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 )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 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 )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 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 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 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
4. 학급의 일과 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5. 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자는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 과정에서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 측면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유아 교육 기관 운영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의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에 포함되는 내용 영역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 1개를 제시한 후,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보완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과정을 가짐으로써 다음 일과 활동 계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5. 내가 만약 영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자가 된다면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의 교육적 실행에 포함되는 내용을 더욱더 중요하게 다룰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관이 바로 교육 기관이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유아에게 있어서 교육 기관이 하는 역할은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만, 영유아 교육 기관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역할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질 높은 교육을 실행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영유아 교육 기관을 운영하는 운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에 있어서 운영자인 원장이 해야 하는 역할은 교육에 초점을 맞춘 가치 높은 일이다. 이때, 교육적 실행이란 원장이 운영하는 교육 기관의 교육 대상인 영유아를 위한 교육을 중심으로 하지만 교육 기관에서 실질적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실행하는 교사들을 위한 교육에 대한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에 앞서 이야기한 두 가지 측면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살펴보면 영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 및 관리의 교육적 실행에 대해 조금 더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영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자인 원장은 영유아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의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하며 각 학급에서 영유아의 관심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가지 지원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지해주어야 한다. 또한, 교육의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교수법에 대해 원장 또한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이 운영하는 영유아 교육 기관의 교육 철학을 명확하게 설정하여 영유아 교육 기관에서 실행하는 교육에 혼란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교직원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자. 원장은 교직원의 배움에 대한 의지와 교육적 발전을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결국 영유아가 더욱더 높은 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밑바탕이 되며, 교직원의 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기존의 교육 방법의 장점을 더욱더 부각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자인 원장이 교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하며, 조직 구성에 있어 교직원의 개인적 특성, 강점과 약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직원은 영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에 있어 행정적인 측면을 도와주는 조력자이기도 하기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 원장은 교직원들의 복지를 고려한 운영 방식을 고민함으로써 교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그 밖에도 실질적인 영유아 교육 기관 운영에 있어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때가 생기면 원장이 독단적, 권위적인 사고, 우월감,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교직원들과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교직원이 존중받는 근무 문화를 만드는 데에 일조하게 되며, 결국 교직원이 운영자의 마음에 공감하며 더욱더 높은 질의 교육을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어준다. 이렇듯 운영자는 교육적 실행에 있어 큰 책임감을 느끼고 기관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하며, 교육적 실행 외에도 행정적 실행의 부분도 골고루 수행하며 영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의 긍정적 효과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4. 출처 및 참고 문헌
유아 교육 기관 운영 관리. 멀티미디어 강의안
  • 가격4,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8.23
  • 저작시기202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07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