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개혁의 특징들을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학 )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개혁의 특징들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개혁의 특징들을 제시하시오. 개혁확산이론에 대한 비판에 대해 설명하고, 개혁확산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는 미디어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확산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 다음의 5가지가 답안에 들어갈 것: (1) 개혁확산 이론의 내용, (2) 확산커브와 개혁채택자들의 유형, (3) 개혁의 특징들, (4) 개혁확산이론에 대한 비판, (5) 개혁확산이론을 통한 미디어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확산의 설명)
2. 문화계발효과이론(또는 배양이론, cultivation theory)의 주요 주장/개념들을 설명하고, 이 이론의 창시자인 Gerbner의 원래의 아이디어가 21세기 미디어 환경에는 어떤 점에 있어서 아직 유효/ 적절한지, 또 어떤 점에 있어서는 적용되기 힘든지 서술하세요.(* 다음의 3가지가 답안에 들어갈 것: (1) 문화계발효과이론의 내용과 주요 개념, (2)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대한 주요 비판과 이러한 비판에 직면하여 이론의 창시자들이 제시한 새로운 개념들, (3) 오늘날 미디어 환경에서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적절성, 적용가능성에 대한 수험자의 이론적 평가)
3. 침묵의 나선이론(spiral of silence)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침묵의 나선 현상에서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침묵의 나선이론이 어떻게 적용될지, 아니면 적용되지 않을지에 대해 수험자 본인의 생각과 근거를 밝히시오. (* 다음의 3가지가 답안에 들어갈 것: (1) 침묵의 나선이론의 내용, (2) 침묵의 나선 현상에서 미디어의 역할, (3)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의 침묵의 나선이론의 적용가능성 평가)
4. 이용과 충족이론(uses-and-gratifications theory)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이론에 대해서 흔히 제기되는 비판이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이 비판내용을 바탕으로 이용과 충족 이론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실제 일상생활에서 접해본 커뮤니케이션 현상 중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을 활용하기 좋은 현상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논하세요. (* 다음의 3가지가 답안에 들어갈 것: (1) 이용과 충족이론의 내용, (2)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3) 이용과 충족이론이 적용되기에 적절한 수험자가 선택한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이에 대한 수험자의 이론적 논의)
5. 제3자 효과(the third-person effect)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제3자 효과의 기본적 가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현상 중에 제3자 효과가 적용될 수 있는 예를 제시하시오. (* 다음의 4가지가 답안에 들어갈 것: (1) 제3자 효과의 내용, (2) 제3자 효과의 가정, (3) 제3자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제3자 효과의 예)

본문내용

을 전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용과 충족 이론은 의의를 지닌다.
개인적 경험에 입각해 미디어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수용한다는 이론의 중심 내용은 사실 굉장히 당연한 말처럼 들리는데, 같은 컨텐츠를 보고도 모두가 다른 감상을 내놓는 것 역시 이용과 충족 이론의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공중파 3사의 언론에 익숙한 기성세대가 여전히 케이블을 비롯한 종합편성채널의 언론을 불신하고, 여전히 TV를 통해 공중파 3사의 뉴스를 보고자 하는 현상, 반면 자라는 과정에서 공중파 3사의 오보와 편향적인 보도를 목격한 많은 젊은 세대가 공중파를 불신하고 공중파 3사의 뉴스를 소비하고자 하지 않는 현상 역시 일종의 ‘이용과 충족 이론’의 사례라고 생각된다.
5. 심리학적 용어 가운데 ‘다원적 무지’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어떤 현상에 대해 나는 믿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은 모두 믿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적 착각을 일컫는데, 이런 착각으로 인해 우리는 어떤 사건에 대해 침묵하게 되곤 한다. 이러한 ‘다원적 무지’가 미디어 영역에서 일어나면 그것은 ‘제3자 효과 이론’이 된다. 미디어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접한 사람은 그 메시지의 효과가 나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훨씬 강하게 작용할 거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내가 받는 영향은 과소평가하고 남이 받는 영향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다.
제3자 효과 이론은 특히 정치적 프로파간다 영역에서 크게 나타나곤 했는데, 예컨대 한국의 경우 16대 대통령 선거 직전 각 후보의 TV 토론이 ‘나와 다른 대학생, 그리고 일반인’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응답자는 ‘나’가 가장 적은 영향을 받았고 ‘일반인’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을 거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제3자 효과’는 그 메시지가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아니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불러오는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 메시지가 나에게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거라고 믿는다.
또, 우리는 스스로를 타인보다 더 좋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어떤 요소를 보았을 때 그것이 나에게 끼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컨대 폭력적인 가사의 노래를 들었을 때, 나는 그 폭력성에 감화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노래를 통해 폭력성에 감화되고, 나쁜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 가격4,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22
  • 저작시기202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06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