (1) Product (제품)2) - (2) Place (유통)2) - (3) Price (가격)2) - (4) Promotion (판매촉진)
결론 : 코로나 시대에서의 에어비앤비의 전망
본문내용
에어비앤비는, 현재 공유 경제 사례로 대표적으로 꼽히고 있는 개인 간 거래(peer to peer: P2P) 플랫폼이다.
기술적 환경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 인터넷, 네트워크와 같은 정보기술의 성장을 통해 공유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키 플레이어의 역할을 하고 있는 도구가 플랫폼형 어플리케이션이다. 재화 및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사업체 자체적으로 실물 재화 혹은 서비스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바야흐로 아이디어와 간단한 스케치 능력만 보유하고 있다면 유니콘 기업으로의 첫 걸음을 땔 수 있게 된 것이다.
3) Price (가격)
에어비앤비의 주된 사업 모델은 플랫폼을 통해서 호스트의 집이나 남는 유휴공간을 여행자나 투숙객이 대여할 수 있게끔 하여 머물게 하는 숙박 형태를 이용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형태이다. 사업 모델 특성 상 자본을 투자하여 사업부지를 매입 후 숙박업소를 건설 및 인수하는 과정 등을 통해 규모를 확장하는 전통적인 숙박업은 방법론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자본을 소유한 상태여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에어비앤비는 부동산 매입 및 대규모 고용 없이도 숙박 규모를 확장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낮은 초기비용으로 사업을 꾸릴 수 있었다. 사업의 시작뿐만 아니라 숙소의 확보, 유지, 관리 등의 과정에서 드는 비용도 호텔과 같은 실물로 존재하는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사업체에 비해서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단초가 되었다. 매출을 통해 적지 않은 초기 투자 자본을 회복해야 하는 기존 숙박업과 달리, 유휴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호텔을 예약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4) Promotion (판매촉진)
에어비앤비는 초기 광고 웹사이트인 ‘크레이그리스트’를 통해 빈 집 소유자들에게 직접 이메일을 발송하여 서비스를 설명하고, 호스트 제안을 하면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 라는 슬로건으로 천편일률적인 숙박업소에서 지내는 경험이 아닌, 에어비앤비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현지 주택에서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고객들에게 어필했다. 사업체가 확장하면서 ’크레이그리스트‘와의 플랫폼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이용자들을 유입시켰다.
그리고 공유 경제 및 SNS의 성격을 이용한 마케팅을 이용했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그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SNS 이용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사의 ’생활밀착형 여행 서비스‘라는 강점을 살릴 수 있는 SNS 채널을 마케팅 채널로서 적극 활용하였다. 구철모.(2017).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호텔산업 패러다임 변화.한국관광정책,(67),85-92.
결론 : 코로나 시대에서의 에어비앤비의 전망
비록 코로나로 인해 관광업이 주춤하는 것은 여러 자료의 수치로도 알 수 있으며, 에어비앤비 또한 관광객 및 숙박업소 이용자 수 하락으로 인해 운영 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3분기에 들어서면서 흑자로 들어섰다. 이는 각국의 숙박업의 성격을 잘 이해한다면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 혹은 현재 팬데믹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정치적 상황과 인구통계적, 문화적 환경을 비추어보았을 때, 소수의 인원으로 자신들만의 안전한 장소, 즉 아지트와 같은 장소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며, 타지에서의 장기 숙박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는 반드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타인과의 접촉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숙박 공간에서의 편의성을 늘린다면 적어도 한국에서의 매출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기술적 환경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 인터넷, 네트워크와 같은 정보기술의 성장을 통해 공유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키 플레이어의 역할을 하고 있는 도구가 플랫폼형 어플리케이션이다. 재화 및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사업체 자체적으로 실물 재화 혹은 서비스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바야흐로 아이디어와 간단한 스케치 능력만 보유하고 있다면 유니콘 기업으로의 첫 걸음을 땔 수 있게 된 것이다.
3) Price (가격)
에어비앤비의 주된 사업 모델은 플랫폼을 통해서 호스트의 집이나 남는 유휴공간을 여행자나 투숙객이 대여할 수 있게끔 하여 머물게 하는 숙박 형태를 이용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형태이다. 사업 모델 특성 상 자본을 투자하여 사업부지를 매입 후 숙박업소를 건설 및 인수하는 과정 등을 통해 규모를 확장하는 전통적인 숙박업은 방법론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자본을 소유한 상태여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에어비앤비는 부동산 매입 및 대규모 고용 없이도 숙박 규모를 확장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낮은 초기비용으로 사업을 꾸릴 수 있었다. 사업의 시작뿐만 아니라 숙소의 확보, 유지, 관리 등의 과정에서 드는 비용도 호텔과 같은 실물로 존재하는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사업체에 비해서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는 단초가 되었다. 매출을 통해 적지 않은 초기 투자 자본을 회복해야 하는 기존 숙박업과 달리, 유휴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호텔을 예약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4) Promotion (판매촉진)
에어비앤비는 초기 광고 웹사이트인 ‘크레이그리스트’를 통해 빈 집 소유자들에게 직접 이메일을 발송하여 서비스를 설명하고, 호스트 제안을 하면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 라는 슬로건으로 천편일률적인 숙박업소에서 지내는 경험이 아닌, 에어비앤비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현지 주택에서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고객들에게 어필했다. 사업체가 확장하면서 ’크레이그리스트‘와의 플랫폼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이용자들을 유입시켰다.
그리고 공유 경제 및 SNS의 성격을 이용한 마케팅을 이용했다.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그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SNS 이용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자사의 ’생활밀착형 여행 서비스‘라는 강점을 살릴 수 있는 SNS 채널을 마케팅 채널로서 적극 활용하였다. 구철모.(2017).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호텔산업 패러다임 변화.한국관광정책,(67),85-92.
결론 : 코로나 시대에서의 에어비앤비의 전망
비록 코로나로 인해 관광업이 주춤하는 것은 여러 자료의 수치로도 알 수 있으며, 에어비앤비 또한 관광객 및 숙박업소 이용자 수 하락으로 인해 운영 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3분기에 들어서면서 흑자로 들어섰다. 이는 각국의 숙박업의 성격을 잘 이해한다면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 혹은 현재 팬데믹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정치적 상황과 인구통계적, 문화적 환경을 비추어보았을 때, 소수의 인원으로 자신들만의 안전한 장소, 즉 아지트와 같은 장소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며, 타지에서의 장기 숙박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는 반드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타인과의 접촉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숙박 공간에서의 편의성을 늘린다면 적어도 한국에서의 매출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한다.
추천자료
- [마케팅] 호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 스무디킹 기업 SWOT분석 및 마케팅전략분석,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시장전략, 제품전략, 가...
- 관광마케팅,관광마케팅의이해,관광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믹스,하나투어,하나투어마케팅,촉진...
- 관광경영론 관광기업의 관광마케팅 믹스(8P’s) 분석 관광경영론 6강의 강의와 교재를 보면...
- 2021년 1학기 관광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외 관광기업 분석)
- [관광마케팅 2학년] 국내외 관광기업 분석
- [관광마케팅 2학년]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례 분석 -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여러...
- 국내외 관광기업(ex. 호텔, 외식업체, 여행사, 항공사, 온라인 관광정보 업 등) 중 하나의 관...
- 관광마케팅 ) 국내외 관광기업 분석 - 국내외 관광기업 중 하나의 관광기업을 선택한 후, 해...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