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시장 상황분석
2) 매출상승과정
3) 사업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1) 시장 상황분석
2) 매출상승과정
3) 사업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을 개발·생산한 것이다. 이러한 환경 파악 및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략에 따라 매출이 상승했다고 할 수 있다.
3) 사업 분석
사업 분석은 기존 사업을 분석하여 신규 사업을 개발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기업의 성장은 기존사업의 확대 및 축소와 신규 사업의 개발과 추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이 성장하는 와중 현상 유지는 기업의 도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기존 사업의 분석은 기존사업의 분류, 기존 사업의 분석 방법 선정, 기존사업의 분석자료 수집, 사업의 평가, 기존사업의 전략설정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 먼저, 기존 사업의 분석 방법이다.
(1) 기존사업 분석 방법
사업 분석을 하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쓰는 것은 실적추이분석이다. 이를 통해 기존 사업 및 신규 사업의 미래를 파악하는 ‘장래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매출액과 매출신장률의 추이, 시장점유율 등을 파악하여 사업의 성과 및 미래 가치 창출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또, 보스턴컨설팅 그룹의 PPM 기법도 많이 쓰는 사업 분석 및 평가 기법이다. 이는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을 두 가지 척도로 하여 기업이나 사업이 어떤 영역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사업을 늘리거나 축소하는 의사결정을 가능케 한다. 사업이 어디에 속해있는지 시각적 직관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간편한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업 분석의 자료 수집
기존 사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료가 필요한데 크게 외부 자료와 내부 자료로 나눌 수 있다. 내부 자료는 마케팅, 제품의 가격 및 생산 비용 또는 시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의 내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한편, 외부 자료는 사업 외적인 것들이다. 사업이 처해있는 시장의 산업 동향 및 추세와 경쟁기업의 정보, 거래처와 소비자들의 추이, 지역, 사회·경제적인 추이 등 전반적인 주변 환경의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료 수집은 사업을 분석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고 각 자료의 합은 새로운 정보와 결론을 만들어낼 수 있어서 단순히 자료를 모으는 것보다 더 크고 생산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
(3) 사업 분석 및 전략 설정
위 과정으로 기존 사업을 분석한 뒤 해야 할 것은 향후 어떤 전략을 설정하는지, 정하는 것이다. 즉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인지, 현상 유지할 것인지, 축소 혹은 철수를 감행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사업의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크거나, 기업의 성장 및 해당 산업 선점 가능성이 큰 경우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더 많은 이익 창출을 추구할 것이다. 혹은, 시장의 동향을 예측 불가할 경우, 현상 유지를 선택 후. 조금 더 지켜볼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또는 이익 창출 가능성 등이 가망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투자금액을 줄이거나 아예 발을 빼는 철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많은 영업 손실을 가져오겠지만 합리적인 판단으로 한 경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좋은 의사결정일 수 있다.
3. 결론
위의 내용을 모두 종합해보았을 때 마케팅은 기업 내부와 외부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론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과 새로운 사업을 확대, 유지, 축소 및 철수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을 통해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나아가 기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마케팅은 신중하고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4. 참고문헌
김지연. \"장기흥행공연상품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유발하는 매출상승효과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 서울
http://www.riss.kr/link?id=T9702087
3) 사업 분석
사업 분석은 기존 사업을 분석하여 신규 사업을 개발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기업의 성장은 기존사업의 확대 및 축소와 신규 사업의 개발과 추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이 성장하는 와중 현상 유지는 기업의 도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기존 사업의 분석은 기존사업의 분류, 기존 사업의 분석 방법 선정, 기존사업의 분석자료 수집, 사업의 평가, 기존사업의 전략설정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 먼저, 기존 사업의 분석 방법이다.
(1) 기존사업 분석 방법
사업 분석을 하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쓰는 것은 실적추이분석이다. 이를 통해 기존 사업 및 신규 사업의 미래를 파악하는 ‘장래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매출액과 매출신장률의 추이, 시장점유율 등을 파악하여 사업의 성과 및 미래 가치 창출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또, 보스턴컨설팅 그룹의 PPM 기법도 많이 쓰는 사업 분석 및 평가 기법이다. 이는 시장점유율과 성장률을 두 가지 척도로 하여 기업이나 사업이 어떤 영역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사업을 늘리거나 축소하는 의사결정을 가능케 한다. 사업이 어디에 속해있는지 시각적 직관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간편한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사업 분석의 자료 수집
기존 사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료가 필요한데 크게 외부 자료와 내부 자료로 나눌 수 있다. 내부 자료는 마케팅, 제품의 가격 및 생산 비용 또는 시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의 내부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한편, 외부 자료는 사업 외적인 것들이다. 사업이 처해있는 시장의 산업 동향 및 추세와 경쟁기업의 정보, 거래처와 소비자들의 추이, 지역, 사회·경제적인 추이 등 전반적인 주변 환경의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료 수집은 사업을 분석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고 각 자료의 합은 새로운 정보와 결론을 만들어낼 수 있어서 단순히 자료를 모으는 것보다 더 크고 생산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다.
(3) 사업 분석 및 전략 설정
위 과정으로 기존 사업을 분석한 뒤 해야 할 것은 향후 어떤 전략을 설정하는지, 정하는 것이다. 즉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인지, 현상 유지할 것인지, 축소 혹은 철수를 감행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사업의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크거나, 기업의 성장 및 해당 산업 선점 가능성이 큰 경우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더 많은 이익 창출을 추구할 것이다. 혹은, 시장의 동향을 예측 불가할 경우, 현상 유지를 선택 후. 조금 더 지켜볼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 또는 이익 창출 가능성 등이 가망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투자금액을 줄이거나 아예 발을 빼는 철수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많은 영업 손실을 가져오겠지만 합리적인 판단으로 한 경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좋은 의사결정일 수 있다.
3. 결론
위의 내용을 모두 종합해보았을 때 마케팅은 기업 내부와 외부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론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과 새로운 사업을 확대, 유지, 축소 및 철수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을 통해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나아가 기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마케팅은 신중하고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4. 참고문헌
김지연. \"장기흥행공연상품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유발하는 매출상승효과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 서울
http://www.riss.kr/link?id=T9702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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