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푸드마케팅 )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
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1) 제품의 개념과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가격 결정법에 대해 설명하시오(6점).
3) 전자상거래에 대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
4) 촉진의 개념 및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14점).

본문내용

을 증대시키기 위한 모든 형태의 마케팅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구매자의 즉각적인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다. 대체적으로 광고나 PR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된 활동으로 쿠폰, 샘플 증정, 추첨이나 경품 등의 활동을 말하는 것이며 줄여서 판촉이라고도 불려진다. 판매촉진은 가격지향적인지, 비가격지향적인지에 따라 그 성격을 달리할 수 있다. 대상에 따라 소비자 판매촉진과 중간상 판매촉진으로 나뉠 수 있는데 소비자 판매촉진에는 할인쿠폰, 리베이트 세일 등의 가격수단과 샘플, 무료사용, 콘테스트 등의 비가격수단의 판매촉진방법이 있고, 중간상 판매촉진에는 중간상공제, 대금지급조건 완화등의 가격수단과 반품, 판매원 훈련등의 비가격 수단이 있다.
5) 현재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1개를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인적판매 : 특품과 특상품은 주로 도매시장에서 매매를 통해 백화점 및 아파트 단지내 슈퍼마켓과 거래를 한다. 나머지는 중도매인들에게 판매하는 등 품위에 따라 판매처를 차별화하여 판매를 활용한다.
판매촉진 : 도매시장을 주로 이용하지만, 소매점과도 거래하며 세일행사 등을 하며 직거래도 시행해본다. 11년부터 8월까지 출하하는 상품에 대해 재고가 남을 경우 배를 활용한 다른 간식거리와 콜라보레이션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PR : 농가 경영상의 특징과 생산 요소를 중점으로 한다.
ex. 당해 농가의 배 품종은 신고, 화산, 원황으로 구성되었으며 일주일 2회씩 시세에 좌우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출하한다. 또한 시장과 밀접하게 정보를 교환하여 상품화에 반영하고 시장으로부터 리콜 요구시 무조건적인 수용을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광고 : 색도 이쁘지만 맛도 좋은 배로 선물용을 좋다 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티비, 라디오 광고 등 대중적인 방송매체도 있으나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배를 활용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SNS로 널리 알리는 것이다. 선물포장용 패키지를 명절용과 선물용을 나누어 촬영 후 sns에 지속적으로 올려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배는 맛있고, 선물용으로 좋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주입시켜 준다.
3. 참고문헌
푸드마케팅, 황조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두산백과사전 http://www.doopedia.co.kr
촉진 믹스,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의 구조 관계 : 자동차제품을 중심으로, 조중일, 호서대학교, 2012
http://www.riss.kr/link?id=T12791207
전자상거래 이용자들의 쇼핑 지향성 및 인터넷 이용 형태 연구, 고영훈, 중앙대학교, 2001
http://www.riss.kr/link?id=T8108198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 정보탐색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송동효, 부경대학교, 2010
http://www.riss.kr/link?id=T11919606
  • 가격4,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08.18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95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