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 지금까지 본인이 교육과정을 통해 공부한 역사(시기, 기간, 과목 등)을 기억나는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사의이해 ) 지금까지 본인이 교육과정을 통해 공부한 역사(시기, 기간, 과목 등)을 기억나는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금까지 본인이 교육과정을 통해 공부한 역사(시기, 기간, 과목 등)을 기억나는대로 자세히 정리할 것.
2. 나의 고향(태어난 곳 또는 집안의 세거지)에 대해 상세히 소개할 것(위치, 가는 길, 현장 묘사, 근처 중요 유적지 등)
3. 내가 찾았던 역사현장, 또는 유적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정리할 것(시기, 답사 이유, 답사과정 등)
4.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
5. <한국사의 이해> 교재나 강의를 통해 역사공부에 도움이 된 점과 아쉬운 점을 한두가지씩 든다면?

본문내용

내는 방법과 현대 사회에서 이겨낸 방법 간의 차이와 그 속에서 본받을 수 있고 변하지 않는 역사적 사실이나 선조의 지혜를 본받을 수 있도록 비교하고, 우리가 잊지 않고 대대로 물려줘야 할 지혜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을 담아두고 싶다. 과거 조상의 지혜와 우리 사회에서 적용된 부분을 비교하고 확인하는 것 자체가 미래 세대에게도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 기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5. <한국사의 이해> 교재나 강의를 통해 역사공부에 도움이 된 점과 아쉬운 점을 한두가지씩 든다면?
중, 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역사 공부는 배운다기보다는 성적을 위해, 의무감에 억지로 머릿속에 끼워 넣었던 것 같다. 그러나 한국사의 이해를 통해 새롭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우리의 역사의 소중함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었고, 과거에 역사 공부를 충실하게 하지 않았던 점이 무척 아쉽다고 생각했다. 이미 교육과정에서 역사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는 알고 있지만, 우리나라 국민으로 그리고 우리 조상의 지혜를 본받기 위해서 역사 교육이 더 강조되고 많은 사람이 역사에 관심 가질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스스로도 역사에 대한 관심이 생길 기회가 생겨서 너무 좋다고 생각했지만, 아직도 주변 사람들은 역사에 대해 관심도 없고, 역사의 가치나 중요성 등을 제대로 생각해보지 못하거나, 경험하지 못해 관심을 갖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역사적 사실을 알려주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역사 공부를 더 진지하게 하게되고, 이를 위해 역사적 사실이나 유적에 대해 더 많이 찾아보게 됐다는 것은 내 인생에서 가장 잘한 일이며 역사 공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됐다. 그러나 아쉬운 점도 존재하는데 그냥 글로 배우다 보니 쉽게 와닿지 않아 기회가 된다면 직접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 등에 방문할 기회가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6. 참고문헌
1) 새만금 김제시대, 김제시, 김제소개,
https://www.gimje.go.kr/index.gimje?menuCd=DOM_000000102005001000
2) 지광훈. (위성에서 본) 한국의 하천지형. 대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08.
http://www.riss.kr/link?id=M12185823
3) 김봉렬. 불교건축. 서울: 솔, 2004.
http://www.riss.kr/link?id=M10014043
  • 가격4,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18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9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